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강좌

네트웍 기본 1.네트워트 기본개요 (3) 네트워크의 역사 ③ Circuit Switched Network

2014.08.27 20:13

gooddew 조회:1065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최초의 통신망은 '전화망'(PSTN:Public-Switched Telephone Network;공중망)이다. 전화망에서는 1:1 통신만이 가능하며 아날로그 통신용으로 설치되었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을 하려면 모뎀이 필요하다는 것이 다 아는 사실이다. 이보다 조금 발달한 것이 PSDN(Public-Switched Data Network)으로 여기서는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 데이터가 흐르며 모뎀이 필요없다.

전화망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고려하지 않았고 1:1 통신만이 가능했기 때문에 컴퓨터 네트워크 보다 데이터 통신의 범주에 속한다. 그러나 전화망과 같은 원리로 운영되는 통신망을 Circuit Switching Network라고 부른다.


01.jpg 그림에서처럼 A와 C가 어떤 정보를 주고 받으려 하는 경우 스위치의 한쪽 끝은 A에게, 다른 한쪽 끝은 C에게 연결되어야하며 이 때 나머지 B, D, E, F는 전혀 통신을 할 수 없다. 가끔 전화에서 '지금은 통화량이 많아...' 하는 경우가 이 경우 B, D, E, F에 해당된며 가운데 스위치는 교환기에 해당된다. 한번 연결이 이뤄지면 다른 가입자들에 대해 연결이 폐쇠되기 때문에 'Closed Circuit' 네트워크라고도 한다. 실제 전화국에서는 전화 선을 깔고 교환기를 설치할 때 가입자 수와 평균 통화시간등을 계산하여 가능한 적은 비용으로 가능한 모든 가입자가 언제든지 통화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수의 교환기를 설치한다.

이 시스템의 장점은, 연결이 형성된 A와 C간에는 항상 막힘없이, 라인이 허용하는 최고속도로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우리가 집에서 인터넷을 쓸때 주말이나 밤에 속도가 더 느린 것처럼 속도의 변화가 없이, 오직 라인과 물려있는 기계의 성능에 의해서만 속도가 제한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단점은, 나머지 B, D, E, F는 놀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XE1.11.6 Layout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