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 모든 것은 적폐라는 정말 위험한 생각을 없애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바...
2022.03.15 16:59
최준영 박사의 "지구본 연구소"라는 유튜브 채널을 자주 접합니다.
그분의 해박한 지식을 통해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10만 구독자 기념을 자축하는 방송 말미에 "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느낀 바가 있어 몇 자 적어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wOUvic2Bqk&list=PLnkrr897R7r-Mo50T-1zA4YO5xGWvwlmx&index=8
그분이 하신 말씀을 요약하면,
16세기 초, 연산군 시대에 "회취법"이라는 획기적인 은 추출법이 개발되었다.
얼마나 획기적인지 그 시연을 임금 앞에서 할 정도였다.
그러나 연산군이 폐위 되면서 연산군 때 있었던 모든 것이 적폐로 몰렸고, 회취법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30년 후, 일본의 은광에서 회취법을 통해 대규모로 은이 생산되었고, 이후 전세계 은 물동량의 1/3이 일본에 의해 움직였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일본이 여러 나라와 교역을 했고, 이 때 조총도 일본이 입수를 했다.
만일 조선이 회취법을 통해 대량의 은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전세계를 상대로 무역을 했다면, 조선 중반 역사는 달라졌을 것이다
대략 이런 내용입니다.
저는 사람인 이상, 그 누구도 공과가 다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절대 건드리지 말아야 할 인물이 3명이 있다고 하는데, 그분들이라고 100% 공만 있으셨을까요?
과를 크게 뛰어넘는 공으로 인하여 공이 더 크게 보일 뿐이라 생각합니다.
그 평가가 양 극단으로 벌어지는 인물 중에, 박정희 전 대통령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당을 차려놓고 반인반신처럼 떠받드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아주 나쁜 사람으로 매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분이 이루어 놓은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에 대해서도, 이분법적 잣대로 평가를 합니다.
그분이 아니었으면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을 수 없었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대한민국의 국민성으로 지금의 대한민국을 이루었고, 다만 그분은 숟가락만 얹었을 뿐이다 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저도 그분의 독재를 매우 비판하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다만, 그분의 독재가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지는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위 강의를 통해서 들게 되었습니다.
매번 정권이 바뀌어서 전임자가 추진했던 모든 것들을 적폐로 몰아 폐기 시키기를 계속 했다면, 지금의 경제 발전을 이룩했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어렸을 때, 학교에서 하도 들어서 지금도 기억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제 몇 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입니다.
우리는 민족 중흥의 역사적 사명~ 하면서 외었던 "국민교육헌장"도 기억나네요.
비록 독재이기는 하지만, 꾸준한 계획과 실천이 지금의 대한민국의 부를 이루는 밑바탕이 되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전두환/노태우/김영삼 - 김대중/노무현 - 이명박/박근혜 - 문재인 - 윤석열 - ....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전임자 흔적 지우기를 가장 먼저 해야 한다면, 저는 대한민국에 미래는 없을 것이라 장담합니다.
정말 나라를 위해 이 한몸 바칠 사람이라면 보다 냉정하고 전향적으로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새롭게 5년을 책임질 이 정부에 조심스럽게 부탁하는 바입니다.
댓글 [7]
-
맨션에살자 2022.03.15 17:18
-
프루나 2022.03.15 18:32
잘못된 말 한마디가 회취법을 적폐라고 하는군요 대량의 은을 생산 못한 이유는 조선 건국 시기부터 나옵니다
신분계급과 노예가 오랫동안 지속 되어온 나라에서 볼 수 있는 폐단이 조선에도 있던 것 뿐입니다
차라리 이방원 드라마를 보는게 낫겠군요 명나라에서 무식하게 요구하는 조공을 막기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
나올지는 모르겠지만요 단편 지식은 많은 사람을 현학의 나락으로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
듀칼스마 2022.03.15 19:30
막걸리나 마시고...
음악이나듣고.....
될수있으면 tv 또는 뉴스전달하는 미디어들 피해서...
만화나보던지...
언제지나갈련가..
어른은 꼰대가되었고
스승은 선생이되어버렸고
충고와 훈계는 오래전 비아냥의과 조롱의대상이 되었고
동서로 갈리고
세대로갈리고
남녀로갈리고
도대체 어쩌다가
이런시대를 살아가게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헤쳐나갈 지혜를 아시는분 조언을좀 부탁드립니다
-
복두꺼비 2022.03.15 20:25
통치를 하려면 내 편이 있어야 하고 그러자니 갈라치기로 내 편을 만들고
상대편은 적폐로 몰아서 흩어지게 하고 내 편은 더 강하게 결속하게 만들고
이런 게 요새 정치 같습니다.
-
와로 2022.03.15 21:14
흔해빠진 말로 그 정부의 수준이 곧 국민의 수준
온갖 위선과 겉치장으로 이중 포장한 SNS를 포함한 매스 미디어와 인간들 상대하면서 "가능하면" 줏대를 잃지 않고
탁하지 않게,각자도생하는게 공정한 게임의 법칙일수도
-
PreciousMyLife 2022.03.16 10:18
가정이라 참 의미 없지만
독재가 없었다면 지금은 어떤 모습일까요 -
테츠로 2022.03.16 11:14
그렇다고 독재를 미화 해서는 절대 않된다고 생각 합니다..
독재에 맞써 항거를 하다 숨진 박종철 과 이한열 그리고 전태일 고문 후유증으로 돌아가신 김근태 이분들 잊어서 않된다고 생각 합니다.
또한 지금의 지역구도를 굳건하게 만들어 버린 내가 아는것이 없으면 전문가를 등용해서 해결 한다고 말한 김○○ 전대통령은..
우리나라 정치 역사에 나와서는 않될 대통령인 비극입니다..
모든건 지난것을 타산지석으로 삼으면 된다고 봅니다.
대한민국이 지금 이만큼 잘사는게 누구의 덕도 국민성도 아니라고 봅니다.
대한민국에서 절대 화합할수 없는 정치판과 지역 정서...
사공이 워낙 많아 그 길로 따라 가야만 되는 국민 정서...
사촌이 땅을 사도 무조건 배가 아픈 국민 정서...
남이 잘되는건 절대 그 꼴 안볼려고 하는 정서...
그러나 언제나 잘 헤쳐나가는 위대한?? 국민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