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X 팰콘 9 로켓 폭발 (소리 주의)
2016.09.02 16:30
미국시간 9월 3일(토)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 예정이었던 SpaceX의 팰컨 9 로켓이 지난 1일 발사를 앞두고 시험 점화를 시도하던 중 폭발해 로켓과 위성 모두 파괴되었으나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습니다.
폭발 사진을 분석한 결과 폭발은 발사대에서 검은 연기와 섬광이 관측된 후 폭발했습니다. 로켓을 지지하는 발사대는 발사 전까지 로켓과 위성을 지지하며 로켓과 위성에 전기와 연료, 산화제 및 퍼지 에어(위험한 가스등을 불어내기 위한 질소나 헬륨가스)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폭발로 펠컨 9로켓과 발사를 의뢰한 이스라엘의 통신위성이 완전히 파괴되었고 발사대도 피해를 입었습니다. 다만 로켓과 위성을 낙뢰로부터 보호하는 4개의 낙뢰 방지용 탑은 건재합니다.
스페이스X는 현재 사고 원인을 분석중이라 정확한 사고 원인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이며 이번 사고로 당분간 팰컨 9 로켓 발사는 불가능하리라 봅니다.
이번에 발사 예정이었던 미화 2억달라짜리 이스라엘의 통신위성인 6톤짜리 Amos 6 위성은 인텔세트와 Facebook이 중계기를 리스해 사용할 예정이었고 그중에 Facebook은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 인근에 광대역 인터넷 통신망 구축을 위해 이 위성을 사용할 예정이었습니다.
스페이스X는 이번 Amos 6 위성 발사를 포함 올해 9번의 로켓 발사를 남겨놓고 있었으며 그중에는 9월 19일에 위성전화를 위한 10개의 이리듐 통신위성을 한꺼번에 싣고 발사, 10월에는 이미 발사에 사용되었던 1단 로켓을 재사용하는 SES 10 통신위성 발사를 앞두고 있었고 11월에는 국제우주정거장으로의 화물을 운송하는 드래곤 위성 발사가 있었는데 모두 연기되리라 봅니다.
댓글 [1]
-
딥마인드 2016.09.02 22:21
연료주입중에 알수없는 작은실수로 터진거같네요.
연료주입 자체가 워낙 위험한 단계라 이런 유형의 사고도 간혹 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