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정말 짜증납니다.
2020.09.07 18:48
외국 생활을 오래하다 보면 한글이 정말 짜증납니다.
배우고 가르치기가 너무 어려워요
가장 짜증나는 부분이 동일한 소리가 나는경우 어떤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입니다.
ㅐㅔ 이것 하나로 통일하지 뭐하러 여러개 만들어서 짜증나게 하는지
돼 되 대 데 개 게 뭔 차이냐고요 한국인도 재대로 모르는 것을 외국인은 어떻게 배운단 말입니까?
그냥 하나로 통일해서 소리나는 대로 쓰면 안되나요?
한글은 소리를 기록한 소리 문자인데 이런거 보면 정말 짜증 납니다.
아이들에게 한글을 가르치는데 왜 외 대 데 나도 했갈리는데 아이들은 얼마나 힘들까요
그냥 무시하고 소리나는 대로 쓰라고 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한국 문화가 자신도 잘 모르면서 맞춤법 틀리면 무시하는 문화입니다.
자기도 모르는 것을 타인에게 강요하지요 한글 없어져야 할 문자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국 사람이고 한글을 사랑하지만 짜증나는 문자입니다.
댓글 [87]
-
복태취업했다 2020.09.07 18:52
-
개구리삼촌 2020.09.07 19:03
일어는,영어,,,중국어는,, 짜증나는 부분이 없을까요....그렇다고 한글 없어져야 하는 문자라고 하시면,,,,,, 한글로 짜증내는 것은 또 무엇인가요? 짜증나는 이유가 본인 스스로 잘 몰라서 설명을 못해주니.,,답답해서....본인에게 짜증내지는 못하고 남탓하듯이..한글 자체를 짜증내는 것이라는 생각이 안드시나요? 혹은 본인 스스로 배움이 부족해서라는 생각은 안드시나요? 설명하는데..짜증난다고 하면서 한글이 없어져야할 문자?....답답하네요.....보통은,,상식적으로 자신의 배움을 탓하고 좀더 잘 알려줄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탓하지 않고 ..한글을 탓하면서 본인 스스로 한글로 .표기하면서 사라져야할 문자라고 말하는 것을 사리분별을 제대로 못한다고 하죠..그렇다고 저는 타인을 설득할 생각이 없습니다.그렇게 생각하시면서 그렇게 사는 것이죠..저는 제가 사용하는 언어가 중국어도 아니고..일본어도 아니고..영어도 아닌..한국어,,특히 표기방식으로,,,한글을 사용한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나이가 들면..삶의 지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그 고집은 탄탄하게 아집이 되어가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젊을때보다 더 남의 생각을 이해할려고 하지도 않고 오직 자기 생각이 바르고 옮다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강요하는 사람들 많이 봤습니다.이런 사람들하고는 깊은 대화자체가 안되더군요..세상을 살아보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생각하는 시간이 다른 사람보다 많았을 것인데.......역시 세월을 많이 살았다고,,어른이 다 되는 것이 아니더군요..아집만 더 늘어나고..고집은 더 완고해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사람에 대한 배려는 사라지고.....세삼..어른스러운 행동이나 말은 어떤 것인지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
버금차 2020.09.07 19:21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글을 본인이 익히지 못해서 설명하지 못한다고 해서 짜증난다고 하면
외국어 모르는 우리들은 짜증이 더 많이 나지 않을까요?
한글이 없어져야 할 문자라고 생각하신다고요?
그냥 한글탓 하지마시고 한글을 사용하지않는 외국으로 이민을 가시는게 나을듯 하네요.
본인이 편하게 사용할수 있고 짜증나지 않는 언어를 사용하는곳으로요.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자를 폄하 하는듯해서 괜히 열받네요.
-
모노스타일 2020.09.07 19:25
요즘엔 학교에서도 한글을 정확하게 발음하는법과 원리에 대해 제대로 가르치지도 않고
일상에서 문맥으로 대충 다들 알아먹으니깐
대부분 한글이 어떤건지 다들 잊어먹고있으니 그러지요.
원래 한글의 원형인 훈민정음은 글자자체로 구강 구조자체를 표기화 한겁니다.
입모양 혀위치 구강내 모양 자체가달라요.
제대로 발음해보세요. 소리가 다릅니다.
그나마 옛날 한글에 비해서 매년 다듬어지고 점점 단순화된게 현재의 표준 한글표기입니다.
-
모노스타일 2020.09.07 19:58
1933년 ‘한글맞춤법통일안’에서
‘ㆍ, ㆁ, ㆆ, ㅿ’글자인 아래아, 옛이응, 여린이읗, 반치음
이 4글자 사라진 채로 제정되고 현재 매년 다듬어져서 현재의 한글로 남아서 그렇지
현재의 우리가..저거 그대로 남은채로 한글을 배웠다면..
중국의 성조표기도 되니. 각국언어 발음법 배우기 참 쉬웠을겁니다. :)
-
모노스타일 2020.09.07 20:12
그리고 한국어를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고는 싶은데
문맥상 사용하는 품사(조사)등을 본인이 제대로 숙지 및 이해를 못한 상태라 힘드시면
따로 한국어 교재를 구해서 이용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
goodmind 2020.09.07 19:36
초보분들에게 항상 좋은 자료 올려주시다가 가끔 뜬금없이 이러시네요 ㅎㅎ
중국인처럼 성조를 넣어서 발음해보세요
-
kwoods 2020.09.07 19:40
다들 아시사시피, "한글=한국어 표기의 알파벳=한국어 발성의 발음기호" 입니다.
한글은 배우기 쉽다지만, 한국어는 매우 어렵죠.
영어는 '표기 방식은 알파벳 따로, 발음기호 따로 있는' 해괴한 현상이 있는 반면,
그나마 한글은 '소리나는 대로 표기 가능한' 장점 때문에 '과학적이다, 표기 가능한 발성이 수 천가지다' 는 정도로 위안 삼고 있습죠.
카조님이 지적하신 내용 중에서
특히 '모음'의 구별이 간단치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컴퓨터 분야에서 80년대초에 한글 표기 방식을 놓고 정부에서도 갑론을박 논쟁이 뜨거웠었고
그 논쟁은 사실, 지금도 진행중입니다.외래어, 외국어, 한국어, 한글을 놓고 교통 정리를 해줘야 하는 '국립국어원' 내부에서도
언어학자가 거의 없다시피하여 허구헌날 겉도는 얘기만 하는 실정이고요.
우리말로 표기를 해 놓고, 외국인들에게 발성을 부탁해보면 '발성'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영어나 여타 유럽어 아랍어 등 외국어 발성을 우리가 어려워하는 것처럼 또 다른 한계와 문제가 있습니다.
카조님이 어려움을 토로한 것은 아마도, '한글'을 국제 무대에서 알리고 접하게 될 때의 고민이었을 것입니다.
다만, 수십 년 언어학자로서 결론부터 말씀드린다면,
(1) 모음이 복잡할수록 그 언어는 발달한 것이며, 복모음이 많은 언어일수록 그 민족은 창의성 논리성이 앞선다.
(2) 위 역설은, 일본어처럼 초성 중성만 있고 종성이나 복모음이 빈약한 언어는, 그 사용자들이 창의성이 매우 열악하다.(3) 한국어는 외국인이 들으면 매우 '리드미컬' 하다고 들리며, 그래서 아시아의 프랑스어처럼 듣기 좋은 언어로 인식되며
(4) 음절 구분이 비교적 뚜렷하여 발성이 쉬운 편인데, 이는 '한글' 자체가 훌륭한 '발성 기호'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 외에도 많지만, 특징과 장점은 분명 존재하고,
대신, 외국에 나가서 한국어를 가르치려 할 때는, 한글은 쉽게 배우는데, 한국어는 알수록 어렵다는 공통된 결과를 얻게 됩니다.
그래도 어찌합니까. 우리 언어, 세종대왕님의 지혜 덕분에, 일본의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의 병음표기 어는 것보다도
가장 편리하고 쉬운 방식임에는 이구동성 자타가 공인하는 사실입니다.
기왕지사, 컴 전문가 여러분들께서 행여, 한글 활용하여 프로그램 개발하실 때 조금 더 심형을 기울여 주셔서
우리 한글을 잘 갈고 닦아서 좀더 빛내 주시기만 기대하고 싶습니다.
Love Hangul, Speak Korean.
-
브런치 2020.09.07 20:05
한글이 어려운 것이 아니고 한국말이 어려운 것이 정답이지요.
미국의 어느 정보기관에서 순위를 매긴 자료에 의하면 한국말이 어렵기로 세계 두번째랍니다.
유럽의 코샤크계통의 한부족의 말이 첫번째이고 아마도 예전 흉노족의 후예들의 말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지만.
그나저나 한글이 어렵다고 필요에 따라 단순화 한다. 기르는 개하고 바다에 사는 게를 모두 개라고 부르자.
아마도 한글은 쉬워질지 모르지만 한국말은 엉망진창 뒤죽박죽 미친 언어가 될텐데 그건 어쩌렵니까?
한글공부를 어떻게 얼마나 한지 모르겠지만, 나아가 외국의 언어가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 정도로 공부를 하고 이런 말을 하는 것인지.
그동안 컴퓨터프로그램 이리저리 다루는 그 실력만큼 한글에 대한 공부를 해본적이 있는지 먼저 묻고 싶네요.
자신이 모른다고 그 대상이 잘못되고 없어져야 할 것이라니 그런 오만이 또 어디 있을까요?
모르면 먼저 공부를 하세요. 공부를 열심히 하다보면 정말 잘못된 부분을 밝혀내기도 하지요. 그런 그것들을 하나씩 고쳐나가게 되고 비로소 한글 그리고 나아가 우리 한국말이 보다 더 완벽해 지는겁니다. 이 지구는 님을 중심으로 도는 것이 아니거든요.
-
@카리스마조 2020.09.07 20:24 한 글자로 뜻과 의미를 나누려고 하다보니 고정 관념이 생긴 것입니다.
개와 게로 종류를 나누기 보다 개떡 개구리 꽂개 어떤가요? 못 알아듣나요? 언어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지 개냐 게냐가 중요한것이 아닙니다. 개 하나로 통일하면 한국어 배우기가 무척 수월해집니다.
-
브런치 2020.09.07 20:27
그럼 꽃개가 무슨 뜻인지 설명 좀 해 주시렵니까? 즐겨먹는 꽃게인지 아니면 꽃을 달고 있는 개인지?
-
@카리스마조 2020.09.07 20:47 집에 혹시 아이들 있으면 물어보세요 꽂개먹자 하면 꽂하고 개를 먹을까요 꽂개를 먹을까요 아이들도 아는것을 어른들이 억지로 자신들이 배운 틀에 가두려고 합니다.
-
kwoods 2020.09.07 22:09
맞습니다. 미국에서 자녀들 한국 교육하면서 대두되는 문제입죠.
카조님의 말씀을 뒤집어보면, '한국어'가 매우 무척이나 어렵다는 반증입니다.
그 이유와 원인을 분석하거나 따지려 한다면,
한자어를 근간으로 '말'을 사용해오다가, '한글'이라는 발음기호를 통해 쉽게 표현을 하게 되면서
조선 반도 특유의 자생적 언어가 마구마구 발전하고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고
한자어는 한자대로 병용하다보니 이런 결과물이 남은 것입니다.
왜 어렵고 난해할까 라는 주제는 크고도 복잡한 명제이므로 다음 기회에 논하지만
카조님 논지는 100% 해외에서 공감하고 고민하고 갸우뚱하는 현실이면서 주제입니다.
좋은 프로그램 개발하실 때 이런 어려움을
뭔가 좀 더 쉽고 간편한 '길'로 터 주시고, '방편' 만들어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
브런치 2020.09.07 22:46
미국 갔으면 그냥 미국말이나 하면서 살면되요. 실력도 안되면서 자식들 한글 한국어 가르치겠다는 것이 문제지요.
해외에서 한글이나 한국어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모르지만, 외국에 사는 사람들 위해 늘 한글 한국어 사용하는 사람들이 고쳐라?
이 무슨 헛소리인지. 착각들 마시오. 갔으면 그냥 그나라에 적응 잘하고 그나라 사람으로 살든지.
이나라에 세금 한푼 안내고 사는 그대들에게 어떤 미친 넘들이 투표권도 주고하니 대단한 존재로 여겨지겠지만
한글이나 우리말은 당신들 같은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뭔일이 있어도 이나라 이땅 지키고 사는 사람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니까.
방편? 쉬운길이 방편이 아니라 당신들이 더 공부하는 것이 방편임을 왜 모르는지.
-
브런치 2020.09.07 22:40
난 애들한테 꽃게먹자 그러지 꽃하고 개먹자 그러지 않는데. 그러니 그건 님 문제구먼.
그렇게 배운 아이들이 나중에 똑 같아지는 것이지요. 모르면 틀렸다 그러면서 자신 편한대로 살려할테니.
-
푸른하늘™ 2020.09.07 20:17
한글은 정말 좋은 문자이면서 언어입니다.
시인들의 아름다운 표현에 귀 기울여 보십시오. 못하는 표현이 없고 섬세하기는 지나칠 정도 입니다.
영어는 소리글자이면서도 과학적인 논리가 부족합니다. 외워야 하는 언어니까요.
한글 문법이 어려우신가요?
그럼 다른 나라의 언어 문법은 쉬우신가요?
어떤 언어든 항상 예외 규정이 있고 따로 공부해야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다른 나라의 언어가 부러우신가요? 그럼 그 나라의 언어를 사용하는 세상에서 사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아이들 가르치기가 어려우시다면 전문가에게 맡기십시오.
컴퓨터가 어려우신가요? 전문가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모를 뿐입니다.
-
@카리스마조 2020.09.07 20:26 한글은 한국 사람들 에게만 좋은 언어 입니다.
-
마이따 2020.09.07 22:24
문자(한글), 언어(한국어) 구분합시다 한글이 언어?
-
와로 2020.09.07 20:25
유네스코에서 20년전에 훈민정음을 세계기록 유산으로 지정할 정도로 독창성과 퀄리티 인정했고
옥스퍼드 언어학 대학에서도 세계 모든글자의 순위를 매겨(합리성,과학성,독창성 등등 기준) 1위로 엄지척한 우리말과 글을
걍 휴지통에 보내야할 물건으로 평가절하시켜 버리네요 ㅋㅋㅋ
다른분들이 댓으로 남기셨고 기타등등 하고싶은 말은 졸라 많지만 울나라가 it강국 어쩌구 하는 드립들중에 젤 그럴싸하고
큰 역할을 한게 한글(한국어)이라는 사실 아십니까?
it쪽으로 밥먹고 사시는분이 이러시면 아니되옵니다 ㅎㅎ
-
@카리스마조 2020.09.07 20:28 저부터도 한글을 위해 한글중에 쓸대없이 필요 없는것은 재거하고 사용해야갰습니다.
-
푸른하늘™ 2020.09.07 20:45
아주 위험한 발상입니다.
-
브런치 2020.09.07 22:31
자바타다 한갈알 아하 한갈장아 쌀다앖아 팔아 앖난갓안 자가하가 사앙하아갔삽나다.
ㅏ하나만 남가가 살자. 참 잫삽나다.
-
kwoods 2020.09.07 22:13
유네스코 지정은 '한국어'를 지칭한 게 아닙니다.
거듭 말씀드리자면, 한글 = 한국어 등식이 아니랍니다.
한글 = 한국어, 우리말을 발성하는 발음기호이고, 표기 방식이지, '우리말'이 아닙니다.
훈민정음과 그 해설서 혜례본에서도 '한국어'는 띄어쓰기가 존재조차 하지 못했고
미국인 선교사들의 도움과 지적으로, '독립신문'이 최초의 띄어쓰기, 오늘날의 '한국어' 표기가 완성되어 갑니다.
제가 초등때 미국에 와서 50년 이상 거주, 언어학 교수로서 40년 이 분야 연구만 해봐서
지겹도록 공부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한글 = 한국어의 발음기호, 표기 부호입니다. ==> 한글은 매우 매우 쉬운 표기법, 그러나 '한국어'는 너무나 어려운 언어 -
@카리스마조 2020.09.07 20:34 제미있다
재미있다
하나는 맞고 하나는 틀리다고 하겠지만 제미있다 재미있다 어떤걸 써도 같은 전달이 됩니다.
언어는 뜻을 전댈하늦 것인대 테스트해보세요 제미있다 라고 말하면 상대방이 못알아듣나요?
어떤걸 써도 상관없고 하나만 써도 상관 없다는 것입니다.
-
오이도행 2020.09.07 20:52
본인이 어렵다고 원칙을 무시하는 것은 좀 곤란합니다.
소리로 하는 표현은 그렇다 해도 쓰기의 표현은 아닙니다.
그런식으로 하면 표현의 한계가 드러날 수도 있으니까요.
그렇잖아도 외국인들 때문에 Jeonlanamdo를 Jeollanamdo로 바뀐 것은 한글학자들이 우리의 자존심을 버린처사가 아닐까요?
-
모노스타일 2020.09.07 21:01
한국어 자체가 문맥상 이해하기 쉬워서 그냥 넘어가는게 많아서 그렇지
글자자체가 가지는 함축적 의미는 이해하시는지?
ㅔ와 ㅐ 자체가 제대로 발음하면 입모양과 소리가 다름니다.
그리고 다름과 틀림은 이해하시나요.
문맥상 전달이 되었다고해서 그게 정확한 의미를 가진 언어를 전달한게 아닙니다.
듣는 사람이 의역해서 들은거지요.
본인이 이해하지 못해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가르치기 힘들어서 그런걸...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자신하게 모자란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자손에게 다른곳에서 가져다라도 지식을 전해줄 생각을 해야지.
그런데 없어져야할 문자라뇨.
그냥 단순히 농담삼아 투덜거려서 한 말인 줄 알았는데.. 답글들을 보니 거참... 독선을 가지셨네요.
왠지 문득 아이들이 불쌍하게 여겨집니다.
-
DSF 2020.09.07 20:45
그러개 말잎니다. 맛춤뻪 그거 좀 틀린다고 뭐가 문재읹지 모르갰내요..ㅎㅎ
뜯만 전달됀다면 했깔리개 이겆저걷 나눌 필요도 엎긴 하갰지요??
다들 앓아듯기만 한다면 괸찭으니까요
앓아듯기만 하면 전부 괸찭다면 한글 가르치는 분들애개 워마드나 일베 용어로 교육 헤보는 걷도 조으실 듣 핲니다.
워마드나 일베.. 계내들 말도 무슨 말인지 헤석은 할 수 읻잕아요?
-
@카리스마조 2020.09.07 20:54 네이버에 맞춤법 검사 기능이 있습니다. 이걸 외국인들이 사용할까요? 한국 사람들이 자신의 나라말을 몰라 맞춤법 검사기를 돌리는 웃긴 상황이지요?
-
DSF 2020.09.07 20:56
영어도 Grammarly 라고 맛춤뻪 검사헤주는 왭사이트가 읻고 심지어 유료 플렌까지 팔고 읻슾니다.
이 부분에 데하여는 어떠캐 셍각하싶니까?
https://www.grammarly.com
-
@카리스마조 2020.09.07 21:16 어느 나라에나 같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지요 따로 써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
DSF 2020.09.07 21:22
"한국 사람들이 자신의 나라말을 몰라 맞춤법 검사기를 돌리는 웃긴 상황이지요?" 라고 하시고서
이재는 "어느 나라에나 같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지요 따로 써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라 하시니..ㅎㅎ
엃마나 괴변잎니까?^^
영어에도 맛춤벞 검사기가 읻는걸 보니까 다른 나라 언어도 찯아보면 분명히 읻갰군요
전새걔 모든 언어가 다 욷긴 상황이갰내요?ㅎㅎ
-
퓨쳐워커 2020.09.07 23:15
젓가락-젖가락-젇가락. 숟가락-숫가락-숮가락-숯가락.. 저역시 왜 이런걸 불필요하게 고민하면서 불편하게 써야하는지 공감합니다.
-
집앞의_큰나무 2020.09.07 20:54
이것은 아닌데요
아니
갑자기 왜 이러시는지요?
-
uuby 2020.09.07 23:16
이분은 우리가 아는 카조님이 아닌 듯 합니다.
진짜 카조님의 글에서 맞춤법 틀리게 쓰시는 걸 보지 못했고 오타조차 드물었습니다 만...
-
개구리삼촌 2020.09.08 10:03
카조님 맞을 걸요.전에도 로엔님pe를 다른 pe와 노골적으로 비교하면서 로엔님pe를 비하했죠..pe평가나 후기는 좋지만.노골적으로 비하하는 듯한 글도 올리고..가끔 독선과 아집이......강하신 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전에도 마찬가지였죠...
-
@카리스마조 2020.09.07 20:55 어차피 모흐는거 맞고 틀리고가 아니라 하나만 사용하면 틀리지도 않습니다.
-
FC바르셀로나우승~하자 2020.09.07 21:01 뭐 개소리이야
니 아빠 엄마 욕해 호러개새끼야
18
-
고광렬 2020.09.07 21:38
워워....정신이 나가셨나?
-
마이따 2020.09.07 21:19
언어와 문자도 구분 못하면서 짜증나네 한국어가 어려운거지 한글이? ㅅㅂ
-
줄넘기 2020.09.07 21:30
"가장 짜증나는 부분이 동일한 소리가 나는경우 어떤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입니다.
ㅐㅔ 이것 하나로 통일하지 뭐하러 여러개 만들어서 짜증나게 하는지"
ㅐ 와 ㅔ 는 글자가 다르고 소리도 다른데 왜 동일한 소리가 난다고 하는지요
그러면 apple 하고 bed의 a와 e도 같은 소리가 나니까 짜증이 나겠네요
적어도 한국인들의 귀에는....
a와 e는 분명히 다른 소리고 ㅐ 와 ㅔ 도 분명히 다른 소리가 납니다.
-
에이사 2020.09.07 21:36
이 글에 추천하는 사람들은 머죠?
머리속에 어떤 생각하기에 추천까지 하나요.
-
dakgong 2020.09.07 21:38
서로 의견을 말씀하는건데 조금 진정하시고, 타인의 의견도 생각해보면 좋지 않을가요? 욕하지는 말구요...
-
마이따 2020.09.07 21:40
님 말은 한국어가 없어져야 한다는 말인거 알아요? 한국어, 한글, 구분도 못 하면서 짜증나네
-
破緣 2020.09.07 21:52
인간 자체가 불완전한 동물인데, 인간이 사용하는 모든 것은 불완전하며 한편으로는 대략적인 것이죠. 경계를 긋는다고 해보세요. 명확한 경계를 그을 수 있나요? 경계선의 두께를 얼마로 하여야 경계가 될까요? 인간은 하나의 글자로 알아듣는 것이 아니라 어휘로 알아 들어요. 대충대충
한글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언어에 존재하는 그런 문제입니다. 단지 그 말을 사용하는 종족이 많으면 계속 살아남을 것이고 사용하는 종자가 없으면 사라지는 것이죠.
지금 우리가 한글을 아끼나요? 이마트나 트레이더스 롯데마트 백화점에 가보세요. 모두 다 영어입니다. 가끔씩은 떠오르더군요. 세상에서 조만간 사라질 문자 중에 하나가 한글이 아닐까!
-
keywest 2020.09.07 22:05
영어도 /ae/ /e/ 발음 구분이 저는 사실 어렵습니다. ^^
-
바수 2020.09.07 22:13
말씀하신 모음을 한글의 문제로 보신다면. 음성쪽을 공부하셔야 합니다. 우리말에도 음성과 발성이 있어요. 언어치료 쪽을 보세요. 음성분야가 따로 있으나.. 우리말 전체 에서 일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말슴하신 ㅗ ㅐ 두개의 모음이 합쳐져 있고, ㅚ ㅗ ㅣ 두개의 모음이 합쳐져 있습니다. 가르칠때도 그렇게 가리칠수 밖에 없어요. 글 작성자 분이 한글만 가르치는 분야라면.. 음성까지 완벽하게 가르칠 필요는 없어요.. 실제 교육 받는 입장에서는 완벽하면 좋지만, 실제... 언어치료사 전문 하시는 분들도. 자기 전문분야만 가르치고,,,, 학생이 따라오길 기대하고 있지.. 필드에서 요구되는 분야를 열심히 파서 다 가르치는 분들은 몇 안될겁니다. 실제로.. 언어치료사 분들도. .언어와, 놀이치료 및 음성 치료 정도를 하지,, 중간정도의 작업치료와 중간 난이도 정도의 발성치료는 못합니다. 여건도 안되구요.
-
마이따 2020.09.07 22:13
문제는 한국어가 어렵다며 한글이 없어져야 한다는거 언어를 표현하는게 문자인데...
말은 한글이 없어져야 한다고 하지만 한국어가 없어져야 한다고 하는거 결론은 한국 없어져라!?
-
바수 2020.09.07 22:17
작성자분이 그런 의도였다면.. 잘못 캐치하는것 같아요. 제가 위에 적엇지만... 우리말의 문제이지.. 한글의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말이 생기고나서 그걸 소리나는대로 만든게 한글이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순전히 우리말의 음성 문제라는거죠.
-
마이따 2020.09.07 22:28
그러니까 카조님은 한국어 문제를 한글 문제 처럼 말하니 문제라고요, 한국어(언어), 한글(문자) 구분도 못해요
-
마이따 2020.09.07 22:32
@카리스마조
한글은 한국 사람들 에게만 좋은 언어 입니다.
위에 댓글 보세요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등록일 |
---|---|---|---|---|
[공지] | 자유 게시판 이용간 유의사항 (정치, 종교, 시사 게시물 자제) [1] | gooddew | - | - |
» | 한글 정말 짜증납니다. [87] |
|
3595 | 09-07 |
38311 | 알뜰폰 통신사도 데이터쉐어링이 되는군요. [2] | 민석하트경 | 695 | 09-07 |
38310 | [유튜브] 요술풍선 한 번 만들어 보세요~~ㅎㅎ | toz21 | 623 | 09-07 |
38309 | 통영에는 06시부터 북서풍이 세게붑니다. [1] | 케이블카 | 383 | 09-07 |
38308 | 이봐!! Hey Hey!! | oldee | 583 | 09-07 |
38307 | 늦여름비인가요 가을비인가요 [4] | 지구여행중 | 364 | 09-07 |
38306 | 이번 주말은 엣지와 함께... [16] | maniaa | 857 | 09-06 |
38305 | 혹시 견적서.내역서 관리프르그램 있을까요..? [8] | 청주 | 1062 | 09-06 |
38304 | (질문) 혹시 .. 카메라 에 대해서 ... [3] | 곰댕이 | 659 | 09-06 |
38303 | 총정리 그리고 소감 [13] | 거석 | 1362 | 09-06 |
38302 | ZZ Top - Legs 눈요기로 즐기는 Doutzen Kroes [1] | 눈이 | 614 | 09-05 |
38301 | 小酒窝(작은 보조개) Cover by Lara X J.K.Deng | anfy | 483 | 09-05 |
38300 | The Cranberries - Dreams | 눈이 | 262 | 09-05 |
38299 | 【무료 배포 게임】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 추천 [1] | 와로 | 850 | 09-05 |
38298 | 요즘 ESET은.. [4] | 테츠로 | 1222 | 09-05 |
38297 | 댄스... | 윈도우창시 | 588 | 09-05 |
38296 | 택배의 숫자 의미 - 이거 모르는 분들이 꽤있네요 [6] | 칼새는 | 1624 | 09-05 |
38295 | 오늘 이런일이... [2] | 곰댕이 | 779 | 09-04 |
38294 | 어쿠스틱 기타연주... [3] | 윈도우창시 | 575 | 09-04 |
38293 | 2초 짜리 장기자랑 1등한 여대생... [1] | 윈도우창시 | 1291 | 09-04 |
외국다니시면... 그런생각이 드실듯 합니다.. 대부분 한국에서만 살아보니 .. 한국언어가 어려운줄 잘모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