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의 대중화가 예상외로 늦는 점에 대해서
2009.09.15 23:51
SSD가 HDD에 비하면 읽기/쓰기, 가벼움, 저전력, 내진 이러한 부분에서 유리한 반면에 가격은
아직도 HDD에 비하면 10배이상 넘는 것이 문제입니다.
윈도우7에서 OS설치용으로 쓰기위해서는 최소한 거의 40GB이상은 해야할 것 같지만
(20GB나 30GB로 해도 가능은 하지만 여유롭기 쓰기엔 한계가 있으니..)
문제는 40GB용량이라도 18만원가까이 되는등 그 정도 할바엔 1TB 하드를 돈 조금 더내서 2대를 살수있을 정도로
고가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능을 벤치하신 분들이 계시겠지만 물론 단일 성능면에서는 확실히 체감속도가 나는 것은 부인할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HDD를 RAID로 구성한다든지 메인 메모리를 늘려서 일부는 램디스크로 활용한다던지 가상메모리를
HDD가 아닌 메인메모리의 램디스크쪽에 할당해서 사용한다면 HDD랑 체감성능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최근 HDD를 보니 종전보다 무게가 다소 가벼운 슬림형에 전력소모를 어느 정도 낮춘 신형이 계속 나오다보니
SSD의 가격이 적어도 HDD의 2배수준대로 떨어지지않는 한운 대중화는 예상외로 더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SSD의 대중화가 늦어지는 것도 높은 가격대비 성능 차이도 있겠지만 또하나는 윈도우에서 메인메모리의 용량을 늘릴수록
상대적으로 HDD의 의존률을 떨어뜨릴수 있다는 것과 USB 휴대장치를 이용한 ReadyBoost 기능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HDD에 부담이 점점 덜해지면서 체감성능이 SSD랑 같이 조합했을때의 차이가 기대만큼 크지않은 것은 하나의
요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거기에 아직까지는 용량이 큰 HDD를 더욱 선호하는 것도 그러니..
작년이랑 SSD가격 비교해봤지만 기대만큼 떨어지지않으니 답답한 현실입니다.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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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워드 텔러 2009.09.16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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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뿌니 2009.09.16 00:48 두분의 의견에 공감하고 동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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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릭시어 2009.09.16 01:12 어차피 SSD 재저장 횟수 유한이라고 해봐야 레이드를 쓰지 않는다 하더라도 어차피 1~2년 쓰고 죽어버리는 상황이 아니면 하드랑 비슷하니 그다지 단점으로 보긴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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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환 2009.09.16 02:33
저 같은 경우엔... 노트북에서 eboostr를 이용해서 쓰고 있습니다. SDHC카드도 eboostr에 추가해서 쓰고 있는데, 성능 향상 확실히 있더라고요... 게다가, 배터리도 생각보다 좀 더 아껴지더라는... 하드를 덜 긁어서 그런 걸까요... 성능 차이는... eboostr없이 프로세스 사용률 50%로 설정한 것과, eboostr 설정한채로 5%로 설정한 것이 비슷하게 느껴지더라는...(게임은 안 해본...) 배터리는 6셀인데, 최소 2시간 30분 보장해주더군요... 마우스 안 건드리고 가만히 냅두면 3시간 15분정도 남았다고 나오지만;;;(LG X-Note R510-K235K) -
헉스 2009.09.16 04:42 아무래도 ssd 특성상 (hdd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용량을 꽉 채워버리면 속도 하락을 피할수 없어 넉넉하게 120기가짜리 쓰고 있는데 꽤 좋긴 합니다만 만약 로딩이 긴 대용량 게임이나 특별히 작업용도로 쓰지 않는다면 크게 체감하지 못하겠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비스타 쓸때 설치후 며칠 지나서 하드 긁어대는 작업들(슈퍼패치, 인덱싱)이 어느정도 최적화가 되고 난 후와 그와 관련된 기능들을 모두 끈 상태에서 ssd 사용하는것과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별달리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제대로 체감이 되었던건 로딩긴 게임할때였었습니다만 그외엔 늘상 들었었던 넘사벽의 성능과는 조금 거리가 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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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는 기본동작이 느린거라 단독사용 이라도 내부적으로는 많은 스트라이핑을 통해 속도를 높인 것 입니다.
따라서 단일블록(최소 크기화일) 악세스 에서는 스트라이핑이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느린속도가 그대로 노출되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런경우는 일반적으로 HDD 보다도 한참 느리다는게 큰 약점 입니다. 이는 레이드를 써도 개선이 안되죠.
반면에 큰 블럭의 억세스는 스트라이핑 효과가 잘먹혀 월등히 빠르지만요.
또한 각 섹터는 재저장 가능횟수가 유한 이라는것도 약점이며 이를 만회하기 위해 강제단편화를 만들어 속도를 일부러 낮추는 획기적인? 기술도 사용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