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강좌

네트웍 기본 1.네트워트 기본개요 (3) 네트워크의 역사 ② 소리의 세계에서 데이터의 세계로

2014.08.27 20:12

gooddew 조회:1124

'소리'가 아닌 '정보'의 전송은 전화보다 먼저 1846년, 모르스에 의한 전보가 그 시초이다. 이 전보기는 장거리간에 신호의 시작과 멈춤만을 전송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구조이다. 이것은 수천년 전부터 인류가 사용해온 빛에 의한 정보의 전달과 같은 원리를 지닌다. 밤에 봉화대에 불을 피워 정보를 알린 것이다.

최초의 전보메시지는 발티모어에서 워싱턴까지 전달되었으며 그 내용은 "What hath God wrought!"(놀라운 하나님의 작품!)이었다. 이 노력에 대한 대가로 모르스는 국회로부터 약 3만불의 상금을 받았다.

최초의 통신회사는 1856년에 세워진 Western Union 이었다. 최초의 통신 프로토콜은 모르스 부호(dot와 dash로 이뤄진)였다. 서비스의 내용은 '전보'였고 접속방법은 전보기 (tap set)이나 전보조작자(operator)였다. 여기서 서비스, 프로토콜, 접속 이 세가지 개념은 현대 네트워크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 통신망의 최초 사용자는 군인들이었다. 남북전쟁의 북군이 이 전보를 십분 활용하였다. 현대 통신망의 기초도 2차세계대전중 군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대전후에 군은 모든 지휘 통제 체계의 중앙 통제를 원했고 그래서 ARPANET(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 NETwork)이 설립되었다. ARPANET은 1971년에 세워진 최초의 패킷 네트워크이다. 1983년 ARPANET에서 군사부분은 MILNET으로 분리되고 나머지 망은 DARPA Internet으로 남아 오늘날의 Internet이 되었다.

호스트 컴퓨터와 터미널로 이뤄지는 최초의 컴퓨터 네트워크는 IBM의 SNA(System Network Architecture)망이다. 1960년대 그 개념이 발표되고 1974년, 최초의 SNA제품이 출시되었다. 이 망은 계층구조를 가지는 contents frame과 지능형 호스트 밑으로 수많은 더미 터미널을 붙이는 방식을 취하였다. 이 구조에서 모든 '지능'은 호스트와 contents frame에 집중되며 어플리케이션도 그 위에서 작동한다. 값싼 터미널은 단지 입출력 기능만을 가질 뿐이다.

다음 세대 컴퓨터 네트워크의 주자는 1974년 Xerox에 의해 개발된 Ethernet이다. Ethernet은 네트워크 구조를 Host-Terminal구조에서 오늘날과 같은 Client-Server 구조로의 전환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한다.

오늘날 네트워크는 WWW의 발달로 LAN, WAN의 개념이 무색하게 전 세계의 모든 컴퓨터가 하나로 묶여지고 있다. 서비스의 종류도 다양해 졌고 접 속방법에서는 ATM이 대역폭의 부족에 목말라 하는 사용자들의 갈증을 채워주기 위해 대기중이다. 고속정보망이 집집까지 들어가는 것이 정보고속도로(Information Super HighWay)의 최종목표이다.

지금까지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개략적인 역사를 살펴보았다. 그러면, 이제부터 네트워크 역사에 등장했던 주요한 네트워크들을 살펴 보면서 네트워크의 정체를 파악해 보자. 
XE1.11.6 Layout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