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시멘트 물 튀어 굳었을 때...신나?
2021.12.29 01:42
윗층 지하주차장 바닥 누수로 주차한 차량에 천장에서 시멘트 물이 떨어져 굳어 있는것을 최근에 발견했습니다.
물티슈로 닦아 보려고 문질러 보니 완전히 딱딱하게 굳어 꿈적도 안합니다. 괜히 더 문질렀다가 표면에 상처날것 같아 그대로 두다가 손세차 하면서 컴파운드로 밀어달라고 할셈이었는데, 과거에 갔던 맥과이어라는 판금/도색집이 생각나서 갔습니다.
사장님이 한번 보더니 만원 달라길래 해달라고 했습니다.
방법은 거즈에 신나(?)를 흥건히 묻힌 후 굳은 시멘트 위에 놓고 한 10초 정도 있다가 문지르니 바로 떨어집니다. 다시 신나로 몇번 더 문지르고 마른 수건으로 닦으니 감쪽같이 지워졌습니다.
정확히 무슨 용액인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판금/도색집이고 냄새가 신나 냄새가 나서 신나라고 했는데 지금 생각해도 좀 이상합니다. 시멘트가 신나에 녹나요?
아니면 이런 경우 어떤 용액을 썼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5]
-
빛나는길 2021.12.29 02:39
-
후크맨 2021.12.29 07:32
빛나는 길님 말씀이 맞습니다. 시너가 아니라 식초입니다. 시너나 아세톤은 잘못 사용하면 도장면에는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다름아닌 특수처리(?) 즉 식초에 녹습니다. 이건 가장 간단한 화학 반응입니다.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음용 식초를 사용하면 됩니다. 빨리 벗길려면 2배식초 사용하면 더 빨리 벗겨지겠죠. 예전 가습기 증발기나 커피포트에 냄비에 끼인 눌러붙은건 식초에 오래 담궈두면 잘 벗겨집니다. 초산칼슘으로 녹아나오는 반응인데 농촌에서 액비 만들 때도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차도장면에 시멘트자국 도장면에 휴지나 키친타올로 가리고 테입으로 붙이고 그 위에 식초를 부어서 일정시간 경과 후 문질러 벗겨내면 됩니다.
-
정소추 2021.12.29 08:05
시멘트물이 묻었을때 바로 조치하면 되지만 시일이 지난건 식초나 다른 용액으로도 해결안됩니다. 덴트샵에 맡겨야합니다.
-
맨션에살자 2021.12.29 08:06
신나로 닦으면...어휴~~
식초도 그냥 식초로는 안됩니다.
사과 식초로만 됩니다.
그중에서 2배 사과 식초를 시멘트 물 묻은곳에 뿌려주고 살살 닦아줘야 합니다
세게 문지러면 도장면에 스크레치 납니다.
-
밤괭 2021.12.30 01:07
식용 식초는 농도가 낮으므로 위에 분 말씀처럼 농도가 높은 식초를 쓰면 유리합니다.
아니면 청소용으로 시판되는 구연산이나 빙초산 같은 산성 계열 액체를 이용하면 됩니다. 시멘트 얼룩을 지우고 난 후에는
충분히 물을 뿌리거나 세차를 해서 해당 부위를 중화시키는 편이 차량의 금속 차체를 보호하는 방법이겠지요.
시멘트는 강염기성이니 산성을 만나면 중화됩니다.
주변에서 흔한 것은 식초 또는 탄산음료. 식초물을 휴지에 묻혀 시멘트 얼룩에 붙힌 후 잠시 기다렸다가 닦아내면 깨끗해집니다. 그 후 물로 닦아내고 왁스 칠 좀 해주면 완벽합니다.
사실 아세톤이 만능이지만, 도색이 지워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세톤도 산성.
시너는 아세톤 등이 주 성분이어서 시멘트 얼룩은 잘 지우겠지만, 인체에 많이 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