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 도 우 메모리가 3.5기가인데 64비트? 32비트?
2011.10.29 07:18
디디알3 4기가인데
비디오가 내장(880g)이라 512메가를 뺏어 갑니다
그래서 3.5기가를 쓰고 있습니다
64비트를 1년 2개월 정도 쓴것 같은데
같은 사양으로 xp때 잘 돌아가던 게임이(모던 2같은것)
64비트로 바꾸고 슬로우 모션이 되더군요
자주 하는건 아니고
그냥 인터넷 같은거 할땐 차이가 없어 그냥 쓰고 있긴 한데
버겁게 쓰는건 아닌지 고민이 됩니다
여러 의견들이 있던데
32비트는 물리적으로 산술적으로 3.25밖에 인식할수 없어서
램디스크나 이런걸로는 눈속임 이라고 하던데 맞나요?
32비트 64비트
고민됩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시나요?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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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월신 2011.10.29 09:18 -
조남식 2011.10.29 09:26
저도 메모리 8GB달고 2GB는 램디스크로 할당해서 사용중입니다^^
모두 사용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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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godwk 2011.10.29 22:09 최적화를 시도 해 봐야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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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맛꼽등이 2011.10.29 15:43 최적화 안되어있어도 슬로우모션으로 돌아간다면 System Driver나 Hardware적으로 문제가 있는겁니다.
최적화가 안되어있다면 Service관련 항목이나 각종 Software가 리소스를 잡아먹고 있어서 CPU사용율이나 RAM점유율이 높게 나오겠지만 GPU연산 자체에 영향은 없으니 FPS(프레임)이 적게 나올리가 없습니다.
(적게 나와봤자 CPU와 RAM에서의 속도 하락이 조금 영향을 미치는 정도..)
또한 64Bit라고 하여 게임이 느리게 실행될리도 없습니다. 64BIt 연산이 가능한 Hardware는(Server용 말고 Consumer용 Hardware를 말함) 싱글코어 시절에도 존재했습니다. 즉, 2005년 때부터 이미 Hardware는 기반을 잡은 상태였고 Sortware도 거듭 발전을 하여 Windows Vista가 나온 시점에서 64Bit 시스템에 대한 패널티는 거의 사라졌다고 봐야죠.
(실제로 게임 벤치마킹에서 32Bit와 64Bit 시스템에서 프레임 하락율을 보면 10%도 채 되지 않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요.. 위와 같은 이유로 32Bit OS로 다시 돌아갈 이유는 전혀 없다고 봅니다. Driver를 최신으로 다시 설치해보거나 Hardware의 속도가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Super Pi, Aida64(Memory Benchmarking), 3D MARK, CINE Bench와 같은 성능 측정 프로그램으로 검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880G(HD4200) 그래픽이 내장메모리를 너무 많이 할당해가는 것 같습니다. 부팅할때에 F2나 DEL을 눌러서 CMOS 셋업 메뉴를 살펴보시면 메모리 할당율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HD4200의 GPU 연산능력을 고려해볼때 256MB면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램디스크가 눈속임이라는 뜻이 잘못 와전된 것 같은데 64Bit에서 램디스크는 그냥 쓰는거고 32Bit에서 램디스크는 못쓰는 램 영역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정도 입니다. 하지만 그마저도 사실은 무용지물이라는 얘기가 잘못 전해진 것 같네요.
이유는 32Bit OS는 3.25GB밖에 인식하지 못하므로 그 나머지 0.75GB영역을 램디스크로 할당하여 사용하고자 램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인데 애초에 32Bit OS는 Kernel 메모리 자체가 3.25GB밖에 사용하지 못하므로 0,75GB를 사용하기 위해서 아무리 램디스크를 사용하여도 32Bit OS에서 운용하는 Kernel 메모리인 3.25GB에서 사용된다는 뜻 입니다. (이 의견에 대해서 논쟁이 분분한데 램디스크 프로그램이 외부 Kernel을 활용하지 않는 이상 3.25GB 이외의 영역을 사용할 수 없다는건 맞습니다. 즉, 다시 말해서 램디스크 설정하나 마나라는 뜻.. 램디스크 프로그램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32Bit OS 내부에서 실행되므로 그렇다는 뜻)
램디스크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남아도는 램 용량을 활용하는 것 입니다. 8~16GB의 메모리를 꽂아서 쓰는 분이라면 남아도는 램 영역을 하나의 Disk로 구성하여 빠르게 쓰는 것이고 32Bit OS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3.25GB 이외의 '아까운' 램 영역을 쓰기 위함일 것 입니다.
그 목적을 다시 한번 파헤쳐보자면 Aida64(Memory Benchmarking)이나 HD Tune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통상적으로 DDR2의 대역폭은 6,000~8,000MB/s, DDR3의 대역폭은 10,000~20,000MB/s정도 나오는 반면 HDD의 대역폭은 500GB 단일플래터 5,2000RPM의 경우 평균 80~90MB/s, 7,200RPM의 경우 110~120MB/s정도 나오지요. 뭐, 그냥 대충 훑어봐도 엄청난 차이지요? 이러한 이유로 HDD를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Temporary Folder나 심지어 가상메모리 영역을 램디스크로 할당하여 RAM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 이러한 목적 이외의 방법으로 램디스크를 활용한다면.. 뭐, 그닥 사용할 필요가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생각해보면 못쓰는 0.75GB정도도 사용하기에 적은 용량이기도 하고 (Temporary Folder의 용량이 적으면 그 이상의 용량을 가진 파일 다운로드 불가, 가상메모리용으로도 적음) 32Bit OS에서 못쓰는 영역을 사용하기 위함이라기보다 64Bit의 OS에서 넉넉하게 남는 영역을 사용하기 위함이라고 생각되더라구요.
무엇보다도.. SSD를 사용하게 된다면 램디스크로 고민할 이유는 아예 사라집니다. 게다가 요즘 Z68칩셋을 사용한 메인보드는 SSD Cache Mirroring이라는 기술이 있어서 HDD도 SSD처럼 속도 빠르게 쓸 수 있으니 요즘에는 램디스크를 소소한 용도로 밖에 활용하지 못할 것 같더군요.
아, 마지막으로 질문하신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서 몇 마디 더 할건데요, 일단 Driver를 다시 설치해보시고 Task Manager(작업관리자)에서 쓸데없이 CPU이나 RAM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아예 시스템이 꼬여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새로 설치하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저도 Windows 7 여러번 설치하면서 느낀건데 순정 버전을 최적화 하는 것과 최적화 된 것을 다운받아서 설치한 것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오히려 최적화 되어서 올라온 것들은 용량까지 경량화(?)시킨 것이 있는데 이것은 원래 포함되어 있지만 별 활용도 없는 데이터를 지웠다는 뜻이거든요. 나중에 그것을 쓰거나 연동되어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골치아프니 저 같은 경우엔 그냥 순정으로 설치해서 스스로 최적화 합니다. 필요없는 기능은 지우지말고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지요. 최적화 툴로는 SMART V2, K.J_110627, Windows 7 Manager등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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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godwk 2011.10.29 22:07 우와...정말 좋은 조언이시네요
이렇게 자세하게 맥락을 짚어주시니 황송할 다름 입니다
일단 윈7은 순정을 쓰고 있었고요 그동안 6~7번은 항상 다른 순정 버젼으로 설치했던것 같습니다
스누피님 블로그를 참고해서 항상 하드설치로 하였는데요 그런건 영향을 줄리 없겠죠?
512메가는 제가 직접 잡은겁니다 . 슬로우 모션이 줄어 들까 해서 일부러 높게 잡았는데 별차이가 없더군요
이글을 작성직후 32비트 윈7로 바꿔 봤는데 슬로우 모션은 여전 합니다
XP때는 잘 됐었는데 왜 윈7로 넘어가곤 이러는지...심지어 그때보다 메모리가 2기가 늘었는데도 말입니다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64비트로 다시 바꾸고 최적화 툴을 이용해 볼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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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IA 2011.10.29 21:53
참고로
64비트에서 4기가 램이 512를 내장그래픽이 끌고가서 3.5기가를 사용하시는 경우
내장그래픽에 512할당은 좀 많습니다.
애당초 내장이란게 램 할당 많이 해준다고 좋은 성능을 내주지 않거든요.
256도 감당하기 힘들어하는게 내장 그래픽입니다.
또 일부 pc에선 32비트에서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는 경우
인식간능 영역밖을 내장그래픽에 할당하지 않고 인식가능한 영역을 할당하는 보드가 종종 있습니다
주의하시길
심하면 안그래도 부족한 메모리가 팍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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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godwk 2011.10.29 22:08 256메가면 충분한가요? 보드는 쇠라 880g를 쓰고 있습니다
좀 낮춰보고 다시한번 테스트 해봐야겠네요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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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맛꼽등이 2011.10.30 06:38 256MB면 충분합니다.
880G의 경우 SP(스트림프로세서)유닛 개수가 40개입니다.
제가 저전력용으로 사용하는 VGA가 HD4550인데 SP가 80개 DDR3 512MB입니다.
이거 램용량이 256MB라 하더라도 3D MARK 06에서 점수 똑같이 나옵니다.
반면 게이밍용으로 사용하는 VGA가 HD4850 512MB가 있는데
HD4850 1GB인 제품과 '어라? 성능차이가 얼마 안나네? 그냥 돈 굳혀야지'라고 생각될 정도로
크게 나지 않습니다. 참고로 HD4850의 SP 개수는 800개 입니다.....
확 와닿으시죠? 물론 아~주 조금의 성능향상이 있을 수도 있으나 SP개수가 800개인 HD4850도 성능차이가 크지 않다고 하여 1GB모델이 아닌 512MB모델이 불티나게 팔려나간 마당에 SP개수가 40개인 HD4200(880G)는 오죽할까용.. ^^;; 램이 넉넉하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시스템 메모리를 뺏어가서 성능하락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부턴 제 조언 및 그냥 경험당 뻘글 시작.. 관심있으면 보세요 ㅎ;;
저도 내장그래픽 많이 써봤습니당. 880G와 같은 계열 쪽으로
780G, 785G, 790GX 써봤고 (사실상 880G이상부터 네이밍 변경에 불과하므로 이 이상은 무의미)
Sideport 메모리(이것도 DDR3와 DDR2로 나뉩니다) 있는 모델도 써보고 램 할당 512MB도 줘보고 256MB도 줘보고 해봤습니다.
워낙에 성능 비교하는걸 좋아하는지라 Core클럭 1GHz로 오버클럭도 해보고 CPU의 HT클럭을 2,000@2,600MHz로 오버클럭 해보기도 했습니다. (내장그래픽은 CPU Core Clock뿐만 아니라 HT Clock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3D MARK 06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벤치마킹 하였는데 RAM 용량을 256MB로 할당하든 512MB로 할당하든 점수는 2,800~3,000점으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솔직히 10점도 차이 안납니다. ㅎㅎ;;
내장그래픽 활용하는 쪽을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바람직합니다. ㅎㅎ (저도 솔직히 게임 별로 안하는지라 저전력VGA 아니면 내장그래픽 많이 쓰거든요~) 내장그래픽 성능 최대로 끌어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스템 메모리를 DDR3를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선택 (아무래도 시스템 메모리를 끌어오니 속도가 빠른 DDR3가 유리)
2. Sideport 메모리가 달린 메인보드의 선택 (사실 Sideport를 키든 끄든 성능향상은 크지 않지만 이론상 대역폭 향상(32bit정도) 및 시스템 메모리를 덜 끌어올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3. Sideport 메모리 조차도 DDR3 라면 더욱 좋습니다. (요것도 DDR2와 DDR3로 나뉩니다. ㅎㅎ)
4. CPU의 선택의 문제인데 L3케쉬가 있는 쪽이 3D게임 퍼포먼스가 더 좋습니다. (가령 예를 들자면 듀얼코어 중 레고르와 칼리스토의 비교인데 동일Clock이라 할지라도 10%정도 프레임이 더 잘 나옵니다. 쿼드코어로 비교하자면 프로푸스와 데네브 정도인데 진짜 프레임 차이 있습니다.)
5. 오버클럭을 한다면 CPU Core Clock 및 GPU Core Clock을 올리는건 필수지만 HT Clock을 올리는 것 역시 필수입니다. (HT Clock이 뭐냐면 인텔로 치자면 FSB와 같은 것 인데 이것 자체가 CPU와 메모리의 대역폭을 뜻 합니다. 기본값은 모든 AMD CPU가 2,000MHz입니다만 최대 2,600MHz까지 올릴 수 있고 투반계열은 3,000MHz까지 올릴 수 있는데 이걸로 성능차이 꽤 나옵니다.ㅎㅎ)
6. 내장그래픽은 시스템 메모리를 끌어오므로 RAM 역시 오버클럭하면 좋습니다. (DDR3의 경우 1,600~1,800MHz까진 무난하게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당. HTT를 250으로 올리면 저절로 HT Clock은 2,500MHz, RAM Clock은 1,600MHz가 될겁니다. 가능하다면 CL9 -> CL8로 조이면 더욱 좋구요~)
내장그래픽 성능 가능한 최대로 끌어내는 방법이었습니다. ㅎ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는 ASRock 780GM-LE 128MB, ASUS M4A785TD-M EVO, ASUS M4A785TD-V EVO, DFI Lanparty JR 790GX-M2RS, DFI Lanparty JR 790GX-M3H5등이 있는데 전부 Sideport 메모리 있고 순서대로 780G(DDR2), 785G(DDR3), 785G(DDR3), 790GX(DDR2), 790GX(DDR3)인데 여기서 최대로 점수 뽑아본 것이 3D MARK 06 기준 3,200점인가 할겁니다. (오버클럭 안하면 2,000점 정도가 기본)
꽤 오르죠. 3,200점 정도면 8500GT정도 수준입니다. 모던 워페어라는 게임이 8600GT 한참 나올때 나온 녀석인데 8600GT에서 중상옵에서 원활히 돌아갔으니 중옵정도 칠 수 있는 성능입니다.
근데 잘보미 모던2 같은 게임이라고 쓰셨네용..? 무슨 게임인지가 궁금;; 게임호환성 문제로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실행 아이콘에 오른쪽 버튼 클릭해서 Troubleshoot compatibility(호환성 문제 해결?)을 선택해서 2번째 Trobleshoot program선택한 후 각각 1번째(The programs worked in earlier versions of windows but won't install or now run) 3번째(The program requires additional permissions) 체크박스 체크하시고 Windows XP (Service Pack 3)라든가 Windows Vista (Service Pack 2)라든가.. 어쨋든 예전에는 잘 돌아갈 것 같았던 OS를 선택하시고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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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godwk 2011.10.30 13:57 가려운데만 골라서 긁어 주시네요? ㅋㅋ 사이드포트 메모리는 오늘 처음 들어봤습니다
이엠텍 보드를 쓰고 있는데 이글을 쓰고 시모스에서 확인을 한번 해봐야겠군요
게임부스터라고 해서 700으로 클럭을 올려 쓰고 있습니다
어제 몇가지 실험을 해봤는데
3D 게임이라고 해도 위닝이나 mlb나 피파나 삼국지? 이런 부류들은 사양을 크게 안타는지 잘 되는데
유독 FPS게임만 슬로우모션 입니다
배틀필드3이 나왔다길래 실행해보니...거짓말 좀 보태서 1초에 한 3프레임 나오는것 같습니다
소리도 끊기고 화면도 끊기고..
시피유는 레고르 250을 쓰고 있으며 메모리는 디디알3을 쓰고 있습니다
말씀 하신것 처럼 HT 오버를 하면 전기소모가 더 많지 않나요?
전기 많이 먹을까봐 시퓨 기본 전압도 1.25던가 1.225던가 파코즈에서 하란데로 낮춰서 쓰고 있습니다
쿨콰이어 인가 뭐시긴가 해제를 해도 별 차이도 없고
FPS 어쩌다 한번이고 주로 스포츠 게임 아니면 인터넷을 하는편이라 괜찮긴 한데
써주신 글을 읽어보니 한번 욕심이 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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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godwk 2011.10.30 14:21 껐다 키고 시모스를 확인해 봤습니다. sideport라는 단어는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픽 설정하는 부분을 옮기자면
vbios type - hdmi (이걸로 선택됨)
- dvi
internal graphics mode -uma (이걸로 선택됨)
-disable
uma frame buffer size - 256m
gfx override - enable
gfx clock - 700
surround view auto
FB 어쩌고 - above 4g(이걸로 선택됨)
- below 4g
그리고 다른 항목에선
NB-SB port features
traffic support - disable(이걸로 선택됨)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마다 사이드포트 지원이 다른가보죠?
이럴경우엔 안되는겁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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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로, 버겁게 쓰시는게 아니라, 최적화 되지 않은 상태로 쓰시는거 같습니다.
저도 모던워페어2 하는데, XP일때와 윈7일때의 성능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슬로우 모션은 더더욱 아니구요.....(게다가 저는 램도 DDR2입니다. 더 옛날것이죠.)
둘째로, 램디스크는 눈속임이라고 하긴 좀 그렇네요. 애초에 목적이 다른거기 땜에....
그냥 64비트로 풀 메모리 쓰는게 더 빠른 순간도 있고, 램디스크로 쓰는게 더 빠른 순간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분은 램 8기가 달고 64비트 OS쓰면서도 일부러 램디스크를 1GB 잡아서 임시폴더로 쓰시더군요.
하지만 256MB를 램디스크로 쓴다면 좀 어중간 하네요.....
종합적으로 제가 볼 땐, 그냥 느린 프로그램의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는게 낫지 않나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