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렌트 저만(?)의 HDD 과부하 해결법
2015.01.26 02:11
1. 유토렌트 관리자 권한 실행
유토렌트 바로 깔리고 난후 생긴 아이콘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게 바로가기 아이콘 수정하면
파일을 찿을수 없다면서 안될수도 있습니다.
그땐 아이콘 삭제 하고 유토렌트 폴더 직접가서 바로가기 아이콘 다시 만드시면 됩니다.
아니면 걍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하면 되긴 한데
씨앗 파일 다운받고 바로 열기가 안되더군요
프로그램 내에서 수동으로 열어야 했습니다.
이걸 방지 하려면 애초에 걍 유토렌트 폴더 직접가서 바로가기 아이콘 다시 만드시면 됩니다.
C:\Users\본인 윈도우 계정 넣으세요\AppData\Roaming
과부하하고 관리자 권한이 뭔 상관이냐 하고 물어볼 분도 계실텐데
유토렌트 일부 옵션이 활성화가 안되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과부하 걸리죠
2. 제일 중요한게 디스크 캐시 인데
본문에 첨부된 이미지 처럼 설정 해주세요
캐시크기가 클 필요가 절대 없습니다.
클수록 역효과 날 가능성이 많아요
32MB 정도가 적당 합니다.
제일 중요한건 읽기 캐시 반드시 체크 해줘야
과부하가 안걸립니다. 꺼버리면 하드에서 직접 일일이 읽어 오는데
아주 골까죠
캐시 활성화 밑에 옵션들은 체크 하지 마세요 그것도 과부하의 한 원인 입니다.
댓글 [4]
-
shy1911 2015.01.26 10:08
-
불감자 2015.01.26 11:25
과부하는 이런걸로 해결 안됩니다.
해결해주는 옵션이 있기는 있는데 하드디스크 단편화가 심각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끌수가 없죠.
설정 열어보니 저도 똑같이 저렇게 쓰고 있네요. 단.. 캐쉬 크기는 128메가 정도네요.
캐쉬가 너무 커도 문제고 너무 작아도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해외 포럼 읽어보면 128메가 정도를 대게 추천하고 많아도 200메가 정도 이상은 비권장 하더군요.
참고로 예를 들어서 32메가면 10메가로 받을 경우에 3초 정도의 버퍼밖에 여유가 없기 때문에
하드에서 디스크 작업이 발생하면 바로 과부하가 걸립니다.
128메가 정도면 12초 정도의 여유가 있죠. 그러니까 12초 정도 동안에 하드 작업이 끝나면 과부하가 안걸리지만 12초가 넘어가도록 하드에서 I/O 작업이 일어나면 과부하 걸립니다.
토렌트 다운시의 대표적인 과부하는 다른 이유 때문이 아니라 토런트 파일을 받기 전에 하드에 미리 해당 파일 크기의 chunk(덩어리)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시간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래서 받는 파일 덩치가 클수록 과부하 일어나기 딱 좋죠.
예를 들어 4기가짜리 파일 10개를 한꺼번에 받는다 그러면 과부하는 반드시 일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과부하 경험해보려면 덩치큰 블루레이 파일을 받아보면 됩니다. 캐쉬 1기가 줘도 안됩니다.
과부하에 돌입하는 시간은 이렇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캐쉬 1기가인데 다운 속도가 초당 10메가라면 100초면 다운받은 양이 1기가가 됩니다. 1기가 캐쉬, 다운속도 10메가면 100초의 여유가 있는 거죠. 그런데 제 하드에 있는 블루레이파일 큰거를 보니까 파일 한개에 22기가입니다.
이 파일을 받기 시작하면 22기가의 빈 파일을 utorrent에서 먼저 만들어 놓고 그 다음에 받아서 쓰기 시작합니다.
22기가의 빈 파일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이렇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건 작업 관리자열어서 디스크 i/o를 보면 초당 얼마 걸리는지 알 수 있는데 그린 하드인 경우 초당 50~100메가 정도 기록하는 것 같더군요. 초당 100메가라고 가정하면
22기가의 빈 덩어리 파일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200초가 넘게 걸립니다. 실제로는 더 많이 걸리겠죠.
100초의 여유가 있었는데 22가의 공파일 생성에 200초가 걸렸으니 100초 시간동안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나머지 100초는 캐쉬에서 붙잡고 있는 거죠. 이런 과부하는 파일i/o작업 때문에 토런트를 받아서 기록할 수 없는 걸 말하기 때문에 사실상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과부하가 이런 한종류만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만 이런 종류는 괜찮다는 겁니다)
그래서 200초의 시간동안 22기가의 빈 파일을 만들고 나면 바로 토런트 다운이 시작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캐쉬에 있던 걸 디스크에 기록한 후(flushing)에야 다운로드가 시작이 됩니다. 즉 1기가를 하드에 기록하는 시간이 더 걸립니다. 1기가면 초당 100메가 기록한다고 하면 10초 정도지만 보통 두배의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28메가 정도면 하드에 캐쉬를 기록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거의 없다고 봐야겠죠.
여기서 주의사항은 이런 작업은 하드를 full speed로 동작하도록 하기 때문에 토런트를 받는 하드에서 다른 작업을 하는 것은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것만 주의하면 디스크 과부하도 사실상 하드가 최고속도로 자료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 외에 다른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정 옵션을 끄면 위에서처럼 토런트 다운 전에 빈 완전체 파일을 먼저 만드는 작업이 없기 때문에 이런 형식의 과부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만 디스크 단편화가 너무 심해지기 때문에 비권장입니다. 덩치가 작은 파일은 과부하 걸릴 일이 거의 없습니다. 주로 덩치가 어느 정도 큰 파일이나 그런 파일을 여러개 받게 되면 위와 같은 과부하는 거의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냥 토런트 창을 닫아놓고 기다리고 있으면 해결이 됩니다.
-
끙끙이 2015.01.26 12:21
오호.. 128MB로 함 줘봐야 겠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칼킨 2015.01.27 11:51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토렌트 하드를 SSD로 쓰는 것일까요?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저역시 토렌트과부화문제로 이걸 어떻게 설정해야하나.. 몰라서...
임시로 디스크캐시만 1기가정도로 잡아주고 쓰고있었는데 높게잡아주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수 있다는말이군요?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