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 도 우 USER-PE 에서 배경화면이나 설정을 바꾸려면..
2012.10.06 20:17
당연히.. USER-PE 를.. 수정.. 즉.. 다시 만들어야되는거져?
혹시나, 꼼수나.. 방법이 있나 싶어서요 ㅜㅜ
근데, 조금.. 구형 컴퓨터는.. USER-PE 로 부팅하니깐, 엄청 부팅이 엄청 오래걸리던데 원래그런가요?
USER-PE 마지막버전으로 한건데 ㅜㅜ
댓글 [6]
-
유령회원 2012.10.06 20:31 -
고맙쥐 2012.10.06 22:02
캬 고구마님 PE 추억이네요.. 지금은 더 빠르고 좋으것들이 많은데 당시엔 정말 이놈도 명작이었죠
-
시러요 2012.10.06 20:46 테마를. 고전으로 쓸려면 어떻게해야 될까요 그럼?
-
윈포맨 2012.10.06 20:51
PE배경의경우 WIM파일열어보면 system32 폴더에 배경화면있습니다. 그걸 바꾸시면 될거같네요.
-
Quantum 2012.10.07 00:40
wim 이미지 마운트하고 구석 구석 살피시면 답 나올 겁니다. 들여다보지 않고 어떻게 해야 하나 쳐다본다고 답 안 나옵니다.
PE 어떻게 만들어요..? 이런 질문 여기서 하나마나입니다. PE 만들어서 공유하는 분은 더러 있지만 기초부터 성의있게 노하우 푸신 분은 못 본거 같습니다. 한두 분 계셨던 것도 같고...
먼저 7-zip으로 열어 대강 살펴봐도 되겠고요. AIK나 ADK로 기본 PE 하나 만들어 보시고 다른 분들의 PE와 비교해 보세요.
프로그램들하고 나머지는 레지스트리와 설정 파일들입니다. 프로그램 하나하나 PE용으로 만들어야겠고요.
잘 만든 것을 조금 손보아 쓰시다가 보는 눈이 트이시면 직접 만드시면 됩니다. 열심히 시간투자 하시면 별거 아닙니다.
외국 포럼 들락날락하시면서 정보 접하셔야 합니다. 오로지 혼자 한다는건 뻘짓입니다. 컴에 상당한 내공이 있으시면 혼자도 재미삼아 연구하실 수 있겠지만 내공이 안되거나 험난한 길 갈 생각없으시면 외국 포럼에 잘 안내되어 있는 글들 참고 하시면 됩니다.
reboot.pro, https://forums.mydigitallife.info ,msfn, technet 구글 검색... 등등 하시다 보면 좋은 글들 발견하실 겁니다.
질문 본론으로 들어가면,
1.wim 파일 마운트
2.마운트된 Program Files 폴더에 추가할 프로그램 폴더 복사
3.system32\Win7PE.cfg 편집
[shortcut] - 시작 메뉴 편집 - 추가한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등록
[PINTOOL] - 시작 메뉴와 작업 표시줄의 고정 항목 편집4.Program Files\Launcher\Appetuzer\Data\Settings\FolderItems.xml 편집 - 원하는 위치에 추가한 프로그램의 폴더항목 작성
5.언마운트
뭐 대강 이런 순서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배경 이미지는 어디 박혀 있는지 모르겠지만 금방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레지스트리는 PE로 부팅해서 살펴도 되고, 현재 부팅한 윈도우즈에서 hive load 기능으로 PE의 레지스트리 하이브 파일을 불려들여 살펴보거나 수정하면 됩니다.
검색하시고 조금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뜯어내고 풀어헤쳐서 보기만 해도 어지간한건 다 보입니다. 모르는 건 검색하시구요.
제작자 중에 배치파일이면 될 것을, 별 필요성도 없는데 굳이 스크립트 숨긴다고 컴파일해서 감춰놓는 매너를 보이는 분도 더러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열심히 구글링하시거나 연구하셔야 합니다.
거진 외국 포럼에서 퍼다 만든 것을 오로지 자기 작품인양 비밀스럽게 간직하면서 PE만 하나씩 툭 툭 던지듯 공개하는 분들 더러 있습니다.
외국 포럼과 국내 포럼(?)을 보고 있자면 희안한 면을 보게 됩니다. 외국 포럼은 공동 프로젝트도 많고 무언가 새로운 방법을 알게되면 다른 회원들에 공개하고 토론하고 공동작업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는데 국내는 거의 희박합니다. 최근에는 조금 변화의 징조가 보이기는 합니다만, 일천하기 그지없고 최소한 PE에 관한한 자신의 연구 노하우를 차근히 공유하는 분은 없다고 봐두 무방합니다.
몇가지 원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내 시간투자를 타인과 공유할 수 없다는 뿌리깊은 비밀주의, 최소한 PE에 관해서는 이게 성립됩니다. 시간투자가 많았으니 노하우 공개가 아까울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저작권 관련입니다. 기본 PE는 cmd 창만 덜렁 뜨기 때문에 고수가 아니면 활용성이 떨어지죠. 그래서 이런 저런 시스템 도구 등을 심게 되는데 이게 거의 저작권 위반이니 개인블로그 등에서 다루는데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PE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루자면 내용이 방대할 수 있습니다. 독자에 따라 그 내용은 간단할 수도 아주 길 수도 있는데 대개 후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공이 있는 분들은 스스로 검색하고 공부하지 질문할 필요성이 거의 없으니까요. 아니면 다른 분의 PE를 좀 고쳐 쓰든가요.
질문하는 분들은 거의 구글 검색도 안해보고 PE 제작을 어느정도 시도해보고 질문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 것 같더군요.
이런 분들을 상대로 글을 쓴다는 것은 시간투자도 투자지만, 어디부터 어디까지 내용을 다루어야 할지 어지간한 열정과 성의가 있지 않고는 맥이 빠지고 힘이 드는 일일 것입니다.
맘 먹고 시간투자해서 아주 좋은 글을 몇개 썼다고 할 때, 그것을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할 것인가, 이런 포럼에 공개할 것인가..? 어느쪽으로 트래픽을 유발케할 것이냐의 판단을 하게 될 것인데 얼마 안되는 광고 클릭과 공유정신 간의 충돌인거죠. 뭐 이 포럼에 국한한다면 여기도 광고는 달려있고, 트래픽 유입을 순수한 유지비 보전 정도로만 보느냐, 어느정도 수익모델로까지 확장해 보느냐의 판단도 각자 할 것이구요.
이 기로에 선 몇몇 고수분이 떠난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최소한 공개적인 활동은 없으니까요. 꾸준한 트래픽 유입이 중요한 것이고, 거기에는 자발적이고도 왕성한 컨텐츠 생산이 있어야 하는데 이 포럼은 그점에서는 몇가지 중요한 점을 놓치고 잇는 것 같습니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법. 자의반 타의반으로 떠난 분들도 계시는 것 같고, 강제로 짤린 분들도 계시는 것 같구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대강 짐작가는게 몇개 있기는 합니다만, 떠난 분들과 짜른 운영자는 알겠지요.
기타 등등 해서 국내에서 PE에 관한 쓸만한 강좌는 찾아보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시간이 널널한 분이 아니면 맘에 드는 PE 몇개 갖다놓고 짜깁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마저도 귀찮으면 여러 PE를 부팅 메뉴에 추가해서 쓰거나 응급시를 위해 용량 큰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에 다 쓸어담고 골라써도 되겠구요.
짜깁기는 쉽습니다. 레지스트리 없이 그냥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은 wim 이미지 마운트하고 프로그램 폴더채 복사해넣고 런처에 바로가기만 수정해 넣으면 되겠고요. 레지스트리 값 필요한 것은 하이브 로드해서 레지스트리에 집어넣으면 됩니다.
WinToGo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
시러요 2012.10.08 11:35 답변들 감사합니다. 명심할게요 ^^* 열공.. 스타트 ㅋ
배경화면 같은 건 해당 폴더에 사진파일만 바꿔치기하면 됩니다. 뭐 다른 것들도 대부분 다 바꿔치기로 가능하죠.
구형 컴퓨터는 XP 에 기반한 PE 를 돌리는 게 좋죠. https://blog.daum.net/dorante/2918030?srchid=IIMhzmDj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