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온라인 쇼핑... 액티브X 사라진다?
2015.03.23 13:15
내달 美아마존처럼 보안프로그램 필요없는 간편결제도
(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김동호 기자 = 이달 말부터 온라인 쇼핑시 신속한 결제의 걸림돌이 됐던 보안프로그램 액티브X(Active-X)가 완전히 없어진다.
또 내달 말부터는 미국 페이팔이나 아마존과 같은 방식으로 전자상거래에서 카드 결제를 할 경우에 보안프로그램이 아예 필요없는 간편결제를 할 수 있게 된다.
23일 카드업계 등에 따르면 신한·현대·롯데·삼성·하나카드 등 5개 전업계 카드사와 NH농협카드는 26일부터 액티브X를 없애고, 대체 프로그램을 론칭한다.
신한·현대·NH농협카드는 26일 'exe' 방식의 보안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롯데카드는 28일, 삼성과 하나카드도 각각 30일 액티브X 대체 프로그램을 내놓는다.
작년 12월과 2월 BC카드와 롯데, 우리카드가 이를 우선 시행한 데 이어 이제 모든 전자상거래상에서 액티브X가 사라지게 됐다.
액티브X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내려받을 수 있는 보안프로그램으로, IE를 많이 사용하는 국내에서만 유독 표준화돼 대표적인 규제로 꼽혀 왔다.
'exe' 방식의 프로그램은 한 번 내려받으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에 크롬이나 사파리 등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시 따로 보안프로그램을 내려받지 않아도 된다.
액티브X가 IE에서만 가능해 브라우저가 바뀔 때마다 보안프로그램을 내려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지는 것이다.
또 이용자의 컴퓨터 운영체제(OS)가 윈도가 아니라 리눅스 등 다른 OS라고 하더라도 한 번만 다운로드를 받으면 된다.
카드사들은 액티브X 폐지에 이어 내달부터는 보안프로그램이 아예 필요없이 아이디(ID)와 패스워드(PW)만으로 결제 가능한 간편결제를 시작한다.
카드사들은 지난해 말부터 ID·PW만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해오고 있는데, 여기에는 액티브X 등의 보안프로그램을 내려받아야 한다.
그러나 내달부터는 이 마저도 필요없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미국의 페이팔이나 아마존과 같이 보안프로그램이 필요없는 똑같은 형태의 간편결제가 우리나라 쇼핑몰에서도 실현된다.
삼성카드는 오는 30일 액티브엑스 대체 보안프로그램 시행과 함께 삼성카드로 결제 가능한 모든 가맹점에서 이 프로그램조차도 필요없는 간편결제를 시작한다.
신한·KB국민·현대·롯데 등도 내달 중 서비스 개시를 위해 대형 가맹점을 중심으로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때에 번거로웠던 액티브X가 사라지면서 외국의 쇼핑몰과 같이 결제가 가능하게 된다"며 "고객들이 한층 간편하고 안전하게 카드결제를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대체 어디가 아마존을 따라한다는 건지..
댓글 [13]
-
himin 2015.03.23 13:38 -
오늘을사는자 2015.03.23 14:18
일단 없어 진다니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보안 문제에 대해 잘 대처하기를... 한국하면 안전.보안은 늘 뒷 전이었던 ㅜㅜ
-
번개 2015.03.23 14:21
액티브 X 없애고, EXE 배포한다는데 어떤 대가리에서 저런 생각이 나온걸까요.... 입을 찢어버리고 싶네요
-
야크 2015.03.23 14:28
그렇군요... 이제 특정 엑티브X가 아닌 EXE 형태의 배포라..
EXE 형태의 설치라면 FAKE 결제 프로그램이 판을 칠 수 있겠네요
-
DarknessAngel 2015.03.23 15:25
진작에 없에야하는데 망할넘들이 인증서 장사할려고 죽어라고 고집하고, 금융기관들에게도 강요해서 이꼴이죠 (...) (쓸떄없는 보안 프로그램 강요하고, 인증서 강요해봤자 이득보는건 이넘들이랑 보안 프로그램 제작사밖에 없음)
애초에 따지고보면 단순히 SSL로 처리해두는게 공인인증서 쓰는거보다 보안적으로 더 낫습니다 (보안 강도 어차피 동일하고, 최저한도로 인증서 탈취는 못하니까요) (랄까 발급된 공인인증서 파일 보면 강도 그렇게 강하게 설정되어있지도 않음)
-
방법은포맷 2015.03.23 16:03
그냥 병신같은 뻘짓거리이자 어느놈 주머니에 떡고물 넣어주기이니 관심끄는게 좋..
-
빠른PC 2015.03.23 23:04
exe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일반 응용프로그램이란 뜻입니다.
따라서 그것은 웹브라우져를 통한 통신이 아니라, 게임처럼 별도의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하는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어짜피 게임도 패치가 되듯이, 결제프로그램도 계속 패치가 될 겁니다.
그리고 패치될때마다 번거롭게 [확인] 버튼을 눌러야 겠죠.
한국은 왜 이런식인가 하면, 기술력이 딸리기 때문입니다.
웹브라우져만으로 보안이 충분한 통신을 할 기술이 없습니다.
-
메리아 2015.03.24 13:26 -
-
빠른PC 2015.03.24 18:27
'결국 조심하고 책임져야할 건 '사용자 본인' 이라는 결론으로 회귀하게 되는겁니다.
정부는 방식을 바꾸면서 이것에 대한 계몽과 홍보에 주력해야합니다.
사용자가 조심하지 않는 이상은 결코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문제의 본질을 흐리지 마세요.
님이 한 이야기는 책임에 관한 문제인데, 응용프로그램이든 웹프로그램이든 어짜피 그 문제는 피할 수 없습니다.
피할 수 없는 문제라면 굳이 응용프로그램을 깔 필요가 없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을 깐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니까요.
결론은 기술력이 부족한 것입니다.
-
기승전결 2015.07.15 10:18
누나컴에 바이러스나, 액티브 찌거기가... 득실한데 설치된 것들 지우면 또 귀찮게 설치 해야된다고 짜증냄 그래서 늘 불안함요...
백신이 바이러스 사이트니깐 위험하다는데 친히 백신을 끄고 들어간 경우도 많음...진짜 정부에서 계몽과 홍보가 절실함...전단지라도 각 가정에 뿌리거나 다운받아서 볼 수 있게 잘 설명된 있는 문서 내려 받게 했으면...
그리고... 사십중반 ~칠십대 분들은 설명해도 ㅠ 보이스피싱에 노출되는건 필연적이고...-_- 젊은 사람들 부터라도 지금 이라도 바로 알려야 된다고 봄
-
슈퍼맨 2015.03.24 04:09
기자맘대로 대충쓴것같네요.. 통합적으로 설치가 단순화 되긴하겠네요 엑티브엑스보다 그냥 덜 꼬이는정도로 만족해야죠머
-
RURUTEAM 2015.03.24 11:58
전 정말 이해가 안되는게 설치... 보안... 또 설치... 그리고 보안... 이짓을 하면 뭐 합니까.
제 주민등록번호는 수십번 털렸는데...
쇼핑몰보다 더 헬게이트는 관공서... 관세청 홈피 들어가서 가입하고 뭐하니 엑티브만 8개 정도 설치 한것 같더군요.
-
쥐띠 2015.03.24 12:24
뭐 더 이상 털릴 것도 없는데 바꾸고 자시고... 뭘 또 설치하려는지 의도 자체가 의심스러워지는 현실이 슬프네요.
설치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한다는거 자체가 이미 아마존과는 다른 방식이라는걸.. 왜 모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