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8 래티너급 고해상도 지원불가 OTL...
2012.08.24 22:02
앞으로는 노트북이든 데탑이든 모든 모니터는 레터너급 (현재보다 화소밀도를 4배가량 높인) 으로 대체되리라 예상합니다.
갤탭을 보다 지금의 데스크탑을 보면 확실히 화소밀도가 떨어지고 있음이 거슬리는데 화소밀도가 현저히 낮기 때문 입니다.
에를들어 웹검색중 작은 글자의 '를' 자는 상하가 뭉게져 버립니다. 현재는 확대보기 외에는 대안이 없지만 역시 자연스럽지 못하죠.
이는 윈도우가 초창기부터 96 dpi에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이며
이점은 최신OS라는 Windows 8에서도 전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개인설정에서 dpi를변경 하는건 여기저기 극심한 언바란스가 또다시 거슬리나.
반면에 OSX는 오래전부터 고해상도에 대응 레티너급에도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 윈도우가 못해도 Mac은 VM으로 가능하게 한다는 기사.
https://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0824154729
댓글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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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휘 2012.08.24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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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펜하이머 2012.08.24 22:25
아쉽게도 OS 설계싯점이 아니고는 고칠수있는 수준이 아닌거로 알고 있습니다.
Win9나 기대해 봐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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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휘 2012.08.24 22:28
쩝..아깝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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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펜하이머 2012.08.24 22:33
그래픽 처리는 전통작으로 마소가 한발 뒤지지요.
때문에 지원S/W 제한적이라도 DTP CG등 전문적인 영상처리에 Mac 이 많이 쓰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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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약 2012.08.24 22:20 기사 정보 감사합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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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반 2012.08.24 23:00
이 문제는 단순히 소프트웨어의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화질이 좋다라는 개념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공통적으로 맞아 떨어져야 하는데
DISPLAY QUALITY 개선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제약은 사실상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언제든지 고화질로 올릴수 있도록 프로그램만 수정하면 될수 있는 문제라는겁니다
문제는 하드웨어적인 기술의 구현이 가장 어려운거죠
예를 들면 crt. lcd, pdp, oled등으로 불리우는 dispay device 자체의 가격경쟁력과 기술적 한계가 가장 큽니다
그리고 video card (grapgic card)의 기술적 문제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중요한건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업체 (sdi, lg등)나 비됴카드 업체도 더 상위 버전으로 만들수 있는 기술은
대부분 현재도 보유중이나 상용화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실제 사용해야 할 유저가 극히 드물어 가격 경쟁력이 없어서 출시를 할 이유도 ,
제품을 만들어 낼 이유도 없기 때문이죠
즉 기업에서 특히 장치 산업군에 속하는 디스플에이 디바이스 업체들은 더 그러한 경향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자기들이 만들어 내는 현 제품군 수준으로 최대의 이익을 보면 그뿐입니다
예로 들면 crt를 주력 디스플레이 소자로 쓰던 전성기 시절에도 pdp 기술은 이미 오래전 기술이 나와 있었지만
crt가지고도 이익을 충분히 내고 있어 굳이 다른 소자를 만들어 내야 할 이유도 그들 스스로 없었거니와
수율 문제로 본격 개발할 이유가 없어서 제품 개발을 기업에서 하지 않았던 이유와 같습니다
그리고 현 수준에서 일반 가정용 monitor display가 더 이상 엄청난 고해상도가
절실히 필요 없는 이유를 설명해드리죠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96cm를 기준으로 그 범위 안에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즉 더 이상 대폭 사이즈를 키워야 할 궁극적인 이유가 없습니다
(해상도와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반비례 관계 입니다)
왜냐하면 리모컨을 가지고 멀리 떨어 져서 시청하는 TV와 달리 모니터는 키보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PC를 사용하는 환경을 데스크 탑 이라고 하는 이유죠
고로 현 수준에서 인치수를 더 크게 해봤자 시야각을 벗어나 큰 의미가 없고 PIXEL수 증가로 가격만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비디오 카드에선 비디오 램등이 더 필요해서 비디오 카드 가격도 더 올라 가는거죠
그러므로 가격 문제때문에 쉽게 접근을 할수가 없는 이유죠
그러나 반드시 필요한 제품군에서는 엄청난 고해상도의 제품들이 이미 춣시되어 있습니다
예로 들면 의료기기용 디스플레이 (X-RAY 사진 판독을 위해서 특별한 고해상도가 필요합니다)
이런 제품들의 프로그램 가격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하드웨어 가격이죠
의료용이나 특수 산업용 컴및 모니터( 출판 인쇄용,cad, cam,cae용 )를 포함한 컴퓨터 셋트의 제품 가격은
최소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있습니다.
이미 90년도 초반에 데스크탑용 제품 기술에선 vga급 수준도 나와 있지 않아 cga, ega, hercules 수준으로 사용할때
전자 출판용 모니터와 관련 퍼블리싱 프로그램은 모니터 한 화면에 a4 2장을 디스플레이 할수 있는 더블 페이지 기술 제품을
출시하여 사용하였었습니다
즉 제가 말씀 드리는 고해상도 구현의 난제와 핵심은 마이크로소프트 OS가 좌지 우지하는게 아닐뿐더러
또한 기술 장벽적 문제가 아니라 상품성과 가격의 문제라는거지요
특히 소프트웨어의 문제보다는 소프트웨어 보다 현저히 쳐져있는 하드웨어의 기술력 문제가 핵심 이유입니다
그렇지만 하드웨어도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의 기술까지 이미 나와 있지만 대중적 상용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결국 상품성, 즉 가격이 문제일뿐이라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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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펜하이머 2012.08.24 23:19
현재는 물건이 없어 비교를 못하니까 당연히 그렇게 생각되겠죠.
하지만 폰트의 뭉개짐. 이미지 리사이징 측면에서 데탑의 고해상도는 반드시 필요 합니다. 게임용에는 아니겠지만...
TV역시 4K 급의 UHD 규격이 완성됐고 조만간 경쟁이 붙으면 가격도 일반 HD 수준이 될겁니다.
그러나 이런 고해상도가 반드시 필요한쪽은 매우 가까이보는 모니터 쪽이니 UDH TV 보급과 함께 급물살을 탈겁니다.
처음 설계부터 고려하지 못한 윈도는 dpi를 변경하면
매우 부조화스러울수 밖에 없으며 바로 그점을 지적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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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반 2012.08.24 23:37
핵심적인 문제를 오해하시는군요
dpi변경은 기술적 수준에서 볼때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거죠
또한 현 96dpi로도 일반 가정용 컴퓨터로 사용하는 제품군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안된다는 겁니다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더 작은 타블렛이나 핸드폰에서는 자연적으로 사이즈는 해상도와 반비례 관계기 때문에
동일 해상도로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줄어 들면 해상도가 높아지는 이유도 한몫하고요
일반 가정용 컴퓨터를 대상으로 하는 마이크로소프트 os에서 현 96dpi로도 충분히 모니터 dsplay 최대 pixel을
카버 가능하기에 제가 볼땐 전혀 문제가 될게 없어 보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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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펜하이머 2012.08.24 23:57
현재 모니터면 당연히 96 DPI가 맞죠.
그러나 4K 급 해상도의 모니터라면 그에맞게 올리지 않으면 너무작아 볼수조차 없습니다.
예를들어 다음을 모니터로 연결 한다면 ...
https://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0824083517
제말은 Win8도 DPI를 기본값 96에서 올리면 아이콘 크기 : Font 크기 언바란스 등
어색한 많은 문제는 여전하다는겁니다.
반면에 OSX로 연결한다면 대응이 돼있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것 입니다.
(그래픽카드가 지원한다는 가정일 경우 ...)
물론 게임쪽에는 확실히 UHD는 - 요인이 많겠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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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꾸라지10 2012.08.24 23:25 모던UI 내에서는 레티나 지원 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데스크탑모드에서 지원 안하는거 아닌가요?
하긴 아직 윈도우의 주는 데스크탑모드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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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펜하이머 2012.08.25 00:06
그쪽에서도 제대로 지원하지 못으면 완전 쓰레기 취급을 받겠죠.
그러나 데스크탑 에서도 곧 필요해지며
애플과 달리 데스크탑 요소는 8 에서도 7 에서 거의 손보지 않았음을 지적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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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nessAngel 2012.08.25 00:11
이번 8에서 96dpi로 버려둔 이유는 차후 전략떄문인듯합니다
앞으로 긴주기로 대량 업데이트하는게 아닌, 소단위 업데이트로 버전 올린다고 한거랑 관련 있는듯합니다 (아마 수익성때문에 이런짓 하는것같은데, 역사상 이런짓해서 장기적으로 이익본 기업(or 집단)은 없습니다 -_-;)
결국 차기버전이 금방금방 나오니 그때그떄 고치겠다란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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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펜하이머 2012.08.25 00:27
네 그것도 있겠고요.
어쩌면 찬밥신세로 취급하겠다는 저의도 있을겁니다.
지금 마소의 눈에는 모바일의 조기탈환 외에 뵈는게 없을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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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츠츠 2012.08.25 01:09
음? 마소가 8부터 hidpi 정식으로 지원한다고 공식발표가 있었던걸로 아는데요.
완전 초기버전에는 지원이 됐었는데 9200에서 뺀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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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ndi4 2012.08.25 01:45
프로그램마다 개별적으로 DPI를 인지할 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어요. 인지하지 못하는 프로그램들은 그냥 윈도우에서 DPI배율대로 몽땅 스케일링해버리니까 언발란스해질 수도 있는거고, 프로그램에서 이걸 지원한다면 윈도우는 직접 스케일링에 관여안하고 DPI에 맞게 이쁘장하게 그려주는것은 각 프로그램(개발자)의 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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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펜하이머 2012.08.25 03:34
제목에 지원불가라 한것은 기본값처럼 깔끔하고 완벽하지 못하단 의미지 출력이 안된다는 의미가 아니며,
OS 차원에서 백터처리가 되고 안되고는 천지차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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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ndi4 2012.08.25 07:25
os차원에서 벡터를 지원한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겠지만 2d등 3d든 벡터든 결국 평면에 픽셀을 뿌려줄 뿐이고 어떤색을 어디에 뿌려야하는지 계산하는거죠.
그리고 윈도우 그래픽 api에 d2d가 포함되어있고 d2d가 벡터를 지원합니다. 마찬가지로 d2d를 사용하든 gdi를 사용하든 프로그램(개발자)의 마음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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