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등과 미등 교체 작업
2014.12.02 15:43
예전에 미등이 나가서 기사상사 가서 스몰 전구 물어보니까 500원이라서 잔돈 생기는게 실어서 2개 사서 하나 교체하고 가지고 있다가
이번에 전조등이 나갔더군요. 그래서 가게가서 3500원 모비스 정품 사서 전조등 전구 갈고 미등도 수명이 다한듯하여
남아 있던 미등까지 새로 갈았아 버렸네요.. 추워서 전조등을 띠어서 집에 가져와서 거실에서 교체 작업하고
다시 차에다 전조등 연결하고 들어 왔네요.
제차는 전조등 전구가 H4 네요.
댓글 [5]
-
DarknessAngel 2014.12.02 18:41
-
asklee 2014.12.03 01:05
저도 전조등 램프 바꿀때 전조등 통째로 빼서 갑니다. 10 mm 볼트 두개만 빼면 전조등 어셈블리 통째로 빠집니다.
손 안들어가는 데 램프 빼려고 램프 고정 스프링 힘들게 누르다 스프링 고정 나사 주위의 플라스틱 깨지는 수도 있습니다.
편안하게 전조등 어셈블리 빼서 집에 가지고 와서 하면 편합니다.
새 램프 갈아 끼울 때 유리부분을 직접 손으로 만지지 마세요. 램프가 굉장히 고열이 발생하는데 손으로 만지면 지방 성분이 유리에 묻어 좋지 않습니다.
-
saltnolive 2014.12.03 13:17
전 테일램프쪽에 브레이크 등이 나가서 갈아야지하면서 미루다가 거의 지금 1년째네요..
근데 전구는 차량마다 다 다른가요? 대형마트같은데보면 팔긴팔던데 ..
-
asklee 2014.12.06 01:25
요즘 브레이크등이 LED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브레이크등이 나갔다고 하시니 LED가 아니고 일반 전구로 보입니다.
일반 브레이크 등은 더블 전구입니다. 즉 전구 하나에 필라멘트가 두개 있어 브레이크를 밟을 때 불이 들어오고 스몰 라이트 켤때도 역시 불이 들어오는 구조입니다.
왼쪽 그림을 보시면 전구 밑에 접점이 하나인게 싱글 전구고 두개인게 더블 전구입니다. 또한 전구를 꼽는 소켓을 보더라도 더블 전구는 접점이 두개이고 싱글 전구는 한개입니다.
보통 브레이크등은 자동차 제조사 공히 같은 전구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끊어진 브레이크등을 반시계 방향으로 약 90도 정도 돌리면 빠집니다. 빼신 후 해당 전구를 가지고 대형 마트나 부품대리점등 전구 파는데 가서 구입하세요. 전구 빼실 때 혹시 유리가 깨질 수도 있으니 꼭 장갑 끼고 하세요.
카센타 가면 공짜로 갈아줍니다. 그러나 손수 가시는 것도 소소한 재미가 있습니다.
다른 전구는 몰라도 브레이크 등은 내가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한다는 신호를 뒷차에 주는 아주 중요한 기능이므로 모든 브레이크 등이 모두 정상 작동하도록 하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가끔 전체 브레이크등이 하나도 들어오지 않는 차 뒤따라 가면 식은 땀 납니다.
-
슈퍼맨 2015.02.24 11:18
윈포에 조명 전문가분도 계시는군요
저런 배치라면 이왕 분해했을때 둘 다 수명 수상하다면 둘 다 바꾸는게 낫죠 (나중에 다시 빼는것도 이 추운 날씨에 실외 작업할꺼 고려하면 힘든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