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 도 우 배드 섹터가 생긴 하드에서 체크디스크를 실행했는데 괜찮을까요?
2016.07.03 15:40
하드에 배드 섹터가 좀 생겼습니다. 오류난 디스크에서 체크디스크 /r을 실행하면 데이터를 잃을 수도 있다는 걸 보았는데요.
그럴수도 있다는 것을 모른채 이미 실행을 해버렸습니다. 제가 체크디스크 창을 닫기 바로 직전의 화면입니다. 보시다시피 체크디스크에서 3단계까지 아무 오류 관련 보고가 없고 4단계도 오류없이 진행중에 창을 닫았습니다. 이 상태에서도 체크디스크가 이미 데이터에 영향을 줬을 수도 있나요? 불안하네요. 추측 말고 잘 아시는 분이 답해주셨으면 합니다.
여기까지가 전에 쓴 글의 내용이고 이런 답변을 얻었습니다.
chkdsk /r 명령어는 디스크의 모든 섹터를 순차적으로 읽어들인 후 10회 이상 읽기에 실패한 섹터에 대해 배드 섹터로 마킹을 하는데, 복구 업체의 이야기는 배드 섹터로 마킹한 부분에 대한 부분적인 데이터 손실이 있을수도 있다는 것에 대해 언급한 것이고, 사진처럼 chkdsk 실행중 3단계까지 오류없이 통과했고 4단계 섹터 검색에서 부가적인 오류 메시지가 뜨지 않은 상태에서 중단했다면 어떠한 쓰기 작업도 일어나지 않은 것이니, 즉 데이터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다. 라는 뜻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일단 잘 아시는 분이 설명해주신 것 같아 납득 했습니다만.
그런데 이 답변을 저 혼자서 검토하는 과정에서 /r 옵션의 4단계에서 chkdsk가 "10회 이상 섹터 읽기를 시도한다"는 부분에 대한 사실 확인을 인터넷 검색으로 할 수가 없어서 이곳저곳에 재확인 차 질문을 드려보는데 별 다른 답변이 없네요. 물론 chkdsk 중단 후 배드 섹터가 난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는 아주 일부만 복사가 안됐고 복사가 되는 것은 CRC체크를 해가면서 전부 다른 디스크에 옮겨졌습니다.
때문에 질문이 간단합니다. 재확인 입니다. 답변주신 분 말씀대로 현재 상황(위의 스크린 샷의 상황)은 chkdsk로 인한 데이터 손실은 없었던 상황인 거겠죠?
댓글 [3]
-
silence 2016.07.03 18:06 -
메카닉 2016.07.03 18:10
네. chkdsk로 인한 데이터 손실은 없었던 상황으로 보입니다.
디스크에 쓰기 작업만 없으면 추가적인 손실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4단계에서 멈추었으므로 상관 없어보입니다.
-
DarknessAngel 2016.07.03 22:11
문제는 chkdsk로 데이터 안 날아가도, 이미 손상된건 변함없기때문에 뭘로 복사해도 원본이랑 일치하진 않습니다
베드난곳은 복사가 안되고
베드난하드를 chkdsk하면 천년만년 체크디스크만 합니다
이미 그하드는 운명이 다된거 같습니다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폐기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