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보하는 노래방 반주, 라이브 반주를 되살려라
2014.01.08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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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emont
퇴보하는 노래방 반주
한국 사람이라면 미치도록 흥겨울 수 있는 노래방에 한번씩은 갔을 것입니다. 그리고 노래방에는 반주기가 있고 반주기가 영상을 출력하고 음성을 출력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문제는 반주기에 재생하는 반주 음원입니다.
금영은 솔직히 라이브 반주라고 해봐야 거의 없고 요즘 반주기도 세미라이브 반주가 많지않아서 언급하지않겠습니다. TJ미디어 (구 태진미디어)은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미디 (MIDI) 반주만 사용하였습니다. 미디(MIDI) 반주는 Misu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의 약자로 저장된 악기 파트 별 악보들을 읽어들여 단말기 사운드 카드의 악기 음원을 변조하여 출력하는 컴퓨터 음악 파일입니다.
미디 반주와 함께, 인기곡은 순수 실제 연주로만 구성된 100% 라이브 MR 반주도 지원하는 TJ미디어의 구형 반주기 (2005)
그러다가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질러넷MR, 질러 S10/ S20 반주기를 통해 자칭 MR 반주를 넣었습니다. TJ미디어의 MR 반주는 원곡의 반주를 100% 실제 악기로 연주하고 녹음하여 원곡의 반주를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한 반주입니다. 하지만 2010년대 이후로는 MR 반주를 지원하는 구형 반주기에서 MR 반주가 더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으며, TJ미디어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MR 반주기에서 녹음한 MR 반주 녹음곡은 싸이월드 뮤직을 제외하고는 더이상 질러(www.ziller.co.kr)에서 다운로드할 수 없게 막아버렸습니다.
그 대신 TJ미디어는 2010년대부터 리얼(REAL) 반주라는 것을 반주기에 넣기 시작했습니다. 고해상도의 섬세한 어쿠스틱 음원이 있다고 스스로 설명에 표기하고 광고했던 기능입니다. 하지만 리얼 반주는 그냥 완전한 미디 반주이거나 미디 반주에서 몇 개의 악기 파트만 실제 악기로 연주하고 혼합시켜놓은 그냥 어쩡쩡한 세미라이브 수준의 반주일 뿐입니다.
실제로 세미 라이브 반주와 100% 실제 라이브 반주와의 차이가 어느정도일까요? 백지영의 잊지말아요 반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저작권 상의 이유로 링크만 첨부하였습니다.
MR 반주 (질러넷 MR-850, 2005)
실제 악기 연주
리얼 (REAL) 반주 (질러 C50, 2012)
일부 파트만 실제 악기로 연주, 대부분 파트 미디 사용
원곡 반주 (아이리스 극장판 Cut)
MR 반주가 원곡 반주에 가장 흡사합니다. 특히 현악기 파트는 실제 연주고 원곡 반주와 흡사합니다. 무엇보다 풍성한 느낌이 압권입니다. 반면에, 리얼 반주는 매우 어쩡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악기 파트가 미디를 사용해서인지 매우 어색하다는 것이 확연히 느껴지며 기계음의 느낌이 많이 납니다. 이것은 반드시 미디를 사용해야하는 세미라이브의 한계가 단적으로 드러나는 사례입니다.
미디는 아무리 악기 음원이 좋다고 한들 절대로 실제 연주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피아노 소리도 명백히 이질적이며, 기타나 바이올린 등의 악기를 미디로 출력하게 되면 되게 어색합니다. 기타 특유의 "휘리릭"하는 소리라던지, 현악기 특유의 부드러운 느낌이 없습니다. 또한 현악기 임에도 소리가 달라진 피아노 건반치는 듯한 느낌이 더 강합니다. 미디는 결코 악기 음원이 좋아봐야 컴퓨터 음악, 또는 기계음에 지나지 않습니다. 절대로 실제 연주의 풍성함과 특유의 부드러움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미디에서는 또한 모든 악기 파트를 구현한다고 한들 건반 치는 듯한 느낌만 강하기 때문에 악기 별 개성을 묘사하기도 힘들고요.
그렇다면 요즘 왜 이렇게 노래방 반주가 퇴보하는 것일까요? 일단 금영 쪽은 애초부터 롤랜드 음원 탑제를 중시하는 입장인지라 실제 악기만 사용하여 제작하는 라이브 반주를 소흘히 하는 입장입니다. 태진은 자사 드림사를 밀어줘야하는 입장으로 보입니다. 어떻게든 자사 미디 음원의 활용도를 높여야하고, 드림 사를 인수했는데 어떻게든 버프해줘야한다는 입장이죠.
TJ미디어, 미디 음원칩 제조사 드림사 인수 (2011년)
https://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21413355302211&outlink=1
그리고 이외에도 세션맨과의 법적 분쟁이 잦은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도 어느정도 피해가기 위해 TJ미디어는 몇개의 대부분의 악기 파트를 미디로 사용하는 세미 라이브 반주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실제 연주만 사용하여 순수 100% 라이브 반주를 제작할 경우 미디 반주나 세미 라이브 반주에 비해서 제작 비용이 많이 듭니다. 모든 악기 파트를 일일이 일류 세션맨을 고용해서 연주하고 믹싱해야하니까요. 미디가 부르기 쉽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오해입니다. 그저 돈 많이 든다는 것을 감추려는 핑계에 불과합니다. 라이브 반주라고 해도 음정 변환과 박자 변환이 가능하여 미디와 똑같이 고객의 성향대로 편하게 부를 수 있습니다.
반면에 SM브라보만큼은 저런 문제들을 해결했기에 자사 반주기에는 100% 라이브 반주만 넣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생업체이고 단기간에 많은 라이브 반주를 만든만큼, 원곡 반주와의 괴리감이 큰 노래도 많고 반주 프로듀싱 역량에 있어서도 문제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매우 아쉽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하이파이 (Hi-Fi), 생동감 있는 음악 , 라이브 음악이 트렌드가 되는 지금, 오히려 한계가 분명한 미디 반주를 고집하는 노래방 업체의 똥고집은 언제까지 이어져야하는 것일까요? 고객들의 귀는 매우 날카로워지고 있고 심지어 MR제거해서 가수들의 목소리를 판독하는 현실인데, 노래방 반주라고 해서 그들이 결고 원곡 반주와 비교를 못할까요? 지금의 고객들이라도 노래방 갔을 때에 미디 반주인지 라이브 반주인지, 어떤 악기 파트는 실제 연주고 미디인지가 분명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세미 라이브 반주를 만들어서 대충 고객들을 귀속임하려는 속셈은 통하지 않습니다. 일본은 대부분 라이브 반주들이 많으며, 미국 노래방같은 경우 한국 기계가 아닌 미국 기계를 쓰는 곳은 팝송같은 경우 실제 연주를 많이 사용합니다. 한국 노래방 업체들이 돈이 안되서 라이브 반주를 안만들려 한다면 유료화를 해서라도 라이브 반주를 다시 서비스할 수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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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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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모 2014.01.08 15:41 ㅎㅎ 그러게요 개발해서 대박나세요 -
메트로작전 2014.01.08 15:43
태진이 이미 개발했어요 2005년에... 다만 2010년대에 들어서 라이브 반주를 업데이트안하고, 라이브 반주를 최신 반주기에 탑제하지 않을려고 하니 문제죠.
SM브라보는 세션맨 수준이 떨어져서인지 전곡 라이브 반주여도 원곡과 많이 다른 곡들도 많죠.
전 이런 댓글보다는 과연 미디를 꼭 써야하는 가에 대한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지길 바랬죠... 왜 노래방 업체는 미디를 안버리려고 하는가. 미디가 섞인 세미라이브는 제발 그만하고 라이브 반주로 되돌아오면 안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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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모 2014.01.08 15:47 예 알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업데이트를 안한다니 역시나 돈이 안되나 보내요..
퇴보 하는. . 새로운 시스템이 나오면 되겠내요 ㅎㅎ 전 음치라. -
메트로작전 2014.01.08 15:56
링크 건 것들 한번 들어보세요. 백지영의 잊지말아요 반주를 태진 반주기 기종 별로 비교하고 원곡과 비교하는 것이죠. 운모 님의 느낌이 궁금하네요. 전 2005년도에 나온 질러넷MR의 MR반주로 된 잊지말아요 반주가 더 원곡에 가깝게 느껴지네요. 특히, 후렴구 "우리서로 사랑했는데 우리이제 헤어지네요 같은 하늘 다른 곳에 있어도 부디나를 잊지말아요"부분에서 현악기의 부드러운 느낌도 제대로 살아서인지 원곡의 애절한 톤이 더 부각되는 느낌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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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모 2014.01.08 16:47 ㅎㅎ 이따 들오 볼깨요 -
DarknessAngel 2014.01.08 18:34
단순히 비용 + 용량때문에 그러는거죠
심지어는 저넘의 비용절감때문에 곡이 사라지는일도 허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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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작전 2014.01.08 19:08
비용은 그렇다치더라도 용량 때문은 전혀 납득이 안가죠. 요즘 반주기는 1TB HDD 달고 나오거든요. 영상 들어가는거 넉넉하게 제외해도 무려 500GB 이상을 곡 업데이트로 우겨넣을 수 있죠. 그에 비해서는 mp3나 ac3, ec3의 용량은 그냥 껌깞수준의 용량이죠. flac도 아니고 말이죠.
그리고 비용이 문제일거같으면 태진보다 작고 신생기업인 SM브라보는 도대체 어떻게 모든 곡을 실제 연주로 대체했을까요? 물론 단기간에 만들어서인지 일부 곡은 퀄리티가 떨어지긴 하더군요.
최근에 세션맨하고 태진하고 분쟁이 잦은거같더군요. 세미라이브 반주로 그런 법적인 문제를 회피한거같기도 하고...
분명히 미디는 한계가 명확합니다.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음을 구현하기 때문에 악기 고유의 플릭킹이나 특유의 노이즈, 공명음이나 배제음을 구현하기 힘들죠. 특히 이러한 한계가 현악기 소리 구현에 있어서 큰 문제를 드러내죠. 그렇지않으면 영화 사운드트랙 녹음할 때에 오케스트라 안쓰고 미디 신시사이저 때리겠죠.
링크 단 것들을 다 들어보셨나요? 개인적으로 미디의 한계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곡이 백지영의 잊지말아요인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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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모 2014.01.08 19:22 저자권 분쟁이 가장 골치 아푸죠
있는자에게 너무 유리해서. . 자신들은 교묘 하게 카피 떠서 위법이 아니고 돈 없고 바보면 지가 만들고도 당해야 하는 세상이죠 -
메트로작전 2014.01.08 19:50
그러게요. 저작권 분쟁을 해결못하면 손해보는 것은 결국 노래방 고객들이죠... 실제 연주 파트는 조금 넣고 미디로 대부분 채운 어쩡쩡한 세미라이브를 그렇게 저작권 문제를 회피하는데에 쓴다는게 참... 꼼수죠. 그리고 미디 반주도 그냥 발로 만들어서 음정도 이상한 부분도 간혹 있죠.
일본 노래방은 대부분의 곡들이 모든 악기 파트가 실제연주인데 말이죠. 운모 님의 청음기가 궁금하네요...
그리고 질러넷MR 반주기가 설치된 노래방에 가고싶네요. 예전에는 많았는데 지금은 다 질러 C40, P10 이런 반주기로 대체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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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모 2014.01.08 20:39 음 대충 한대 전.. mr 이쪽이 약간 음색이 아쉽네요.. 오히려 리얼이 더 좋게 들리네요.. 이유는 사람 마다 다르겠지만..
불완전한 음식 같습니다 즉 mr 이 것이 들리는 것은 확실히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것이 들린다고 해서 멋진건 아니고..
단순 하다고 해도 깔끔 하면 될 것 같아요 특히 소비자들은 대부분 바보가 90% 입니다.. 음악에 대해서 모르기 때문에 이 정도로는 판가름 할수 없는 것 같아요.. 대부분 음악에 대해 모르고 저 역시 관심 있는 곡이 아니다 보니 들어 보고는 구분 하기 어렵더라고요..
반대의 입장이라서 죄송 해요 ㅋㅋ.. 하지만 반주기가 발전 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동감 합니다..
그렇다고 mr 반주기가 뒤쳐지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냥 그렇게 들리네요..
컴퓨터로 치면 xp가 월등히 편한대 구지 윈도우7으로 바꿀 필요는 없는거죠 ㅎㅎ;;
마소의 독재 때문에 어쩔수 없이 바꾸는 거지 만약 마소가 xp의 sp4나 새로운 업데이트를 내 놓는 다면 윈도우7 쓸필요는 사실 없습니다..
사용자들이 편하면 익숙한걸 쓰면 되는 거죠..
https://blog.naver.com/vnfmstjfxkd
제 블러그고요.. 제 프로필은 대충..(음악을 너무 좋아해서 ㅋㅋ 도배 해 놓고 쓰고 있어요)
클래식과 현대 음악 팝 .. 헤비메탈 대부분의 음악을 다.. 대충.. 아시죠?.. 전문가는 아니지만 대충..
음악은 어릴때 부터 들었고 클래식은 너무 많이 들어서 지겨울 정도로 들었답니다..
현재 프로슈머로 활동 하고 있지만..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고요 ㅎㅎ;;
최근에는 일본 음악중 디지털 음악 쪽에서 많이 듣다가 확 파버리고.. 이제는 jpop만 듣고 있답니다 한국 음악도 많이 듣긴 하지만 대부분 컬리티가 일본 음악에 비해서 역사가 짧고 너무 비슷 비슷 해서 많이 듣진 않는 편이에요.. 한국 음악은 발라드 음악이 너무 대부분이고.. 머 말안해도 아시것지만.. 대충.. 그래요 ㅋㅋ
일본 음악도 다양한 장르가 있는대.. 한국 사람들이 좋아 하는 장르는 한정되어 있고 한국식의 발라드 곡 같은 것을 좋아 하더군요..
일본 애들도 일본 애들이 좋아 하는 음악이 따로 있답니다 ㅋㅋ;;
어릴때는 팝음악이나 그런거 많이 들었는대 요즘은 너무 미국애들이 컨트리 음악을 만들어가지고는 -_- 짜증 나서 안 듣고 있음 ㅋㅋ;; 멋도 모르는 애들은 그것도 멋지다고 하는대.. 좀 아님 ㅋㅋ.. 아무것도 모르면서 아는 척 하는 애들 너무 많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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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작전 2014.01.08 23:42
참고로 MR 이쪽은 음질이 구린 (비트레이트가 매우 낮은) 싸이월드 BGM을 녹음한 것이라 실제는 그것보다 더 좋게 들립니다. 현재로써 MR 반주기의 MR 반주를 이용한 녹음곡을 태진 측에서 막았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싸이월드 BGM만 확인이 가능한 상태여서 양해바랍니다.
단순 풍성함 뿐만 아니라 악기 연주가 실제 연주라 음이 자연스럽죠.
리얼 반주는 아무래도 미디 파트가 많이 들어가서 현악기 파트가 바이올린 그런 소리가 아닌 방귀음 나는 피아노 치는 느낌이 들며 현악기 파트 재현 치고는 음이 너무 딱딱 끊기는 느낌이 들죠. 이것은 저의 느낌입니다.
특히나 저는 미디 나오면 거부감부터 들더군요. 미디를 썼는지 실제 연주인지도 귀가 예민해서 그런게 많이 구분이 되더군요.
그리고 제 의도는 더 좋게 들리는가가 아니라 어떤 것이 원곡에 더 가까운가였습니다. 그런 점에서는 저는 MR이 원곡과 흡사하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분위기가 단순히 잘 살고는 둘째 문제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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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모 2014.01.09 01:05 그렇군요 어쩐지 ㅋㅋㅋ이제야 이해가 조금. . -
장스 2014.01.09 12:23
중고기기를 매입해야 투자금이 적게드는 노래방 업주들 입장에선 장비 업그레이드는 뒷전이기 때문에
실제로 최신 장비에 좋음 음질 내는 곳은 그리 많지 않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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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작전 2014.01.11 22:10
음... 음질보다는 반주 자체의 음색과 퀄리티를 말하는 거였는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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