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러시아 우주인 우주유영 실시간 중계방송 중...
2013.12.28 01:52
https://www.nasa.gov/multimedia/nasatv/index.html#.Ur20ZByGo4J
mobile용; https://www.nasa.gov/multimedia/nasatv/media_flash.html#.Ur247RyGo4I
국제우주정거장의 제38차 승무원 중 러시아 선장인 Oleg Kotov 와 비행 엔지니어인 역시 러시아의
Sergey Ryazanskiy 가 한국시간 27일 오후 10시부터 7시간에 걸친 우주 유영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우주유영은 러시아의 즈베즈다 모듈에 두대의 카메라를 설치하는 작업, 우주물리학 실험, 그리고 새로운 payload support boom을 우주정거장에 설치하기 위함입니다.
우주유영 전과정은 러시아의 올란 우주복의 헬멧에 미국의 NASA가 제공한 헬멧 고정 카메라를 설치해 러시아의 지상 관제소 기술자들이 작업 과정을 함께 보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즈베즈다 모듈에 설치하는 두대의 카메라는 고해상도와 중간 해상도의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으로 카메라는 캐나다의 벤처회사인 UrtheCast(Earth Cast 라고 읽음)가 우주정거장에서 보는 지구 스틸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캐나다 벤쿠버에 주소를 둔 UrtheCast는 인터넷이 가능한 스마트폰, 타블렛, PC등을 이용 북위 51.6도에서 남위 51.6도 사이 260마일 상공을 날고 있는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찍은 사진을 받아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중 중간해상도 카메라는 국제우주정거장이 비행하는 바로 아래 지구 사진을 찍어 송신하고 고해상도 카메라는 고객이 원하는 특정 지역의 사진을 찍어 돈을 받고 팔 예정입니다. 중간해상도 사진은 무료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번 러시아 우주인들의 우주유영은 바로 전날 두명의 미국 우주인들이 고장난 국제우주정거장의 냉각장치 수리를 위해 두번의 우주유영을 끝낸 후 바로 시작됐습니다.
지난 11일 국제우주정거장안의 전자장비 냉각을 위해 설치된 두개의 냉각장치중 하나의 암모니아 밸브 고장으로 국제우주정거장에서는 생명유지장치 등 필수적인 장비만 가동하고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실험 장비등의 파워를 끈 상태였습니다. 고장난 밸브 수리를 위해 국제우주정거장에 여분으로 가저다 둔 4개의 암모니아 펌프 모듈중 하나를 이용해 고장난 모듈을 교체하는 작업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