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타 알리에서 이런 경험자 있으세요? 저도 당했네요. ㅋ
2021.12.13 14:21
요즘 알리쇼핑에 재미붙여 자잘한 물건들을 자주 구입했고 아직까진 문제가 된 적 없었는데
얼마 전 만원 정도되는 가방을 구입하면서 국내쇼핑몰 20년 경험이력에서도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희한한 요구를 판매자에게 받았는데요.
다 결제하고 났더니 발송은 하지 않고 판매자가 메시지로 (영어가 짧아 번역기 돌려보니)
배송비 어쩌구하면서 추가요금을 더 결제하라는 거여요.
말도 안되는 소릴 하기에 걍 며칠 무시했더니 당최 물건을 발송 안하고 버티는 겁니다.
영어가 안돼 판매자와는 대화를 하지 못하고 구글 검색 해보니 저와 똑같은 추가결제 요구 상황이 꽤 있더군요.
경험자들의 권유로는 그럴 경우 결제취소하고 다른 판매자에게 구입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다라고 권유하셨는데
고객센터를 통해 어쩌구 저쩌구하면 악덕 판매자가 패널티 먹고 물건을 발송 안 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 하지만
그렇게 할 경우 판매자는 일부러 물건을 엉뚱한 곳으로 보내서 찾지 못하게 하고
이런 상황에서 고객센터에 재문의하면 물건이 도착이 됐기에 우리로선 해줄게 없다고 선을 그어
결국 구매자만 개고생 + 금전손해, 시간손해기에 무조건 걸제취소하라는 얘기던데요
하지만, 전 일단 그 판매자가 괘씸해서 알리 상담원에게 말했더니,
알리에서 판매자가 추가요금을 요구 할 경우 강력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빨리 배송되게끔 조치를 취해준다하기에..
결체취소안하고 기다렸죠.
그래도 버티고 안보내기에 상담원과 재 채팅을 하며 위 상황을 반복했더니 열흘이 넘어서야 결국 발송을 하더군요.
그래서 보름이면 도착할 물품이 결국 한달이 넘어 도착완료 메시작 떴는데 전혀 엉뚱한 지역으로 고의적 오배송을 했네요 ㅎㅎ
진짜 경험자분들 말씀을 들었어야 했는데, 그 말 안들었더니 정말 나도 똑같은 결말을 저도 맞게 되네요 ㅎ
제 지역 우체국에 문의했더니, 자신들은 박스에 붙은 주소 그대로 배송했고 완료가 됐기에 아무것도 해줄게 없다고 하고
택배형식이 아닌 집배함에 넣는 일반 우편물 형식으로 발송했기에 제가 그걸 찾기 위해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더라구요.
또 설사 개고생에 개고생을 해서 그 물건이 내 물건일 걸 입증해서 돌려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된다해도
추가 택배비는 내가 부담해야하는거니깐요.
악덕판매자도 이런 상황을 매우 잘 파악하고 일부러 구매자 엿먹이는 거..
구매자가 물건을 찾아도 개고생 + 한참 지체 + 지가 요구한 요금의 몇배를 손해봐야하는 상황
또는 물건을 아예 합법적(?)으로 받지 못하게 만드는 상황.
이런식으로 추가요금 제의 거부하고 패널티 먹게한 보복을 하는게 알리 판매자들에겐 일반화된 방법으로 잘 습득하고 있나봅니다.
국내쇼핑몰 같으면 이렇게 전혀 엉뚱한 먼 지역으로 오배송 됐을 경우
판매자나 배송자의 실수가 바로 드러나기에 해결이 아주 쉬운 유형인데 반해 알리는 전혀 그렇지 못하더군요.
알리에 문의했더니 분쟁제기팀이 5일안에 개입할테니 기다리라하는데
경험자들 말씀들어보면, 이런경우 국내쇼핑몰과 달리 어이없이 구매자만 독박쓰는 상황이 대부분이라 하더군요.
기분 뭐같네요 ㅋㅋ.. 설령 잘 해결되고 환불받는다해도
그동안 기다린 시간하며, 여기저기 전화질, 채팅질하며 스트레스 ㅠ 그나마 다행인 건 비싼 제품이 아니라서 ...
정말 알리에선 최대 2만원 이하 제품만 구입하시길 권합니다.
저도 몇달간 무사고로 잘 이용하다가도 말로만 듣던 상황을 직접 토씨하나 안틀리고 똑같이 경험해보니
알리에 대한 신뢰감이 팍 떨어짐과 동시에 2만 이상은 구입을 하지말자로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되네요 ㅎ
댓글 [22]
-
rainy 2021.12.13 15:01
-
윈도면도 2021.12.13 15:39
구매평가에서 한국인보면 그렇게도 반갑더군요. 또 평가도 신뢰감이 만빵이고요 ㅎ
추가금 요구는 걍 결제취소가 정답인 걸 이번에 알았네요.
저렴하게 제시해서 미련이 남아, 알리를 통해 발송을 강제해봤자
대부분의 판매자가 이렇게 구매자 엿 먹이네요 -
상발이 2021.12.13 15:08
배송정보가 다른지역(우체국)이 나오면 그걸 Capture해서 알리 분쟁팀에 분쟁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몇월 몇일 도착이라고 배송정보에는 나오는데 실제 주소지에 도착 안하는 물건들이 좀 있습니다.
이경우는 저 같은 경우에는 집앞에 CCTV를 설치해 두어서 실제 그 날짜 그시간에 우체국 집배원이 왔다간 사실이 없는 것을
증거로 제시하여 거의 99% 환불을 받았습니다.
알리 판매자 중에 개(?) 같은 애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런 얘들한테는 끝까지 증거를 내밀어서 응징을 해야 합니다.
위에 적은 것은 제 실제 경험담입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 분쟁하시기 바랍니다.
-
윈도면도 2021.12.13 15:47
액수가 크지 않아서 환불의 미련보다는
저 판매자를 알리에 알리고 뻐아픈 제재를 받게 했음 좋겠는데.
근데 영어를 잘하면 끝까지 물고 늘어지겠는데.. 참 깝깝하네요 ㅎ
마치 통역없이 미국이나 중국에서 재판받는 느낌 ㅠ
제 경우 다른 우체국으로 물건이 잘못 배달됐다는 걸 우체국 통해 확인 가능했구요. 하지만 진정한 문제는 저게 밝혀졌어도 제가 할 수 있는게 별로 없다는 현실이 답답해요.
오배송받은 사람이 이건 내물건이 아니라며 우체국에 반품하지 않는 한, 고객정보보호차원에서 우체국은 포장지에 붙은 주소 그대로 배송했으므로 해줄 수 있는게 없더군요.
악덕 판매자도 이런 현실을 잘 알고 저런 장난질 하는거고요.
그리고 이런 장난질 할 경우 물건을 내가 주문한게 아닌 전혀 다른 아주 싸구려 저가 품목으로 보내더군요.
행여 장난질이 꼬이더라도 판매자 자신의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 다행히 제 주소가 아닌 엉뚱한 지역으로 배송된게 조회이력에 뜨기에 환불은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근데 그 과정이 참 피곤하고 짜증날 뿐이죠.
-
상발이 2021.12.13 16:41
저동 영어 못합니다.
번역기 돌리고 알리 대응팀에서는 한글로 채팅도 가능합니다.
힘내세요..
-
호롱불 2021.12.13 15:50
저도 알리 10여년차 정도 되는데 운이 좋아서인지 글쓴님의 경우는 한번도 없었습니다.
보통 구매시 댓글들을 한번씩 보고 구매를 진행 합니다.
시간이 좀 많이 걸리는것을 제외하면 큰 문제는 없었지만, 다른 제품을 발송으로 분쟁제기 한적은 제법 됩니다.
환불은 다 받았어요!
포기하지 마시고 분쟁제기 계속 하세요. ~화이팅 하세요~^^
-
윈도면도 2021.12.13 16:45
뭐 불량제품, 전혀 다른 제품이 오거나, 고의가 아닌 오류로 배송분쟁이 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애초 판매자가 악의적 잔머리 굴려 분쟁이 예상되는 구매들은 (추가금 결제요구라던지)
가격이나 제품에 미련이 있더라도, 싹 접고 즉시 결제취소만이 답이라, 이번 경험을 통해 깨달았네요 ㅋ
애초 그런 나쁜 생각을 가진 판매자라면 설사 알리를 통해서 물건 발송이 강제되더라도
반드시 어떤 해꼬지를 합니다 ㅎㅎ 애매모호한 하자있는 제품을 보낼수도 있겠고.. 암튼 취소만이 답입니다.
-
jinhna 2021.12.13 16:25
노트북 배터리 구입해서 완전충전후 부팅하면 바로 꺼져버려서 분쟁제기하니,
동영상 찍어서 기억에 아마 raidrive에 올리라고해서 올렸더니,
불량인정을 안하더라고요. 그이후에는 알리에는 값싼거(15불이하)만 주문하고 있습니다.
아마죤이나 이베이에 비하면 커스터머 서비스는 꽝이예요.
-
윈도면도 2021.12.13 16:48
전 특히 전기, 전자제품류는 애초부터 미덥지 않아서 아예 구매할 생각을 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네요 ㅎ
-
rainy 2021.12.13 16:49
음..
꽤 긴 시간을 이용해서인지 많은 일들을 겪었습니다.
환불을 받았던 주문도 꽤 많았고(파손, 분실 등등).. 6개월 만에 받은 물건도 있었고..
금액대는 1천원에서 140만원까지...
대략 주문은 500건 정도
올해는 사용량이 좀 적어 다이아몬드에서 플래티넘으로 등급이 내려왔네요.
초기에는 환불받기 힘들었는데.. 구매이력이 꽤 쌓이다 보니 나름 우수고객으로 보는 것인지 좀 수월해졌습니다.
조금 애매한 상황에서는 제손을 들어주기도 하고, 확실한 증빙(사진,동영상)이 있는 불량건은 환불처리도 빨리 이루어지네요.
분쟁신청은 영어라 어렵다 생각하지 마시고 파파고 같은 번역기 도움 받으셔서 간단하게 내용 작성하시면 됩니다.
-
중국몽 2021.12.13 17:32 알리 주문 500번이라니 중국몽 그 자체군요
저는 아직 200번도 안 되는데 대단하시네
-
윈도면도 2021.12.13 19:17
이번 사건을 겪고 검색을 해봤더니
알리에선 얼마전까지 절대적으로 구매자 입장에서 분쟁을 해결해줬는데
판매자들의 불만이 큰건지, 아니면 그걸 악이용하는 구매자가 점점 많아져서인지 몰라도
분쟁에 있어 꽤나 까다로워졌다고 하더군요 (저야 뭐 이용한지 한두달 밖에 안돼서 나졌는지, 아닌지 모르고요)
-
중국몽 2021.12.13 17:33 추가금 요구하면 바로 환불 받아야 합니다
정상적인 판매자들은 애당초 그딴짓 안 하거든요
-
윈도면도 2021.12.13 19:15
맞습니다. 이게 정답입니다.
고객센터에서 판매자 패널티주고 바로 발송하게 해주겠다해서 믿고 기다렸다간
결론은 고생과 스트레스만 받는 결과.
물건을 받았다해도 찜찜할 거 같아요. 물건에 뭔 짓을 했을지도 모르고
-
DarknessAngel 2021.12.13 17:55
그냥 추가금 달라고하면 무시하세요
엉뚱한 주소로 보내면 분쟁 걸떄 송장 번호 올려서 주문 내역이랑 불일치하는것 증명하면 판매자 물건 다시 보내야합니다
그냥 일이 이렇게 가면 시간 걸리고, 귀찮은게 문제죠
-
윈도면도 2021.12.13 19:14
그냥 환불받았습니다. 재발송하게 만드는 게 악덕판매자가 더 귀찮고 손해보는 상황을 돌려주는 것이긴하지만
추가금요구에, 엉뚱한 주소지로 버려도 손해 안나는 싸구려 가짜물품으로 가배송을 보내 고생시키는 사람이
물건 다시 보내야하는 상황에선 더 약올라 어떤 사악한 짓을 할지 몰라서요 ㅎㅎ
애매하게 하자가 있는 상품을 보내거나 뭔 못할 짓을 해놓고 보낼지도 모르는데
그런 찝찝한 물품 받아서 기분좋게 쓸 수 있겠어요? ㅎ
그래서 미련없이 환불요청했네요
-
DarknessAngel 2021.12.14 08:29
어차피 안 급하면 갈때까지 가보면 됩니다
역으로 할떄까지 해서 애먹인후 마지막에 환불 신청해버리면 되니까요
환불 신청이 아니라 물건을 원한다 고른다음 패키지 도착할때까지 애먹이고, 개봉 영상 반드시 찍은후 문제 조금이라도 있으면 다시 환불로 넘기면 됩니다 (하자 있으면 간단하게 3~50%는 환불해줍니다)
-
부는바람 2021.12.13 20:12
돈주고도 살수없는 좋은 경험하셨네요.
경험담 올려주셔서 여러사람 같은경우 대처방안도 알려주시고...
저는 몇달에 한두번 주문하는 입장에서
국내와 비교하여 같은 물건 같은데 가격은 정말 메리트 있지만, 배송시간이 너무 지체된다는게 단점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심오한 난관은 체험해보지 못했네요.
요즘엔 국내에서도 물건을 해외직구라고 해서 올라오는 것도 심심찮게 보이는데 시간도 한참 지체되고
그럴바엔 직접 해외쇼핑몰에서 구입하지 뭐하러 구입하는지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국내 모 쇼핑몰에서는 몇시까지 주문하면 내일 도착보장이라는 문구도 보이는데
긴가민가 하면서 주문해보니 실제로 실행되는 경험도 있었습니다. (금일 20시주문 익일 14시 도착)
또 어떤것은 하나의 가격에 +1 이라는 문구가 붙어 올라왔길래 주문했더니
실제로 하나의 가격으로 두개를 받는 행운도...(물론 하나의 가격이 평균적으로 보면 좀 쎄고 2개의 가격으로는 저렴하고)
아무튼 국내든 해외든 같거나 비슷한 물건이라도 이리저리 검색해서 배송료등 참조 비교하여 구매해야지
덥썩 구매하면 낭패나 훨씬고가로 구매하는 경우도 생기더군요.
-
윈도면도 2021.12.15 10:28
전 영어도 못하고 해외 직구는 오래전에 들여다봤지만 엄두가 안났기에 말씀대로 국내 쇼핑몰에 해외직구 올리는 판매자를 통해 구입하곤 했는데.. 일단 가격이 너무 차이가 나고 또 배송기간도 큰 차이가 없을때가 많더군요.
잘 나가는 제품의 경우는 판매자가 미리 쟁여놨다가 빠르게 배송하는 경우도 간혹있지만
제품의 선택 다양함이나 가격을 비교해보면 해외직구를 한번만이라도 해보면 가능하면 생각이 달라지더군요.
그래도 잦은 교환이 예상되는 물품들 이를테면 의류라던지, 이런류나 간혹 성능이 의심되는 전기, 전자제품은 국내쇼핑몰에서 해결하려고 하는 쪽입니다. 첨엔 최소 보름 이상, 최대 2달에 이르는 배송기간이 정말 황당하고 엄두가 안났는데 적응하니 보름만 돼도 대만족으로 바뀌었네요 ㅎ
-
브래드피클 2021.12.13 21:17
알리 밥먹듯이 하는 사람입니다
1. 1번 같은 경우는 추가 요금 요구시 뒤도 돌아 보지 않고 바로
취소를 하지 마시고
디스풋에서 환불 할수 있는 항목이 있으니 바로 디스풋을 겁니다
그리고 사유에 판매자가 정상 가격 이외 추가 결제를 요구해서 나는 환불 하겠다 하면
알리가 환불 다 해줍니다
이 경우는 추가 요금을 주지 않으면 상품이 출발되지 않으니 100% 환불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환불이 완료되면 판매자 평가를 할수 있으며
모든 항목의 별을 1개만 주면서
상품평 글 남길때 판매자가 추가 요금을 요구하니 구매 하지 말라고 적어 놓으면
판매자는 별 1개 패널티에
상품 평에 추가요금 글이 있으니 구매자들이 구매를 안할꺼고
확실히 판매자는 장사를 하기 힘들어지는 상항으로 갑니다
2. 어떻게든 저물건을 받고 싶어서 무리하게 진행한 경우
판매자가 물건을 제대로 보내면 다행인데
다른 주소지로 보냈다면 100% 환불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물건이 국내에 들어온 후 배송은 우체국 등기로 옵니다
만일 배송 트래킹 넘버 번호가 이상할 경우
판매자에게 트래킹 넘버를 조회 가능한 사이트와 트래킹 넘버를 달라고 요구 하세요
만일 안줄 경우 이것도 100% 환불 받는 방법이 됩니다
2) 만일 우체국 등기 번호가 있다면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에 들어가서
화면 오른쪽 제일 윗 상단에 잉글리쉬를 클릭하여 영문 사이트로 바꿉니다
3) 그 사이트에서 등기번호를 넣고 조회를 하면 영문으로 어느 주소지로 갔는지 보입니다
만일 님 주소지가 제대로 되어 있으면 님 주소가 떳을꺼고
님이 지금 당하신거는 다른 주소지로 갔으니
배송 완료 주소지가 다른 주소지로 뜰 겁니다
그 화면을 잘 캡쳐 합니다
4) 님이 알리에 접속하여 개인정보에 자신의 주소지가 적힌 정보를 캡쳐 합니다
5) 알리에 접속하여 판매자 디스풋을 겁니다
그리고 사유를 적는 창에
캡쳐한 이미지 2개를 올리고 이렇게 적습니다
나는 서울에 사는데 배송이 완료 된곳은 부산이다
보아라 한국 우체국 EMS 배송 완료 정보를 보면 내가 가입할 당시 주소지와
판매자가 배송 완료한 주소지가 틀리다
판매자는 물건을 보내지 않고 나에게 허위 운송장을 주었다
그래서 나는 환불을 받고 싶다 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님은 100% 환불 받습니다
알리에서도 이런 사건을 많이 피드백 받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증거만 확실히 댈수 잇으면 두말 하지 않고 100% 환불해 줍니다
판매자가 보낸 운송장의 주소지와
배송 완료된 주소지가 틀릴경우 알리는 무조건 환불해 줍니다
-
윈도면도 2021.12.15 10:44
뒤늦게 댓글을 보게됐네요.. EVA의 도움을 받고 끙끙대고 헤매면서 진행하며 환불은 문제가 안될 거 같습니다.
다만 이런 한국인들의 한계를 잘 알고 있어 저런식으로 장난질을 치는 판매자를 제대로 알리측에 신고하고 싶은데..
장문의 글이 파파고를 통해 과연 얼마나 전달될 수 있을지, 확신감이 없어서 아쉽지만 그건 포기하기로 했네요.
댓글에도 언급했지만, 제가 주문한 물품으로 고의적 오배송하는게 아닙니다.
판매자가 오배송을 회수하지 않고 환불해주면 손해고 또 회수하더라도 또 비용이 들텐데
나는 환불받으면 그만인데 자신 요구 안 들어줬다는 괘씸죄(?)하나로 왜 저렇게 손해보는 짓을 할까? 의아했는데...
이번에 알겠더군요. ㅋ 회수가 전혀 필요없는 또 자신의 페이지에서 판매조차 하지 않는 집에서 굴러다니는
버려도되는 작은 물건하나를 가장 저렴한 우편물로 보내놓고, 알리측과 구매자를 속이는 방식을 쓰더군요.
(국내배송사에 여러번 전화하는 과정에서 어찌어찌해서 내가 주문한 상품이 아닌 전혀 다른 물품인걸 우연히 알게됨)
알리측에선 단지 실수로 엉뚱한 주소로 구매자의 물품이 오배송됐다고만 알지, 회수조차 안해도되는 저런 물품으로 대체해 보낸 상황은 모를겁니다
저도 뭐 영어로 장문의 글을 신고하는 것도 한계가 있고요.. 이런걸 다 잘 알고 있으니 대놓고 장난질 치는 게 개선이 안되는 거 같습니다.
자국인들에겐 저렇게 못할꺼 같아요. ㅎ
-
중국몽 2021.12.14 18:50 알리에서 500번 주문하고 밥먹듯이 한다는 분들 앞에선 제 닉네임이 초라해지는군요
알리 참 재미있어요.. 없는게 없고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등록일 |
---|---|---|---|---|
[공지] | 질문과 답변 게시판 이용간 유의사항 | gooddew | - | - |
91839 | 기 타| ssd사용시 색인? [2] | 꼬꼬댁 | 356 | 12-13 |
» | 기 타| 알리에서 이런 경험자 있으세요? 저도 당했네요. ㅋ [22] | 윈도면도 | 1226 | 12-13 |
91837 | 윈 도 우| KB5005565 프린터 출력문제 [5] | First. | 551 | 12-13 |
91836 | 하드웨어| 컴퓨터가 갑자기 켜졌다가 꺼쪘다가 무한 반복합니다.. --; [10] | 슈퍼소니코 | 787 | 12-13 |
91835 | 윈 도 우| 1809 ltsc 업데이트 최신? [5] | 떠중이 | 436 | 12-13 |
91834 | 기 타| 알리에서 결제 통화는 무엇으로 하나요? [4] | 초리니 | 505 | 12-13 |
91833 | 소프트웨어| 구글 검색시 검색바에 커서를 바로 위치시키는 단축키 [5] | feynman | 309 | 12-13 |
91832 | 윈 도 우| 이시국에 xp 64bit가.. [11] | 메인보드 | 1033 | 12-12 |
91831 | 윈 도 우| 설치화면 해상도를 어디서 올릴수 있을까요? [4] | 메인보드 | 437 | 12-12 |
91830 | 소프트웨어| 너튜브 문제... | 메인보드 | 293 | 12-12 |
91829 | 윈 도 우| 윈도우10 ltsc 2109 다운 [9] | 수사반장 | 720 | 12-12 |
91828 | 윈 도 우| 휴지통을 비웠습니다. [4] | 양치기영감 | 550 | 12-12 |
91827 | 윈 도 우| 부팅이 느려지는 이유 -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하나 ~ [9] | greace | 986 | 12-12 |
91826 | 윈 도 우| 유튜브...새창.. [2] | 메인보드 | 247 | 12-12 |
91825 | 기 타| 우클릭시 연결프로그램의 하위메뉴 제거문의 | 부는바람 | 229 | 12-12 |
91824 | 윈 도 우| 윈도우11 지금 어떤가요?? [3] | mataeoh109 | 592 | 12-12 |
91823 | 소프트웨어| Windows11 의 그래픽 드라이버가 없네요. [5] | 타임머신 | 432 | 12-12 |
91822 | 윈 도 우| 윈도우11 기본앱이 부팅되면 리셋이 됩니다. | 제리코 | 238 | 12-12 |
91821 | 윈 도 우| 삼성노트북 윈도우설치후 usb가 안꽃히면 부팅이 안되요. [4] | 보투수리맨 | 564 | 12-12 |
91820 | 윈 도 우| 2015년 빌드된 Windows 10 ISO 파일 찾습니다. [2] | 상발이 | 398 | 12-12 |
구매자 수와 평가를 반드시 봐야합니다.
물론 그것도 조작이 가능하지만...
그리고 주문 초기에 발송이 늦어지면 바로 취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금 결제는 내용 캡춰해서 신고하고 주문취소 요청하시면 됩니다.
- 알리9년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