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X-Mouse Button Control 애용하시는 분들 참고하세요.
2016.08.20 17:11
XMBC 애용하시는 분들 중. 혹시 저같이 돈 날릴까봐 글 올리는데요.
XMBC는 오랫동안 애용한 필수프로그램이라. 이 프로그램 없으면 너무 답답해요.
마우스의 여러 버튼에 <프로그램 별로> 매크로 지정이 가능한 프로그램인데...
그래서 마우스 구입 또한 이 프로그램에 맞춰 반드시 틸트가 되야하고 엄지쪽 버튼 2개가 있어야하고
그런 기준에서 고르고 골라 마우스를 구입했는데
이제껏 마우스를 2번 교체하면서 전혀 문제가 없었거든요.
오히려 MS나 로지텍 같은 유명 제품들은 제작자가 테스트할 환경이 더 잦고 보고도 많겟고 제작시 참고도 할 것이기에
더욱 호환이 잘 될 줄 알았는데...
휠 상하와 휠버튼 클릭만 인식되고 완전 먹통이네요 ㅠ..
로지텍 셋포인트 프로그램 설치유무와는 상관없고요.
버튼이 엉뚱하게 인식되거나, 아예 XMBC에서 인식을 못 합니다. 드라이버를 HID 기본으로 바꿔도 별짓을 다해도 안먹히네요.
제 생각에 로지텍이나 MS Sculpt 마우스등은
마우스 내부에 하드웨어적으로 고유의 명령을 고정시켜버린거 같아요. (좀 오래된 마우스 모델들은 잘 될지도..)
마우스가 아무리 마음에 들어도 지금껏 유지했던 작업환경 스타일을 버릴 수는 없죠 ㅠ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셈.
익숙해진 작업환경 유지해보고저.. 이번에도 돈날리고 고생만 하네요..
마우스 다시 사야겠네요. 저가의 마우스로 사야겠어요.
구입한 마우스가 또 그럼 난감한데... 어디다 물어볼수도 테스트할 수도 없고....
댓글 [7]
-
대박포에버 2016.08.20 17:30
-
윈도면도 2016.08.20 18:07
저도 정말 그래야되겠어요. 특히 XMBC 프로그램 이용하시는 분들은 더욱 더....
틸트포함 버튼 6개 작동되며 무선, 레이저 이런 환경들 맞추려다보니 살 모델이 없더라구요.
하나 구입해서 마음에 들면.. 여분으로 더 사놓고 10년 버티는게 정신건강에 좋겠네요.
XMBC를 적극 활용하는 이상, 앞으로 로지텍과 MS 마우스는 그림의 떡이네요.
-
딥마인드 2016.08.21 23:04
로지텍의 경우 모델마다 틸트와 사이드버튼의 기능이 제멋대로 (마치 셋포인트를 강요하는 듯) 라 오래전부터 xmbc를 필수로 사용합니다.
제 경우 틸트는 이전/다음, 사이드는 pgup/pgdn 이어야 하는데 셋포인트 대신 xmbc로 쓰는 이유는 사이드버튼의 자동반복이 안되기 때문.
그런데 어떤 모델이 xmbc가 인식을 못하나요?
-
윈도면도 2016.08.22 15:43
제가 테스트한 마우스는 로지텍 M545 무선 마우스입니다. 좀 저렴하고 버튼도 많아 판매율이 많은 제품이죠.
증상은 (로지텍 셋포인트 미설치시 = 윈도기본 드라이버)
1. 휠클릭, 휠 위/아래는 올바르게 인식하고 작동합니다.
2. 틸트 좌우를 컨트롤하면 XMBC에선 엄지쪽 버튼 2개가 작동하는 걸로 잘못 인식합니다.
3. 결정적인건 엄지쪽 2개 버튼을 클릭하면 XMBC는 아예 인식을 못하고 로지텍 고유의 기능 (윈도메뉴펼치기 / 바탕화면 보기)로 기능이 작동돼버립니다.
이 상태에서 셋포인트를 설치하면
1, 2, 3 모두 셋포인트에서 버튼 기능 설정한것으로 우선적 따르고요. 그래서 XMBC는 의미가 없어지고요.
셋포인트에서 해당 버튼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고 XMBC에 기능 할당해도 무시되고 그 버튼을 작동이 안됩니다.
그니깐 철저히 셋포인트가 우선된다는 거죠.
천상 다양한 설정과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하려면 셋포인트는 포기해야한다는건데 (이럴 경우 dpi 가 낮으면 윈도제어판에서 마우스 감도를 최대로 올려도 좀 답답하더군요, 셋포인트 설치하면 감도를 더 대폭 올릴 수 있죠.)
셋포인트를 포기해도 m545에서 먹통이니.. 방법이 없죠.
제가 사고 싶은 모델은 애니웨어2인데 8만원인데 만약 xmbc 안먹히면 헛구입이라..
사용자의 후기도 없고.... 무서워 ㅎㅎ 아직 구입 못하고 있습니다.
본문에도 썻지만 로지텍 MS 마우스는 대중적 제품이라 오히려 xmb 호환이 잘될 줄 알았는데
이 문제를 겪고 여러 검색을 해보니 MS 마우스도 버튼기능이 고정돼서 xmbc론 해결이 안되는 경우도 많더군요.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다보니.. xmbc 애용자는 xmbc + 구입예정마우스 관련 유저들의 사용후기를 체크하고 사야지
걍 샀다간 낭패 겪는 상황이 종종 많을거 같아요
-
딥마인드 2016.08.22 23:22
M905 사용중인데 그건 얼마전 조카컴 조립해줄때 구매했던거네요.
물론 xmbc에서 905와 버튼을 달리 인식한건 있었지만 그상태서 위 습관처럼 세팅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과연 세팅이 안되는 어떤 문제인지 파악중 입니다만 ...
-
윈도면도 2016.08.22 15:50
추가로 덧붙이자면 딥 마인드님의 간단기능 정도로 설정하고 쓴다면 전 그냥 감수하고 셋포인트 쓸텐데
제가 xmbc를 포기 못하는 건.. 버튼에 여러 단축키들의 조합 형식을 쓰는게 많아 셋포인트론 불가능하구요
그리고 xmbc는 작업표시줄, 윈도버튼, 시계, 시스템트레이.. 제목표시줄 등등...
셋포인트처럼 특정 프로그램.exe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위치에서 다양한 명령설정이 가능하기에
셋포인트로는 한계가 역력해 쓸수가 없더군요.
-
딥마인드 2016.08.22 23:32
아니요 저도 pgup/pgdn 할당시 반복기능이 안돼 셋포인트 못씁니다.
롱페이지 스크롤때 무한휠로는 감당 안돼서요.
비싸다고 다 좋은 건 아닌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구입해서 괜찮다 싶으면 한두개 더 구입 합니다.
마우스 교체 할려고 보면 나중에 그 모델이 시중에 없어서 미리 구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