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윈도우11과 USB 사운드 DAC 드라이버 간의 호환 문제
2022.12.04 00:58
OS로 윈도우11 22H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을 사용하다가 윈도우11으로 갈아탄 지는 보름이 조금 넘었습니다.
그런데, PC에 주변기기를 물려 사용하는 가운데 윈도우10 사용 시엔 나타나지 않던 현상이 윈도우11을 사용하면서 발생해서 도움을 요청하려 합니다.
저의 경우 오디오 pc-fi 시스템의 하나로서 2개의 외장 사운드 DAC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영상이나 게임용으로 크리에이티브에서 만든 Sound BlasterX G5이고, 다른 하나는 음악 감상용으로 국내 메이커인 오디오트랙에서 만든 DR.DAC3입니다.
두가지 모두 USB 인터페이스이구요.
Sound BlasterX G5는 PC에서 전원을 공급받는 타입이고, DR.DAC3의 경우는 꽤 고급의 사양이어서 외부에서 전원을 따로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Sound BlasterX G5는 지난 2016년에 구입해서 윈도우10부터 사용했고, DR.DAC3의 경우는 그보다 더 오래 전인 지난 2013년에 구입해서 윈도우7시절부터 사용했습니다.
그동안 윈도우10 OS하에서는 이 두 외장 USB DAC에 의한 사운드의 재생과 관련하여 그야말로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윈도우11 22H2 OS하에서는 둘 중 DR.DAC3에 의한 사운드의 재생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PC와 USB로 연결되어 있는 DR.DAC3에 전원을 켜고 장치관리자(devmgmt.msc)나 멀티미디어 시스템 제어판(mmsys.cpl)에 DR.DAC3의 상태를 보면 아래의 스샷과 같이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장치관리자이구요.
멀티미디어 시스템 제어판 (소리재생장치)입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 foobar2000과 같은 음원 재생용 플레이어를 구동하여 음원을 재생하려 하면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더 이상한 건 말이죠.
DR.DAC3의 전원을 켜고 PC와 연결한 이후로는 DR.DAC3 뿐만 아니라 PC와 내,외장으로 연결된 다른 모든 오디오 장치들도 소리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는 겁니다.
위에서 보신 장치관리자와 멀티미디어 시스템 제어판에서 보시듯이 제 PC의 경우에 PC에 연결된 오디오 장치들로는 앞서 DR.DAC3와 함께 언급한 USB 외장 DAC인 Sound BlasterX G5와 NVIDIA 그래픽 카드에 내장된 오디오 칩, 그리고 메인보드에 내장된 가장 일반적인 리얼텍 오디오 칩까지 총 4가지가 있는데요.
PC에 DR.DAC3를 연결하기 전까지는 나머지 3가지 오디오 장치에서 분명히 소리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었는데, DR.DAC3를 연결한 직후에는 DR.DAC3뿐만 아니라 나머지 3가지 오디오 장치 모두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PC에 DR.DAC3를 연결한 직후에 멀티미디어 시스템 제어판에 나열된 4가지 오디오 장치 중 아무거라도 하나를 선택하고 그 오디오 장치의 "속성"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속성" 팝업창에서 "고급" 탭으로 들어가 아래의 스샷과 같이 소리 테스트를 할 샘플 속도와 비트 수준을 선택한 후에 소리 테스트를 하기 위해 "테스트" 버튼을 누르면 아래 다음의 스샷과 같은 에러 메시지 창을 뿜으며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즉,
우측에 있는 "테스트" 버튼을 눌러 오디오 장치의 소리를 재생하려 하면
이런 에러 메시지가 담긴 팝업창을 가열차게 내뿜으며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이러한 오디오 재생 실패 문제의 해결 방법 중 하나는 오래 전부터 많은 이들이 알고 있듯이 윈도우 서비스 중 하나인 "Windows Audio"를 재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우 운이 좋게도 저의 경우는 이 방법이 위에서 언급한 문제를 해결하기는 합니다. 다시 말해, 단순히 "Windows Audio" 서비스를 중단했다가 재시작하니까 소리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가 언제 그랬냐는 듯이 거짓말처럼 사라졌습니다.
다만, PC에서 오디오 재생 실패 문제의 해결 방법과 관련하여 예전부터 또한 많은 이들이 알고 있듯이 "Windows Audio"를 재시작하는 것은 임시방편적인 해결책에 불과하죠.
이는 저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Windows Audio"를 재시작해서 문제가 해결된 듯 했지만, DR.DAC3를 껐다가 다시 켜면 위에서 길게 언급했듯 이번에도 DR.DAC3뿐만 아니라 PC에 연결된 모든 오디오 장치가 다시 소리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설명한 문제 현상은 DR.DAC3의 오디오 드라이버를 제거하고 다시 설치해도 동일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DR.DAC3가 출시된 지 거의 10여년이 다 되어 가는 DAC여서 윈도우11과 완전히 호환되는 드라이버는 없습니다. 제작사인 오디오트랙측에서도 윈도우11에 호환되는 드라이버를 내놓을 계획은 없는 것 같구요.
하지만, 소리가 안 나올 때마다 단순히 "Windows Audio"를 재시작하는 것과 같은 임시방편적인 해결책말고 좀 더 기본적이거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정말로 없는 걸까요?
문제 발생이 없었던 윈도우10으로 돌아가는 게 유일하게 근본적인 해결책인 걸까요?
단지 이 문제만으로 윈도우11을 버리고 다시 윈도우10으로 돌아가기에는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어서 말이죠.
이렇게 넋두리도 할 겸 문제의 해결도 구할 겸 해서 질문을 드려 봅니다.
혹시, 저와 유사한 증상을 겪은 분들은 없으신가요?
그리고, 그러한 경우에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고수분들의 조언과 도움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꾸벅
댓글 [2]
-
aloneness 2022.12.04 02:13
-
DarknessAngel 2022.12.04 10:27
결국 드라이버가 해결해줄 문제입니다
제어판,소리에서 기본장치를 Dr-.dac3로 바꿔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