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신호 대시중 기어 상태 어떻게 하시나요?
2015.06.25 19:30
오토엔진일 경우인데요
여러가지 의견이 많던데 신호 대기시 N 을 주면 연비에 좋다 하지만
중립에서 드라이브로 바꿀때 충격을 줘서 엔진에 무리가 생길수 있다고 하던데
저 역시 N -> D 바꿀때 차에 충격받는 느낌이 들긴하더군요
연비가 좋아도 엔진에 무리 간다면 안하는게 좋을꺼 같은데
여러분은 자주 변경하시나요?
아니면 드라이브로 계속 두고 운전하시나요?
댓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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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사랑 2015.06.25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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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준 2015.06.25 19:37
오토일 경우, 신호대기 같은 짧은 정차시에는 드라이브로 유지하는게 오히려 좋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제 차는 디젤이라 그런지 차체 떨림 때문에! 중립으로 바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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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난 2015.06.25 19:52
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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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스크린 2015.06.25 20:04
요즘 같은 시대에 기름값 절약 하려면 산호 정지 대기중에는 n에 나서 공회전 줄여야죠 ㅎㅎ 1급 공업 사에서 그렇게 하면 10킬로 더 탄다 하네요 ㅎㅎ 현대 서비스 셑나에서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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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수불퇴 2015.06.25 20:20
요즘 신형차들은 뉴트럴 기능이라 해서 차량 속도가 시속 8km이하 이고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이면 자동으로 기어를 중립 상태로 둡니다. 아울러 시동도 끕니다.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는 순간 0.5초내로 자동으로 시동을 걸고 기어를 넣습니다. Stop and go 기능이라고 하죠.
뉴트럴 기능과 스탑 앤 고 기능이 없는 구형 차량도 신호 대기시에 중립에 두면 에너지 절약에 도움은 됩니다. 그다지 큰 효과는 없습니다. 주의할 것은 n에서 d로 넣고 바로 출발하면 (트랜스미션이 올라오기 전에 가속 페달을 밟으면) 차에 무리가 갑니다. 따라서 d를 넣고 1초 후 쯤에 가속을 하면 되지만......
이런데 노력할 정신으로 새차를 뽑도록 차라리 일을 열심히 해서 뉴트럴 기능과 스탑 앤 고 기능이 있는 새차를 삽니다. 소비는 생산의 어머니 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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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멘타인 2015.06.25 20:54
원래는 N에 놓으라고는하지만, 대기시 보통은 그냥 D에 그대로 놓지않나요?
특히 디젤같은차종은 N에서 D로변경시, 신호변경 직후 스타트가 늦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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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이 2015.06.25 21:20
이미 빨간불에서 차들이 멈춰있는 상태에서 맨 뒤에 붙었을때, 그냥 D에 두고요
막 도착하자 말자 빨간불로 바뀌었으면 N으로 바꾸죠..
N으로 두었다가 막 출발할때 D로 바꾸지 말고
신호등 돌아가는 순서를 봐서 잠시 후에 녹색불이 올것 같다. 하면 미리 D로 바꿔서
트랜스미션과 엔진이 운동을 시작하도록 하죠
브레이크 밟은채로 D로 바꿔도 뭔가 움직임이 느껴지니까요
그래서 미리 운동을 좀 시켜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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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루나 2015.06.26 10:00
제 방법과 동일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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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나그네 2015.06.25 21:50 전문가는 아니지만...
기준이 모호하기는 하지만 신호의 주기가 비교적 다른 도로에 비해 짧은 경우, D에 그리고 반대일 경우에는 N에 두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압니다.
이런 것을 생각지 않고 어느 도로든 일률적으로 신호대기시 마다 N에둔 뒤, 다시 D로 하여 출발하는 것은 너무 잦은 자동변속기 부분의 사용으로 그 수명을 단축하기도 하고 그렇다하여 연비에 큰 영향을 준다 말하기도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N으로 둔 뒤 D로 바꾸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급출발 급가속을 하는 것이 심리이거든요. 오히려 이런 것이 연비에는 더욱 치명적이라는 것도 생각해 봐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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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속에비친내모습 2015.06.25 21:51 전 스포츠모드로 밀어 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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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르바나 2015.06.25 22:08
신호가 길면 중립으로 놓고 브레이크 밟고 (진동때문에) 신호가 짧으면 드라이브 상태에서 브레이크만 밟고 있습니다. -
꼬마 2015.06.25 22:08
쌍칠년도 며너 경험담 ㅠㅠ
출발시 : 클러치있다고 생각하시고 기어저속에서 토크 中 에올시 2단3단 등으로 차츰올리면 " good " ~ 듀
속도갑자기 줄일시 : 저속 기어 변속 브레이크 라이닝 소모 최소
정차시 : 중립
참고 : 존차사면 필요없삼 (지가알아서 무리없게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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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기 2015.06.25 22:27
신호가 길다 싶으면 중립 & B, 아니면 그냥 D & B
여자친구랑 같이 타면 무조건 중립 & B (가르쳐야 하는 입장이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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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이 2015.06.25 22:59
오르막길에서 N으로 놓았다가 D로 안바꾸고 브레이크 발떼서 오히려 낭패보는 일도 있는데요.. D로 바꾸고 1~2초 있다가 출발로 습관을 들이면 좋을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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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스타 2015.06.26 00:22
초보때는 중립으로 했는데요 귀차니즘으로 드라이브에 놓고 합니다 -
보통내기 2015.06.26 01:28 이건 다른 얘긴데,
오토차량들 내 앞에서 출발시 잠깐 후진등이 켜질때 움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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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 2015.06.26 06:08
신호길면 전 P 에 두고 아니면 거의 N OR D 에 둡니다. 차가 오래된 차라... 언급하신 기능은 없네요..
연비는 우선 둘째치고 더 이상 수리나 안했으면 하는 생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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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루나 2015.06.26 09:59
본가에 있는 제 차가 소나타 오토 EF 2000년 식인데 15년 동안을 N-D 반복을 했어도 미션 상태 전혀 문제 없습니다.
신호대기 정차시에서는 무조건 N에 놓습니다.
브레이크 밟고 N-D 변속은 아무리 많이 해도 미션이 고장날만큼 충격은 주지 않습니다.
어디서 문제가 발생하는가 하면 정지했다가 출발시 브레이크 밟고 N-D 바꾸고 1-2초 정도 확인 후 출발해야 하는데 대부분
그냥 바꾸면서 악셀을 밟기 때문에 동력 연결부위가 망가져서 슬립과 충격이 발생하죠.
특히 토크가 센 디젤차량을 그렇게 다루면 쉽게 망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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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RL 2015.06.26 10:22
그정도로 무리가면 차사업 접어야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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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나그네 2015.06.26 13:22 잦은 변속으로 변속기가 고장난다 한적 없습니다.
방금 검색해 보았습니다.
https://mcarfe.co.kr/110190643783
내용 하단,
" 너무 잦은 변속은 변속기의 노후를 촉진시킬 수 있으니 신호대기가 짧은 경우라면 변속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출처] 신호대기 중 기어레버는 어디에 두어야할까?|작성자 MCAR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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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부탁 2015.06.26 14:55
제 차는 정차시 자동으로 중립모드로 가는 기능이 있어서 신경안써도 되더군요.
심지어 중립으로 옮기면 엔진이 정지되고 출발을 위해 브레이크에서 발을 때거나 변속을 하면 0.5초내에
자동으로 엔진이 활성화 되서 아무일도 없었던것처럼 출발됩니다.
그 과정의 물리적 변화가 잘 느껴지지않을 정도로 감쪽 같네요.
아마 요즘 차는 이런 기능이 대부분 내장되어 있을겁니다.
고로 잠깐 정차시(3분 이내)에는 그냥 D에 놓아두고 3분이상의 정차시에는 중립으로 놓는게 좋지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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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S 2015.06.26 16:13
짦으면 D 길면 N 으로합니다 저 개인적인 생각으론 자주변속하면 인히비터스위치가 고장 날수있습니다
N에 놓고있는것보다 D에놓으면 오일유체 흐름으로 토크컨버터 부하
엔진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연료은 더먹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d ....
변속하기 그찬아서리........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