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아빠님 통합 문의에 대한 답변
2015.06.26 14:43
지수아빠님의 쪽지 문의에 대한 답변글입니다.
쪽지로는 이미지 첨부를 할 수 없어 부득이하게 게시판에 글 남김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 공유해주신 iso 이미지 파일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위해 해당 이미지 내의 install.wim 파일을 추출해서
지수아빠님이 사용한 스크립트와 동일한 버전(6.3 r2)으로 통합을 해봤습니다.
6개의 인덱스 전부에 IE11과 업데이트를 통합하기 위해 프리셋을 이용했습니다.
2시간 27분 31초동안 오류 없이 깔끔하게 통합되었습니다.
원본 이미지 파일에는 이상이 없어 보입니다.
해당 문제의 유력한 가능성은 디스크 공간 부족입니다.
지수아빠님께서 램디스크를 사용하시는지 알 수 없지만,
쪽지 내용에서 '가상드라이브'라는 표현이 램디스크라고 가정했을 경우에 고려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임시' 폴더(ScratchDir) 관련인데요, DISM(통합 스크립트)에서는 기본으로 환경변수 TMP를 임시 폴더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대다수 램디스크 프로그램에서는 램디스크 생성시 임시 폴더의 경로를 자동 혹은 수동으로 생성된 램디스크로 변경하는 기능이 있어,
이 때문에 통합시 디스크 용량 부족으로 실패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환경변수 TMP의 경로를 알아보려면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set tmp를 입력해보세요.
이 경로가 램디스크로 나온다면 용량 부족으로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32비트 통합시 필요한 임시 폴더의 용량은 4~5GB 정도이고, 64비트는 그보다 더 큰 용량이 필요합니다.)
디스크 용량이 부족할 때 어떤 오류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관리자에서 4GB 용량의 볼륨을 잡고 드라이브 문자를 X로 할당했습니다.
그리고 스크립트 파일을 메모장 등으로 열고 ScratchDir 경로를 위에서 만든 X: 로 설정합니다.
다시 원본 install.wim 파일을 준비한 후 32비트 통합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1번 인덱스)
통합이 거의 끝나갈 즈음에 ScratchDir로 지정했던 X 드라이브가 꽉찼습니다.
잠시 기다려 보니 X: 의 용량이 다시 줄어들면서 지수아빠님께서 문의를 주셨던 오류와 완전히 동일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DISM 오류 112)
위와 같이 ScratchDir이 위치하는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할 경우 동일한 오류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환경변수 TMP 경로가 램디스크로 설정되어 있다면 램디스크 용량을 늘리거나 용량이 넉넉한 다른 디스크로 경로를 지정해보세요.
만약 이 문제가 아니라 다른 문제로 인해 오류가 발생했다면 저도 원인을 알 수가 없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Microsoft Technet 포럼, Microsoft 커뮤니티로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말 친절한 답변 감사 드립니다...
이렇게 신경써주셔서 감사 합니다...
다시 한번더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다시한번더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