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웍 기본 1.네트워트 기본개요 (3) 네트워크의 역사 ⑤ Ethernet - CSMA,CD
2014.08.27 20:17
팔로 알토의 밥 메칼프(Bob Metcalfe)와 데이빗 벅스(David Boggs)는 CSMA/CD 라는 random access 방법을 개발하고 1973년 이더넷(ethernet)을 발표하였다. 이 방법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려는 DTE는 먼저 라인상에 특정한 캐리어 신호가 있나 검사하고(carrier sense) 없으면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때는 데이터와 함께 캐리어 신호를 전송한다. 데이터를 보내려는 때에 라인상에 캐리어 신호가 있으면 누군가가 데이터를 보내려는 것이므로 random 수를 발생시켜 그 수만큼 대기하고 다시 시도한다. 만약 어떤 문제가 생겨 한 DTE가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에 다른 DTE가 데이터를 전송하여 충돌이 발생하면 즉시 감지하여(collision detection) 현재 전송중인 패킷을 무효화하고 랜덤수 만큼 기다리고 다시 전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따로 중앙의 제어가 필요없으며 트래픽이 적을 경우 전 대역폭을 점유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이 높은 방법이다.
이더넷이 실제 널리 쓰이기 시작한 것은 DEC, 인텔등과 함께 IEEE에 의해 '블루 북'이라고 알려진 표준으로 제정되면서이다. 그 후 이더넷은 IEEE802.3 이라는 표준기구에 의해 인준되고 ANSI에 의해서도 8802/3 으로 인정되어 명실공히 미국-세계 표준의 네트워크 도구로 사용되게 되었다. 그 뒤로는 전세계 모든 업체가 약간의 로얄티(이더넷 주소 등록비)만을 지불하고 서로 호환 가능한 하드웨어로 네트워클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처음 제록스가 이더넷을 만들었을 때는 1Km 라인에 100명의 사용자가 2.94Mbps로 통신이 가능했다. 속도가 빛과같이 빠르다고 해서(당시에는 시리얼 케이블을 통한 2400bps가 고작이었다) 옛날 사람들이 빛을 전달하는 매개라고 생각했던 에테르(ether)를 따서 ethernet이라고 이름지었다.
이더넷의 등장으로 네트워크 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전에는 각 회사마다 저마다의 네트워크 방식이 있어서 서로 호환이 안되는 점이 네트워크 시장확대의 걸림돌 이었다. 따라서 LAN의 역사는 이더넷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