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하드웨어 노트북, 데스크탑 무선랜 인터페이스 규격
2014.08.19 22:13
데스크탑과 노트북의 무선랜카드를 둘다 뽑아서 서로 바꿔 달고 싶은데요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길어서 생략)
가능할까요?
데스크탑은 최근에 구입했고 무선랜카드가 메인보드 중간쯤에 꼽혀있고, 매뉴얼에 스펙을 찾아보니 "Atheros PCI Express Half Mini Card"로 나와있습니다.
노트북은 3년전쯤 구입한 레노버제품인데, 제가 노트북은 한번도 뜯어본적이 없어서 정확히 어떻게 생겼는지 잘 모르겠네요.
노트북에도 무선랜카드가 들어있을텐데, 이걸 데스크탑 무선랜카드랑 서로 바꾸는게 가능한가 질문드립니다.
3년 전 쯤이면 mini pci half 사이즈가 많이 쓰일때니, 아마 가능 할 겁니다.
2007년 후반~2008년 이후로는 보통 mini pci 하프 사이즈로 많이 나왔습니다.
인텔 센트리노 플랫폼 인증 시기쯤 이니까요.
다만, 브랜드 노트북의 경우, 해당 랜카드가 해당 제품 인증을 받지 않았으면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됩니다. 안되면 펌을 해킹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일반적인건 아닙니다.)
여튼, 미리 제품 사양을 살펴보고 개봉할 준비를 하세요.
혹은, 시스템 정보 툴로, 설치된 랜카드 모델넘버를 확인하여, 제품 사이즈와 사양을 확인해도 됩니다.
그리고, 노트북 분해도는 모델명 + service document 또는 모델명 + disasemmble 또는, How to disassemble + 모델명 으로
검색해서 찾아 보던가, 서비스 기간이 지났으면, 센터로 분해 조립도를 달라고 하면 줍니다.
이건 이미 a/s 기간이 지났으니, 분해 책임은 본인이 지겠다고 하면 보통은 주니까 달라고 하세요.
처음 분해할때는, 사진을 과정마다 다 찍고, 가급적 나사 종류별 위치를 다 기록을 해두세요. (a4 지에 동그라미 치면서 색깔별로)
두어번 분해조립 하면, 금방 익숙해 질 겁니다.
일반적으로는, 뒷면 나사풀고, odd 떼내고, 키보드 상판 들어내고(이때 케이블 붙어있으니 조심해서 떼세요.),
상판 나사풀고, 상판 분리하고, 이외 분리하는 구조입니다.
분해전 시나리오를 짜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세요.
전문 기사가 아니면, 분해도가 있어도 사소한 실수를 하니, 조심해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