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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스타 sp1과 xp sp3에 대한 관련 내용
2007.09.10 16:39
윈도우 비스타 호환성관련.
현재 비스타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알려진 문제점으로는 100여가지가 넘습니다.
얼마전 MS에서 일부 극소수 테스터들에게 비스타 서비스팩1 베타버젼을 배포했었죠.
현재 이 파일은 WinBeta그룹에서 토런트를 통해 공유중이며, 3GB가 넘는 iso 이미지파일입니다.
빌드넘버는 codename longhorn 6001.16549
100여가지가 넘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줍니다..
그리고 서비스팩1을 간접체험할수있도록 89개의 핫픽스를 통해서 제공되는
SP1_Preview_Pack도 있습니다.
이 프리뷰팩은 89가지의 문제점을 해결해줍니다.
첫번째 스샷에서보시면(메모장) 알려진 문제점만 무려 89개나 됩니다...
(USB장치문제....무선랜문제등...)
또한 매우 중요한것....
지금 MS 공식사이트에는 비스타의 중대결함을 해결하는 2가지 패치가 올려져있습니다.
이 2가지 패치에서 대표적으로 해결된 문제점을 2가지 꼽자면, 파일복사문제, 최신 그래픽카드의 호환성문제입니다...
(실제 문제점 해결수는 10여가지가 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MS는 이 패치를 소리소문도없이 조용히 공개했습니다...(이유는 알수없음)
모르시는분들 많을겁니다. (KB938194, KB938979)
저는 프리뷰팩과, 2개의 중대결함 핫픽스를 모두 설치했는데,
체감할만한 호환성 개선을 느낄수있었습니다.
비스타의 호환성문제로 민감하신분들은 참고하세요..(밑에 공유정보 올립니다.)
첫번쨰 스샷을 보시면 대충 내용을 알수가있습니다.
윈도우XP SP3 Pre-Beta의 유출
MS에서는 비스타의 서비스팩1 베타버젼을 배포함과 동시에
Xp 서비스팩3 프리베타버젼도 배포했습니다.
배포된지 얼마 지나지않아서 유출이 되었고,
알려진정보로는 원칙적으로 XP 영문판만 설치가 가능하며,
한글판에서도 레지스트리 조작의 편법을 이용해서 SP3를 설치한후,
일부 인터페이스가 영어로 바뀌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한글 MUI팩으로 다시 한글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빌드넘버는 v3180.
뭐 일반 유저들이 보기에 Xp SP2에는 별다른 문제점이 없는것으로 보이나,
MS에 따르면 900여가지의 문제점을 SP3베타버젼을 통해서 해결했다고 합니다.
직접 설치해보니, 훨씬 쾌적해진 느낌을 체감할수있었습니다.
(창 띄울때와 닫을때 딜레이현상 거의 없는, 오류창도 거의 안뜸)
또한 두번째 스샷에서 보다시피, 다이렉트X 진단도구를 이용하여
SP3를 설치할때 DirectX 비디오파일의 갱신도 있는것을 확인하였는데,
이번 서비스팩3로 테일즈위버-지포스8 간의 프레임저하현상도 해결될것으로 기대했으나,
여전히 문제점은 그대로군요..
서비스팩3 공유정보도 밑에 게시하겠습니다..
두번쨰 스샷을 SP3에 관한 내용.
3) 테일즈위버 - DirectX10 지원 카드간의 프레임 재생 문제점
한마디로 이 문제의 원인을 언급하자면,
MS의 DirectX문제, 테일즈위버측의 문제 라고 말할수있습니다.
지포스8, 라데온HD로 넘어오면서
스트림프로세스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하나의 통합된 처리장치가 픽셀,버텍스 데이터,물리연산데이터를 한번에 처리한다는겁니다.
이는 DirectX10 API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이때까지의 지포스세대, 라데온세대의 그래픽카드들은
픽셀,버텍스 파이프라인이 따로 존재했습니다.
그리고 그에 맞게 DirectX가 발전해왔죠.
이번 DX10 카드들부터 구조를 바꿨다고 보면됩니다.
그래서 XP의 DirectX9.0c와 DX10카드간의 '일부' 호환성문제가 발생하는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그래픽카드 제작사의 문제라고도 볼수있으나, 전혀 아니죠..
진화해가는 API를 이해하고, 그에맞게 성능을 개선하는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해결방법은 말로는 간단합니다.
MS가 XP용 다이렉트X10을 내놓거나, 윈도우비스타를 설치하거나,
테일즈위버측에서 모든 그래픽 텍스쳐 파일들을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MS에서 XP용 DX10을 내놓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기술적으로 문제가 되는것은 전혀 아닙니다.
모 하드웨어 사이트에 가보면, 비스타의 Direct3D 10 파일이 윈도우XP 용으로
포팅된 파일이 있습니다..이것만봐도 기술적으로는 문제가없다는걸 알수있죠.
그러나 XP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떄문에,이 파일을 게임같은 응용프로그램에는 못씁니다.
(간단히 프로그래밍할때 에뮬레이팅 정도만 가능)
또한
MS는 비스타의 메리트중 하나로 DirectX10을 걸었습니다.
DX10을 이용해서 비스타를 많이 판매하려는 수작이죠.
앞으로 나올 PC패키지 게임들도 DX10 게임들이 많습니다.
또한 앞으로 나올 DirectX10.1만 봐도 알수있습니다...
DX10.1은 올해말 나올 지포스9세대와 호환되는 API입니다.
DX10.1은 필수전제조건이 윈도우 비스타 서비스팩1이 설치되어 있어야한다는겁니다.
말다했죠. XP용으로는 DX10이 나올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그래도 혹시는 모르죠 ㄷ)
넥슨측도 문제가 있습니다만,
이 문제를 알고도 쉽사리 해결못할겁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제 예상으론 모든 그래픽 텍스쳐파일들을
갈아엎어야 될겁니다.
그렇게되면 작업량이 많아지고, 대규모 업데이트가 되죠..
귀차니즘의 신 넥슨이 할리가없다고 보여집니다.
현실적인 해결방법은 윈도우 비스타를 설치하는것밖에 없습니다..
현재 비스타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알려진 문제점으로는 100여가지가 넘습니다.
얼마전 MS에서 일부 극소수 테스터들에게 비스타 서비스팩1 베타버젼을 배포했었죠.
현재 이 파일은 WinBeta그룹에서 토런트를 통해 공유중이며, 3GB가 넘는 iso 이미지파일입니다.
빌드넘버는 codename longhorn 6001.16549
100여가지가 넘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줍니다..
그리고 서비스팩1을 간접체험할수있도록 89개의 핫픽스를 통해서 제공되는
SP1_Preview_Pack도 있습니다.
이 프리뷰팩은 89가지의 문제점을 해결해줍니다.
첫번째 스샷에서보시면(메모장) 알려진 문제점만 무려 89개나 됩니다...
(USB장치문제....무선랜문제등...)
또한 매우 중요한것....
지금 MS 공식사이트에는 비스타의 중대결함을 해결하는 2가지 패치가 올려져있습니다.
이 2가지 패치에서 대표적으로 해결된 문제점을 2가지 꼽자면, 파일복사문제, 최신 그래픽카드의 호환성문제입니다...
(실제 문제점 해결수는 10여가지가 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MS는 이 패치를 소리소문도없이 조용히 공개했습니다...(이유는 알수없음)
모르시는분들 많을겁니다. (KB938194, KB938979)
저는 프리뷰팩과, 2개의 중대결함 핫픽스를 모두 설치했는데,
체감할만한 호환성 개선을 느낄수있었습니다.
비스타의 호환성문제로 민감하신분들은 참고하세요..(밑에 공유정보 올립니다.)
첫번쨰 스샷을 보시면 대충 내용을 알수가있습니다.
윈도우XP SP3 Pre-Beta의 유출
MS에서는 비스타의 서비스팩1 베타버젼을 배포함과 동시에
Xp 서비스팩3 프리베타버젼도 배포했습니다.
배포된지 얼마 지나지않아서 유출이 되었고,
알려진정보로는 원칙적으로 XP 영문판만 설치가 가능하며,
한글판에서도 레지스트리 조작의 편법을 이용해서 SP3를 설치한후,
일부 인터페이스가 영어로 바뀌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한글 MUI팩으로 다시 한글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빌드넘버는 v3180.
뭐 일반 유저들이 보기에 Xp SP2에는 별다른 문제점이 없는것으로 보이나,
MS에 따르면 900여가지의 문제점을 SP3베타버젼을 통해서 해결했다고 합니다.
직접 설치해보니, 훨씬 쾌적해진 느낌을 체감할수있었습니다.
(창 띄울때와 닫을때 딜레이현상 거의 없는, 오류창도 거의 안뜸)
또한 두번째 스샷에서 보다시피, 다이렉트X 진단도구를 이용하여
SP3를 설치할때 DirectX 비디오파일의 갱신도 있는것을 확인하였는데,
이번 서비스팩3로 테일즈위버-지포스8 간의 프레임저하현상도 해결될것으로 기대했으나,
여전히 문제점은 그대로군요..
서비스팩3 공유정보도 밑에 게시하겠습니다..
두번쨰 스샷을 SP3에 관한 내용.
3) 테일즈위버 - DirectX10 지원 카드간의 프레임 재생 문제점
한마디로 이 문제의 원인을 언급하자면,
MS의 DirectX문제, 테일즈위버측의 문제 라고 말할수있습니다.
지포스8, 라데온HD로 넘어오면서
스트림프로세스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하나의 통합된 처리장치가 픽셀,버텍스 데이터,물리연산데이터를 한번에 처리한다는겁니다.
이는 DirectX10 API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이때까지의 지포스세대, 라데온세대의 그래픽카드들은
픽셀,버텍스 파이프라인이 따로 존재했습니다.
그리고 그에 맞게 DirectX가 발전해왔죠.
이번 DX10 카드들부터 구조를 바꿨다고 보면됩니다.
그래서 XP의 DirectX9.0c와 DX10카드간의 '일부' 호환성문제가 발생하는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그래픽카드 제작사의 문제라고도 볼수있으나, 전혀 아니죠..
진화해가는 API를 이해하고, 그에맞게 성능을 개선하는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해결방법은 말로는 간단합니다.
MS가 XP용 다이렉트X10을 내놓거나, 윈도우비스타를 설치하거나,
테일즈위버측에서 모든 그래픽 텍스쳐 파일들을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MS에서 XP용 DX10을 내놓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기술적으로 문제가 되는것은 전혀 아닙니다.
모 하드웨어 사이트에 가보면, 비스타의 Direct3D 10 파일이 윈도우XP 용으로
포팅된 파일이 있습니다..이것만봐도 기술적으로는 문제가없다는걸 알수있죠.
그러나 XP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떄문에,이 파일을 게임같은 응용프로그램에는 못씁니다.
(간단히 프로그래밍할때 에뮬레이팅 정도만 가능)
또한
MS는 비스타의 메리트중 하나로 DirectX10을 걸었습니다.
DX10을 이용해서 비스타를 많이 판매하려는 수작이죠.
앞으로 나올 PC패키지 게임들도 DX10 게임들이 많습니다.
또한 앞으로 나올 DirectX10.1만 봐도 알수있습니다...
DX10.1은 올해말 나올 지포스9세대와 호환되는 API입니다.
DX10.1은 필수전제조건이 윈도우 비스타 서비스팩1이 설치되어 있어야한다는겁니다.
말다했죠. XP용으로는 DX10이 나올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그래도 혹시는 모르죠 ㄷ)
넥슨측도 문제가 있습니다만,
이 문제를 알고도 쉽사리 해결못할겁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제 예상으론 모든 그래픽 텍스쳐파일들을
갈아엎어야 될겁니다.
그렇게되면 작업량이 많아지고, 대규모 업데이트가 되죠..
귀차니즘의 신 넥슨이 할리가없다고 보여집니다.
현실적인 해결방법은 윈도우 비스타를 설치하는것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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