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3위, LG 꼴지..중국 휴대전화 만족도
2010.04.18 13:56
중국소비자협회는 18일 `2009년 전국 휴대전화 만족지수 평가결과'에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애프터서비스와 소비자정보의 진실성, 휴대전화 이용의 편의성 등 3가지 항목을 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밝혔다.
100점 만점에 삼성은 73.3점을 맞아 노키아 76.7점, 모토로라 74.1점 등에 뒤졌다.
LG 휴대전화기는 평가점수 66.9점을 기록, 중국업체들을 포함한 8개 조사대상 업체 가운데 꼴찌로 추락했다.
북경만보(北京晩報)는 이번 조사결과를 소개하면서 LG가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는 사실을 제목으로 올리며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소비자들은 휴대전화를 선택할 때 품질을 가장 중요시하며 다음으로 기능, 외관, 브랜드, 가격, 광고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협회는 휴대전화 배터리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았다고 지적하고 휴대전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모든 종류의 제품 가운데 가장 높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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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ive 64 2010.04.18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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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8 14:16
LG는 구입시에만 잘 만들어서 만족시키면 된다는 주의고 삼성은 구입 후 쓰면서 작은거 하나하나부터 만족하게끔 만드는지라...
LG는 마인드부터 고쳐야 되요... 물건 가격, 스펙만 좋다고 전부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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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개 2010.04.18 16:53 음 저는 반대로 삼성은 구입시에만 잘만들어서 만족시키면 된다는 생각이고 LG는 작은거 하나하나부터 만족하게 만드는 것 같은데..
LG는 모르겠지만 삼성이 구입시에만 잘만들어서 만족시키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극단적인 증거로는 쇼옴냐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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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8 19:20
삼성은 KT와 6.1로 계약을 했고 KT는 그에 따른 6.1용 어플을 개발했었습니다. 쇼옴니아는 타사와 달리 6.5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는 결과에 다다르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용량문제인지 호환성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KT용 어플과의 트러블이 있었고 KT는 아이폰에 올인하는 상태인지라 삼성과의 협상은 급할게 없었던거죠. 결국은 삼성에서는 기존 어플을 삭제하면서 6.5로 업글하기로 합의본거죠. 여기서 삼성의 잘못은 KT와의 협상력이라고 봅니다. KT에게 삼성의 힘이 좀 더 막강했다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으리라 봅니다. 삼성이 바보도 아니고 다른 통신사 업그레이드 다 해주면서 일부러 KT 이용자만 차별한다는건 말이 안되는 처사죠. 안해주려면 다 안해줬겠죠..
삼성이 구입시에만 잘 만들어서 만족시키면 된다는 증거로 쇼옴냐의 사례는 아닌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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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터 2010.04.18 22:11 도데체 뭔소린지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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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9 17:34
쇼옴니아 6.5업그레이드 문제에 대한건데 내용을 이해 못하시면 저도 할말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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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koroZzing 2010.04.18 14:25
윗분은 LG 직원이신가요?
전 앨지와 아무 관련없지만 앨지 중국시장에서 이런 기사때문인지 몰라도
앨지의 마인드까지 단정지어 버리시는군요.
전 나름 한국시장에서 앨지제품을 사용하고 사후서비스(물론as가생기면되겠지만) 받을때
꽤나 만족하고 있습니다. 에나루처럼 생각하는 사람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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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8 14:56
LG AS가 경쟁기업인 삼성 AS와 비교시 조금 후졌던지라 그리 쓴것 뿐이구요.
LG AS가 삼성 이외의 다른 제조기업들 보다는 나을수도 있고 후질수도 있고 그건 저도 잘 모르겠네요.
단적인 예를 들자면 저는 새 기종이 나오면 관심이 가는지라 구매의지가 샘솟을때 간혹 고객센터 해당부서 담당직원이나 기술팀에 게 전화를 걸어 여쭙곤 하는데 LG는 담당직원인데도 불구하고 건성건성 답하고 틀리게 알려주기도 하더라구요. 몇번 씹히기도 했습니다. 기밀사항일 것도 없는데 말이죠.. 그 직원만이 그런건 아닌듯 합니다. LG의 다른 직원분들도 대부분 마찬가지였으니까요.
이에 반해 삼성은 항상 적극적으로 성심성의껏 알려주는 모습에 감동이었습니다.
AS로 인한 센터 방문시에도 마찬가지로 LG 센터에서는 겉으로 보여지는 친절한 모습은 좋았는데 막상 AS 받을때는 스카이, EVER, 모토로라 AS센터와 별반 다르다는 느낌을 못받았고요. 감동적으로 느끼게끔 노력하는 삼성AS센터의 모습이 제일 괜찮았습니다.
저는 참고로 LG직원도 아니고 삼성 직원도 아닙니다. 계열사에 있는것도 아니고요.
다만 삼성의 구입 빈도가 LG보다 다소 높은 20대 청년 구매자일 뿐입니다.
솔직히 직원 입장에서는 삼성이 피곤한 기업이죠...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삼성이 정말 최고인 것 같아요.
지금까지 살면서 고객 지원으로 감동먹었던 적은 삼성, SKT 2군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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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터 2010.04.18 21:56 매우 착각을 하고 사시네요.
저는 지금까지 말썽없는 제품군은 LG쪽이고 삼성제품은 A/S는 잘해주는지 몰라도 A/S 안다녀온 제품이 없네요.
이게 잘한다고 생각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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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너 2010.04.18 14:43 전 몇년째 계속 LG만 사용하는데 고장난적도 없고 프로그램 꼬여서 as센터 방문하면 국내 다른 기업보다 친절하던데요?
다른분들은 다르신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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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양동87탑 2010.04.18 19:30
친절한데 돈을 다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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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터 2010.04.18 21:59 저희 집에 있는 LG 제품 중에는 세탁기 밸런스 잡아주는 스프링 나가서 집에와서 교체하는데 돈 든거 빼고
거의 공짜로 했는데요? 저도 자양동 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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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양동87탑 2010.04.19 00:24
세탁기는 모르겠고 싸이언에 한해서 말씀드린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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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정 2010.04.18 16:46
난 전자제품 LG 만 사용하는데....
LG 싫어 하시는 분도 있구나......
저가형이 많이 팔리는 중국의 조사가 바로 품질이나 상품 경쟁력을 판단하는건 아니죠
단지 중국에서의 경쟁력을 말하는 것일수는 있어도....
또 중국에서 팔리는 제품은 중국에서 만든 것일테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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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멜러우 2010.04.18 16:50 삼성은 광고부터가 비호감 연예인 도배, 김연아 도배
LG는 기능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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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8 20:37
스타마케팅~ 연아가 광고하는 핸드폰 사용시 그에 따른 만족감이 있다면 좋은거 아닌가요?
LG는 기능설명이라... 예를 들어 어떤 폰이 그러한가요?
제가 아는 LG광고에 나오는 스타만 해도... 소녀시대, 장동건, 원빈, 김태희, 안성기, 전인화, 빅뱅, 다니엘헤니...
스타 군단이라고 할 수 있죠...
글구 스타마케팅이 나쁜것만은 아니라고 봅니다.
김연아로 인해 연아 햅틱이 성공하는데 한몫했다고 봅니다. 실제로 사용시 맘에 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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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터 2010.04.18 22:10 요즘 기능설명 쪽은 LG가 맥스폰 같은 데서 잘 나옵니다.
이 분 좀 이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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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9 00:32
제가 뭐가 이상한지.... 근거 없이 사람을 이상하다고 몰아붙이는 행위는 자제하심이....
제조사에 따라 나뉘는게 아니라 핸드폰 기종에 따라 기능설명 위주로 광고하는 폰도 있고 아닌 폰도 있을 수 있죠...
맥스폰은 소시 나오는 광고 아닌가요...
스타마케팅이 나쁜건 아니지만 LG도 스타마케팅으로 나가는건 엄연한 사실입니다.
제 말이 100% 옳다는 것은 아닙니다. 제품 라인업에 따라 마케팅을 틀리게 할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삼성은 스타마케팅 도배 LG는 기능설명.. 이 아닌
삼성과 LG는 똑같이 스타마케팅으로 돈을 쏟아붓고 있고..
기능설명 하는 방식의 차이와 정도가 틀릴 뿐 두 기업 다 기능설명은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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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여름날 2010.04.18 17:23 사람마다 다 틀리네요...저도 거의 대부분 LG만 사용하는데...구입후 품질이나 A/S등을 비교해 볼 때(제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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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ive 64 2010.04.18 19:20
우리나라 기업이 외국에서 더욱 분발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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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양동87탑 2010.04.18 19:29
전 다른건 모르겠고 as부분에서는 정말 불만족임
애니콜 - 3년째사용중 변기통에 입수 -> 메인보드 나감 -> 테크노마트as센터에서 3만원내고 메인보드 교체
싸이언 - 2년째사용중 키패드가 잘 안먹음 -> 테크노마트as센터방문 -> 키패드 교체하는데 2만원 -> 너무 비싸다고 푸념-> as기사가 키패드 교체대신 청소를 추천 -> 청소비용 1만원 -> ㅈㅈ (참고로 키패드 청소해주는건 3년째 사용중이던 에버도 공짜로 해줬습니다)
xnote도 정말 짜증나는 as건이 2건 있었는데, 뭐 본문이 휴대폰관련이니까 굳이 적지는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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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8 20:29
키패드 청소비로 만원이면... AS센터로 벌어먹으려는 심산인건지....
유상AS기간일텐데 메인보드 교체비용 3만원이면 엄청 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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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2010.04.18 20:30 전 싸이언 AS 몇 번 받아봤는데... 정말 친절해서.... 서비스 하나만큼은 만족스러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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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8 20:40
제 생각에도 친절함은 삼성 못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친절함과는 별도로... 실제 AS시에 느끼는 만족도에서... 삼성이 마무리까지 깔끔했던지라...
LG가 친절하긴한데 AS의 융통성, 꼼꼼함, 고객 배려면에서는 삼성에겐 좀 뒤쳐지는 편이라...
적어도 하드웨어쪽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이라면 삼성 AS기사와 더 잘 통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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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ive 64 2010.04.18 20:41
AS센타를 외주 업체에서 처리하다보니 대기업도 AS비용 무시못하겠더군요.
삼성 애니콜도 두껑열면 먼지제거 청소하는데 6천원 받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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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8 20:46
LG센터에 핸드폰 부식으로 인해 찾아갔었는데..
보드 바꿔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냥 세척만 해달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깐 못쓸꺼라고 화면 아예 안떠도 책임못지는데 그래도 세척할꺼냐는 압박 있었는데 그냥 세척해달라고 해서 세척 받고 나니 화면이 잘 뜨더군요. 근데 저보고 그래도 핸드폰 새로 사야 한다며 얼마 못쓴다는 얘기까지 들었었는데 화면 잘뜨는 것에 대한 변명으로밖에 들리질 않아 기분이 별로더군요. 근데 지금 그 핸드폰 할아버지께서 4년째 이상 없이 사용중입니다.;; (키패드 수명이 다되서 잘 눌리지 않는다는것 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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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터 2010.04.18 22:09 저도 삼성폰인데 병간호 하다가 실수로 된장국에 담가서 A/S 센터 가니까 보드 바꿔야 한다더군요.
그래서 마찬가지로 먼저 세척하고 상태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했더니 난감한 표정짓다가 세척하고 테스터로 찍어보더니
칩 하나가 탔다고 그러길래 갈아달라고 했더니 갈고나서 안되면 책임 못진다고 하더군요.
A/S 센터는 빠져나갈 구멍을 생각하기 때문에 말 다 비슷하게 합니다. 물론 1년 반동안 잘 사용하고 있지만요.
HDD 때문에 강남 삼성동에 있는 삼성 A/S가서 자타 겪은 일은 말도 안나옵니다.
이렇듯 다 경우의 수가 다릅니다. 일방적인 의견은 남에게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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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9 00:16
하드AS랑 애니콜AS랑은 틀리죠... 전 참고로 삼성 하드AS는 한번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애니콜 AS에만 초점을 맞추시길...
삼성과 LG가 AS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고 한적 없고 저는 단지
삼성에 비해 LG의 AS가 한수아래이기 땜에 삼성보다 딸린다고 말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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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터 2010.04.18 22:25 LG가 삼성보다 A/S 마인드가 후졌던것은 좀 된 이야기라고 봅니다. 저도 한 두번은 겪었죠.
하지만 최근 2-3년 정도 겪어본 A/S 경험은 양 쪽이 비슷했습니다.
A/S 가보면 기사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헌데 신청자들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어떤 사람들은 A/S 쪽 사람들과 기싸움 하면서 제압하고 들어가야 잘 해줄거라고 생각해서 그런지
말로 풀기 보다는 언성을 높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면 그쪽 사람들 FM 대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풀어보면
돈받을 것도 공짜로 해줍니다. 저는 A/S 기간 지난 제품들 최근에 거의 공짜로 다 해결했습니다.
물론 삼성 쪽이 더 그런 면은 잘해주지만 어떤 부분은 자기네들 원칙만 내세우고 씨도 안먹힙니다.
특히 HDD 새걸로 교체 이 이상 없습니다. 화가나서 집어던지고 가는 사람도 봤죠. 결국 똑같습니다.
그런 면에서는 젊은 분들이 불리할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조금만 분위기 이상하면 바로 윗선으로 갑니다.
그것도 기분 나쁘지 않게요. 그렇게 하다보면 해결 안될 것도 다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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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섞여있지만 삼성 LG에서는 큰 문제 없었습니다. 거의 공짜로 했습니다.
가장 문제 많았던 곳은 HP 도시바 얘네들은 진짜 답도 없습니다. 구매하고 3일 지난 노트북 좀 잘 못 건드려서
복구영역 인식 문제 있어서 초기화 해달라니까 소프트웨어 문제라 돈달랍니다 미친 놈들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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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나루 2010.04.19 00:28
제가 개인적인 경험만 말하고 객관적인 사례를 들지 않아서 설득력이 떨어져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근데 그건 게이터님도 마찬가지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삼성이든 엘지든 AS기사가 모두 다 똑같은 고객만족을 줄 수는 없겠죠... 기사들도 A급이 있고 B급이 있을테니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https://www.brandstock.co.kr/bstion/bsti_ran/bsti_ran_01.html?view_mode=C
위 링크 타고 가서 소비자조사지수를 보시길....
LG가 구린건 아니지만 삼성에 비해 전체적으로 뒤쳐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STI를 못믿겠다 하시면 저도 할말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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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라서햄볶아요 2010.04.19 12:11
A/S도 지역마다 틀립니다. 어차피 아웃소싱이라 어떤 기업에게 A/S를 맡기냐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제가 사는 지역의 LG서비스는 꽝입니다. 돈을 줘도 부품 안구해다 주거든요. 지들 귀찮아서 안할려고 듭니다. 그러나, 삼성은 너무 친절하죠. 결국 삼성제품을 구매할 수 밖에 없게 만들더 군요. 거기 보다 작은 HP A/S도 엘지보다 훨씬 나으니까요. 하지만, 휴대폰 자체만 놓고 보면 엘지는 약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엘지 휴대폰은 떨어뜨리면 거의 100% 고장이 났지만, 삼성은 거의 고장이 나지 않았거든요. 결국 싫어도 삼성 제품을 사게된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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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수 2010.04.20 16:34 지역마다 틀리다기 보다 A/S 직원 별로 틀리다고 하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잘해주는데가 있는가 하면 못해주는데도 있더군요.
엘지 이런식으로 가전사업할바에야 사업 접는게 나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