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자원이 없는 나라 과학기술이 생명인데 말이죠.

2010.06.14 07:05

W-SPEC 조회:1861

 지하자원이 없는 나라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절대적인 과학기술의 발전이 우선인데

 

점점 이쪽에 관심은 적고 국내 공학계열은 비하하는 경향이 강하고 공학을 입학 기준이 낮기

 

때문에 흔히 말해 개나 소나 들어갈 수 있는 학과가 되어버렸습니다.

 

 기억해보면 중학교 때(?) 일본이 로켓을 쏘아 올리는데 7번인가 실패를 통해 드디어

 

쏘아 올렸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여러 번 실패한 일본이라고 비하하는 과학선생의 말을 듣고 일본은 기술이 없구나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기술력 강국인 일본이 부러울 수밖에 없더군요.

 

 당장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부분에서 주요 특허권은 일본이나 미국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기술력으로 인한 독점.

 

 어쩔 수 없이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점.

 

 무엇보다, 멀리 보고 기술력을 발전시키는 점에선 정말 배울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서울대생도 기초과학 보충수업을 듣는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입시 위주의 시험으로 봤으면 훌륭한 점수를 받았겠지만 당장 학문을 배우는 데는 적용을 못 시키고

 

응용력이 부족함을 가져오는 교육방식과 인식이 너무 깊숙이 박혀있어 쉽게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학 교육도 마찬가지 입니다.

 

 Embedded와 관련된 학과를 나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 때도 그렇고 아직도 3학년 때서야 8051을

 

배우고 있습니다. (늦는 곳은 4학년 1학기 때 다룬다고 합니다.)

 

 개념이 있는 대학이라면 2학년 1학기 때 컴퓨터 구조를 배우고 ATmega128을 이용한 작품을

 

만들게 해서 2학기 때 평가를 받게 하고 3학년 때 RTOS와 관련된 학문을 배우고 동시 ARM을 습득하게 해서

 

실무에 최대한 기초가 되는 학문을 가르칩니다.

 

 이처럼 교육과정이 고전에 머물러 있거나 취업률 1위라고 앞다퉈 말하는 대학들의 교육과정이 전혀

 

실무에 도움에 적은 쪽으로만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또 다른 문제로는 학생들의 인식입니다.

 

 고등학교 친구들과 후배들을 통한 모임을 가지면 솔직히 말해서 Top Class 대학생들이 아니면

 

공무원을 하거나 단순히 성적을 받기 위한 대학 생활을 하는 친구들이 많고 또 친구가 아닌 다른 사람들 역시

 

대학을 갈 곳이 없어 보내주는 데로 입학한 사람들이 있어 3학년 때 많이 방황합니다.

 

 과학기술 발전이 두루 갖춰야 될 나라가 집중 투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밀어주기식 지원과

 

돈만 주면 알아서들 하겠지라는 발전 사업.

 

 이젠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가들의 당장 지금이 아닌 미래를 보고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발전했으면 합니다.

 

 추가적으로 국내에서 S/W의 중요성을 안지가 얼마 안됩니다.

 

 아이폰의 등장으로 S/W의 중요성을 뒤 늦게 깨달은 S사와 L사.

 

 H/W사양이 좋아봤자 S/W가 뒷 받침되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사실.

 

 뒤늦게나마 알고 바뀌는 건 좋은데 믿음 경영을 외치지만  결국 수익률만 보고 소비자 뒤통수를 먹이는

 

행위역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침에 일본의 하야부사(일본 로켓)가 지구로 다시 귀환한 기사를 보고 얼마 전 실패한 우리 로켓 그리고 현장에서

 

뛰고 있는 제 직업을 통한 현실을 생각해 보고 끄쩍거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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