구형 맥북 정말 어렵네요.. ㅡㅡ; (스압 작살)
2016.03.15 19:35
컴퓨터질만 하다가.. 동생이 돌아가신 거 같다는 2006년 후반에 나온 구형 맥북 13인치를 줘서 이것저것 만져보고 있습니다.
일단 증상은 켜졌다 꺼졌다 지 맘대로인 거.. 그리고 분실한 어댑터 때문에 배터리 시간이 없다는 것..
그래서 어댑터부터 구하기로 합니다.
이런 버전이 두 개가 있네요. 이건 구형이라 타입 1 버전.. 다행히 정품 병행 수입으로 3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일반가는 7~8만원.. 뭐가 이리 비싸..)
이제 맥북을 살려야 하는데요.
메모리 아니면 하드 디스크가 의심이 갔습니다. 하드 디스크 때문에 부팅이 안 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메모리 빼니 오래되서 하얗게 붙은 부분도 있고.. 접접 부활제, 지우개로 쌱 청소.. 다시 장착..
그래도 되다 안 되다.. 그래서 메모리 하나씩 꽂으면서 테스트 해봅니다.
원인은 역시 메모리네요.
한 녀석이 붙었다 죽었다 지 맘대로 행동합니다. 그래서 1개 꽂아 일단 살려봅니다.
하드 디스크는 또시발(?) 80GB 들어 있네요.
분해기 보고 조심히 오픈해서 하드 디스크만 떼서 달아 정밀 검사.. 별다른 이상은 없고.. 부팅도 이상 없습니다.
얘는 놔두고 다른 하드 디스크 달아 윈도우처럼 맥 OS X 다시 설치하기로 합니다.
와.. 박스 안에 있는 초기 DVD 미디어 없으면 아예 설치가 안 되네요.. 골 때림.. ㅠㅠ
거기에 내장된 ODD는 디스크를 인식 못하고 빙빙 돌고.. ㅋㅋ
그래서 외장 USB DVD 멀티로 다행히 부팅했습니다.
Intel Mac 용으로 나온 Tiger 버전이네요. 오래되서 250GB SSD를 1.8TB로 인식하는 위엄.. 순간 좋다 말았습니다.. ㅋㅋ
설치하고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보니.. 구형인 코어듀오는 스노우레오파드, 코어2듀오는 타이거까지 설치 가능하네요.
이 맥북은 후자니 타이거까지 설치되지만.. 스노우레오파드로 타협보기로 합니다. 근데 순정 이미지를 가지고 이것 저것 다 해보는데..
결국 안 설치되네요..
예전에 어떻게 설치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요.
결국 초기 HDD에 있는 스노우레오퍼드를 통짜로 복사하기로 합니다.
유틸이 두 개가 조회되네요. CCC 라는 녀석과 SuperDupler! 라는 녀석.. 이것 저것 눌러보니.. 후자가 제 성격에 맞아 그걸로 통짜로 복사..
35GB정도 통짜 파티션 복사하는데.. 대략 1시간 정도 소요..
뭐 USB 2.0이니 어쩔 수 없죠.. ㅡㅡ; 그렇게 기존 하드 디스크를 SSD에 옮겨서 부팅 성공!
이제 메모리가 문제네요. 512MB는 정말이지 인간의 한계를 시험하는 용량이라서요.
호환 가능한 메모리는 노트북용 DDR2 5300/6400 2GB x 2EA = 4GB까지 가능.. 하지만 호환성 탈 수 있으니 용산 가서 직접 교체하기로 합니다.
중고로 28,000에 장착 완료! 부팅 역시 완료!
이제야 쾌적하게 올라옵니다.
그럼 남은 것은..?
윈도우 7 설치입니다.. 두둥..
이 구형 맥북은 참 골 때려요. EFI 타입인데 초기라 부트 매니저가 꼴통(?)이라..
부트 캠프라는 제공툴을 통해 설치하면 되는데.. (MBR로 따로 용량 지정이 가능)
내장 ODD에 순정 Windows DVD 만으로 부팅 가능 하다는 조건이 붙어 있습니다..
아무리 USB 메모리에 담아 설치하려고 해도.. 부트 매니저가 인식을 못하네요.
그냥 깔기 심심해서 부트캠프 없이 GTP + NTFS 구성에 석님의 UEFI 버전으로 시도중인데.. 쉽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UEFI 버전의 DVD로 부팅해서.. 다시 설치 시도해 봐야 겠습니다.
혹시 2006/2007년 맥북으로 UEFI Windows 7 설치하신 분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외국 포럼도 해당 정보는 없는 터라.. 혼자 무진장 삽질하는 중입니다.. ㅡㅡ;
댓글 [11]
-
DarknessAngel 2016.03.15 20:51
-
은주얌 2016.03.16 11:59
일단 부트 캠프 없이.. GPT(MS-DOS, exFAT Mac 포맷) + EFI(윈도우 7)은 안 되는 것 같네요. EFI 부트로더가 32비트에 구형, 그리고 내장된 슈퍼 멀티를 통하지 않고서는 부팅이 안 되게 막혀 있는 듯 하구요. 아시다시피 EFI 윈도우 7은 64비트 기반인데.. DVD 방식으로 구우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인지 무슨 CD-ROM 타입 묻는 메시지만 뜨고 진행이 안 됩니다.
부트캠프 + Windows 7 x86 설치 DVD 로 부팅은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상황에서 USB2.0 디스크에 install.wim, WIMSETUP, Partition 툴 담아서 명령 프롬프트(Shift + F10)에 차례로 호출하여 정상적으로 설치했습니다. (64비트 7 설치 성공, 드라이버 및 관련 툴이 담긴 부트캠프는 버전 4 사용 가능하며 x86/x64 둘다 사용 가능)
재미 있는 건.. 부트 캠프를 통해 20GB 할당을 한 상태인데.. 윈도우 Setup에서는 20GB + 나머지 공간까지 할당되어 표시된다는 것이네요. Mac 파티션이 부족할 수 있어 좀 넉넉하게 잡아야 할 거 같네요. 20GB 이하는 선택이 되지 않고요.
맥 부트 로더는 reFInd 를 설치했지만.. 메인 EFI 한계 때문에 방법이 없는 듯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DarknessAngel 2016.03.16 21:04
거기까지 구버전이면 부트로더쪽부터 업데이트하시는게 더 편했을지도 모르겠군요
성공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반.드.시. 현제 상태를 디스크단위로 이미지 떠서 보존해두셔야 차후 삽질 회피 가능합니다)
-
노란빤주 2016.03.15 22:35
* 펌웨어 업데이트 *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518 https://still.tistory.com/98
10.7 Lion 까지 설치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https://sixflow.net/osx86/Win/50540 파일수정해서 설치 했어던 기억이...요즘 기억력이 떨어져서 될진 모르겠습니다
-
은주얌 2016.03.16 12:03
펌웨어는 최신 버전으로 되어 더이상 설치가 되지 않고, SMC는 따로 없네요. (2006 Later 생산된 Macbook 13 흰둥이입니다.)
정보를 찾아보면.. Core 2 Duo니까 Lion 까지 되야 하는데.. 2006년 모델은 안 된다는 말도 있고.. 이상합니다.
Snow leopard dmg를 직접 HFS+ (저널링) 파티션에 복원해서 시도했는데.. CPU Panic이 발생하면서 진행이 안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킨토시용 버전인가해서 확인해보니.. 분명 Retail 이미지인데.. 이유를 모르겠네요. 애플 사이트에서 설치 DVD를 사야할 지 고민중입니다.
Lion도 같은 방식으로 시도해서 USB 부팅을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잘 되려나 모르겠네요. 해킨토시도 아닌데 왜이리 안 되는 지.. ㅠㅠ
-
익스군 2016.03.16 04:12
제가 예전에 맥북에어 쓸때 해본건데요.
외장 DVD에 유에스비 연결해서 부트캠프로 설치하겠다 한담에, 재부팅되는순간 WIn USB를 꼽으면 됩니다.
지금 부트캠프 버전이 몇인지 모르겠지만, 예전엔 그렇게 됬어요. 한 3~4년전 이야깁니다.
-
은주얌 2016.03.16 12:06
일단 부트캠프 + Hybrid MBR + 윈도우 7 DVD를 통한 설치는 문제가 없습니다.
제가 원하는 건.. GPT 파티션(NTFS) + EFI로 윈도우 7이나 8.1을 설치하는 건데요..
이건 아무래도 안 되는 것 같습니다. EFI 32비트에 내장 DVD 멀티로만 부팅 되게 막혀 있는 거 같아서요.
해외 포럼 찾아봐도 별 뾰족한 수가 없네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
-
ll묵향ll 2016.03.16 08:13
06년 형은 64 버전이 설치가 안됩니다;;;;
x86만 지원 하더라구요
편법으로 맥 os 상위 버전을 설치 하는 방법이 있긴한데 복잡 하더라구요
-
은주얌 2016.03.16 12:09
이게 이상한게.. 분명 06 Later 모델이지만 Core 2 Duo이고 64비트 명령을 지원하는 프로세서라는 것입니다.
거기에 제가 어떻게 설치 했는지 모르겠는데.. 살린 HDD는 스노우 레오파드 최신 버전이 깔려 있었습니다.. ㅡㅡ; (대체 어떻게 깐겨.. ㅜㅜ)
그걸 클린 설치한다고 새로 미는 과정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Lion 설치 가능 여부는 그 이후 문제입니다.)
CPU 패닉이 계속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64비트 명령에 문제가 있는 건지.. 아니면 준비한 스노우 레오파드 dmg가 오히려 최신 버전이라 그런 건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으아.. 정말 답답하고 환장할 노릇이네요..
EFI를 뜯어 고치거나 바꿀 수도 없고.. 애플은 폰도 그렇지만.. PC도 이런 제약을 걸어놓아 자유도 높은 시스템을 사용해 온 저로서는 환장할 따름입니다.. ㅡㅡ;
-
노란빤주 2016.03.16 16:09
네이버 메일주소 쪽지로 보내주세요...10.7 Lion retail 공유해드릴께요
-
DarknessAngel 2016.03.16 21:05
기존의 설치된 이미지가 retail이 아니거나, 수동으로 커널패닉 피하게 수정하였거나, 다른 부트로더 써서 설치한것 아닌지?
대부분의 경우 부트시 커널패닉 빠지는건 일부 드라이버를 제거하거나, 교체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트캠프 없이 설치할려면 드라이버땜에 좀 귀찮긴한데, 크게 문제될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부트로더 구성을 수동으로 할줄 아셔야합니다 (구글링 해주세요)
일단 x86을 까실껀지, x64를 까실껀지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전자면 하이브리드mbr로 때워야하고, 후자면 그냥 efi부트 됩니다)
어느쪽을 하시던지 상관없이 필요한건 당연히 OS를 설치할 파티션을 하나 분할하셔야합니다
분할하셨다면 (부트 미디어 내장 디스크 유틸로 기존 파티션 사이즈라도 줄여서 공간 확보하신후 남은 공간에 작성해주세요) (기존 디스크보다는 새로 설치하면서 나누는게 편합니다), 일단 임시로 ms-dos용으로 포맷합니다 (주의점은 맥 이외의 OS에서 파티션 작업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특히 하이브리드인경우 잘 깨집니다) )
이 상태에서 하드 분리하시던지 기타 방법으로 물리신후 수동으로 해당 파티션을 ntfs로 포맷 -> wim apply -> bcdboot (bootsect 금지!)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bios/efi 필요에 따라 알아서 구성해주셔야하는데, 7 내장 bcdboot바이너리는 /f 스위치를 안 먹으니 주의해주세요)
이후는 부트로더에 7을 추가하시고, 필요하시다면 dism으로 드라이버 (부트 캠프 안 쓰신다면 추출하시던지, 알아서 해주세요)를 추가해주세요
얼마전에 해킨땜에 몇일 삽질하면서 작업한 방식입니다 (해킨이다보니 부트로더는 카멜레온이었지만, 큰 문제는 없었고, 제 기억이 맞다면 순정 맥도 해당 부트로더로 부트 가능합니다)
어차피 기존 디스크 복제해서 작업하시는거니 여차하면 원본 다시 복사하면되므로 과감하게 이것저것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추신 : 맥 설치가능한 usb 다른 OS에서는 만들기 까다롭지만, 맥으로 부트해서 만들면 쉽게 가능합니다
추신2 : 부트캠프로 까시는게 간단하고 빠른지라 그냥 odd 1장 구우시는게 맘 편합니다 (wim용량 문제때문에 고민중이신거라면 install.wim만 다른 usb에 저장하고, 나머지를 odd로 구워서 처리 가능합니다)
추신3 : 맥 부트로더 (순정 포함)및 부트섹터등 아주 민감하므로 쉽게 망가지니 파티션 작업및 OS 설치시 주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