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lg 서비스 센터 다녀온후 노트북 이상현상
2023.12.24 14:21
안녕하세요 기관에서 전산 담당하고 있는 인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최근 한 사용자가 노트북에 ( lg 노트북 : 15ug 590 / 메모리 : 4gb, m.2 디스크 256 ) 커피물을 왕창 쏟아
lg 서비스 센터에 입고 하여 각종 부품 ( 메모리.. 커넥터... 등등등) 을 70만원정도 들여서 교체 하였습니다.
문제는 이후 입니다.
최근 시간이 없어 확인을 못하고 지난주에 켜봤는데 윈도우 체감 속도가 엄청 느리네요???
단순 o/s 문제겠거니 생각을 하고 이미지를 덮어 씌어봤더니 동일하게 느리고 아 그러면 o/s 재설치를 해보자 해서
윈도우 재설치 심지어 기존 윈도우11 프로 에서 > 윈도우 10 프로 로 클린설치를 하였는데
윈도우에 아무것도 설치되어 있지 않은 기본 이미지가 체감속도가 엄청 느립니다.
다시 lg 서비스 센터에 찾아가봤는데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없다며 o/s를 재설치를 해보라네요???
재설치를 안해본게 아닌데...
다시 복귀를 해서 노트북의 m.2 디스크를 변경해보기로 결정.. 노트북 뒷면을 뜯어 봤더니
보드에 연결되어 있는 fan 연결선이 빠져있네요??? 이 문제 인가 해서 다시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m.2 교체하고 윈도우 (MediaCreationTool22H2) 프로그램 통해 이미지 만들고 클린설치만 3번정도 그래도 속도가 느립니다.
(동일 스펙의 노트북을 비교해봤습니다만 해당 노트북이 현저히 느려집니다.)
윈도우 막 설치하고 새폴더 만들기 하거나 엣지로 실행할때 로딩이 걸립니다
원인이 무엇일까요?
댓글 [17]
-
줄넘기 2023.12.24 15:32
-
이잉이긔 2023.12.25 11:31
내일 이후에 재방문 예정입니다.
-
짱깨몽박멸 2023.12.24 15:37
일단 저 노트북을 70만원이나 주고 수리한것 자체가 이해가 안되고요. 증상을 말씀하시고 환불을 받으세요.
-
이잉이긔 2023.12.25 11:28
일단 노트북의 도입시기가 21년도고 아직 불용처리하기엔 애매하죠 해당부분은 사용자의 실수라 해당부서로 비용이 청구되었으며 공무원끼리 내용이 전달이 된 상태입니다
-
짱깨몽박멸 2023.12.25 20:33
공무원이란 단어에서 아하~ 했네요~ㅋ
-
컴알못러 2023.12.24 16:25
70이면 저거보다 좋은거 사고도 남을겁니다
-
이잉이긔 2023.12.25 11:29
윗 댓글로 내용 동일합니다
-
아무일도 2023.12.24 17:52
그냥 물도 아니고 커피라고 한다면 처음부터 수리가 아닌 불용쪽으로 진행하셨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상황이 안맞아서 불용이 안되신다해도 수리비 견적이 저정도 나온다고 안내받으시게되었을때 바로 진행하지 마시고 회의후 수리 진행을 안하셨어야 하는게... 뭐 일단 수리비가 집행되었으니 LG에 재점검요청하시고 클린설치된 컴 상태를 보여주시고 거기서 해결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저도 전산실이라 잡설이 길었습니다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
이잉이긔 2023.12.25 11:29
넵 감사합니다 해당 내용은 윗 댓글로 내용이 같습니다 내일 이후에 재방문할 예정입니다.
-
데니 2023.12.24 19:06
70만원을 집행했다는거에 더 놀랍다. 일개의 노트북에.ㅠ
-
이잉이긔 2023.12.25 11:34
윗 댓글로 내용 동일합니다
-
칼슘 2023.12.25 06:19
기관에서 전산 담당하고 있는 인원입니다......로 봐서
노트북에 들어있는 자료때문에 그러셨을것으로 추측되는데......
이해안가네요
-
이잉이긔 2023.12.25 11:32
새물품을 도입하기엔 행정적인 절차가 들어가고 해당 부분은 사용자의 실수라 해당 부서에 비용을 청구하기로 공무원분끼리 협의된 상태입니다
-
우리아들범우 2023.12.25 10:02 ssd로 쓰다가 다시 하드디스크 쓰는 느낌 아니신지요?
혹시 ssd가 아니라 하드디스크로 바꿔치기 당한거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
이잉이긔 2023.12.25 11:35
m.2는 맞습니다.. 크리스탈리포트 테스트및 실물 확인하였습니다.
-
그래봤자컴맹 2023.12.25 11:17
70만원이면 그냥 보드 통째로 교체하고도 남을 금액인 것 같은데요? 작성 하신 글의 내용상엔 메모리, 커넥터 등등을 교환하셨다고
하시니 보드 교환 안하고 세척만 한 건지.. 그랬다면 저 금액이 나오는 것도 이상하고...
센터에서 무슨 근거로 이상 없다고 하는지 모르겠네요. 윈도우 새로 설치했다 하시고 증상 그대로 재현해서 보여주세요.
그래도 이상 없다고 하면 소위 진상 모드 돌입하셔야 할 듯..
노트북에서 SSD도 교체 해보셨고 윈도우도 새로 설치 해보셨으면 개인적으로 해볼 수 있는 건 다 해보신겁니다.
대충 4년 정도 지난 모델인데 혹시나 보드를 교체 한 게 맞다면 아마 리퍼 일 가능성이 크고 교체한 보드가 문제일 가능성도
전혀 배제 할 수 없는 상황인것 같네요.
-
이잉이긔 2023.12.25 11:30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70만원이나 썻으면 다시 as 센터에 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