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자료 배포를 나무랄 일만은 아닙니다
2023.11.13 15:34
바이러스 자료 배포를 나무랄 일만은 아닙니다
바이러스가 포함된 자료를 배포한 건 실수가 맞지만, 그걸 지나치게 비난할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pe등 자료를 만드는 과정에 백신을 꺼놓고 작업을 해야 하는 불편이 있을 겁니다.
그런 과정에 배포하기 전에 바이러스를 나름 체크했으나, 어떤 경로로 들어 갔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몇 번 만드는 걸 배울려고 시도해 본 결과, 생각외로 힘들고 복잡하더군요, 그래서 포기하고 고수분들이 만든 걸 얻어서 나름 편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그러는 중에 바이러스가 나올 수도 있기에 사용기 등을 보고 자료를 선택합니다. 즉 고수분들이 검증해주는 자료를 나름 선정해서 사용하는 겁니다. 1,2년에 한번 자료를 구하니 이 정도만 해도 제게는 충분합니다.
복잡하고 힘든 자료 만드는 일을 하는 분이 있으면, 검증해주는 분들도 있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 의심되는 자료가 있기는 한데, 그 분이 의도적으로 자료에 바이러스를 넣지는 않았을 거로 생각합니다. 다소 불편하더라도 포럼에서 자체적으로 바이러스를 검출제거하고, 새 자료에는 없도록 노력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빈대 잡자고 초가삼칸까지 태우는 우를 범하지는 말자는 겁니다.
댓글 [10]
-
신의소리 2023.11.13 16:15 저도 지금까지 바이러스 잡는다고 포맷3번하고도 지금도 완벽하지 못한상태입니다. 다른 프로그램 보관 디스크를 완벽히 치료가 않된듯 합니다 제경우에는 Pe로 감염이 된것 같아요. 하지만 남탓하기전에 받는분이 전적으로 감당해야될 몫인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저의 부주의를 탓하고 있습니다 -
brucex 2023.11.13 16:24
이번 일을 계기로 사용기방이 자료검증방이랄까로 재탄생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마스크 2023.11.13 16:25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먹튀저격수 2023.11.13 16:30 바이러스가 포함된 자료를 배포한 건 실수 (no)
실수를 가장한 의도적인 배포 (yes)
예전에도 몇몇놈이 실수로 가장한 의도적 배포 해서 한때 바이러스 걸려 포럼에 난리 난적있었는데
잠잠해지니 또 걸려서 엿먹어봐라 시작되는구만..
뭐 이건 자기내들이 배포하고 거기 좋다고 붙어 사용하다 걸린거니 뭐 본인들 책임이지만 받을때 주의하시길..
-
brucex 2023.11.13 16:40
이 일을 계기로 저같은 하수들을 위해 자료를 한번 검사랄까 해주는 방이 잇으면 더 발전적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Mizrino 2023.11.13 18:13
바이러스가 포함된 자료를 배포한 건 실수 (no)
--> 먹투저격수님 죄송하지만 직접 한번 해보실수 있으실까요? 전 초보라 바이러스가 걸린줄 모르고?((포터블 맹근후)오진 포함) 하는경우도 있거든요...
실수를 가장한 의도적인 배포 (yes)
--> 머 이건 할 말이 없는거 같습니다. "의도적" 이라는 것에 무에 말이 필요할까요?
==> 디펜더 or 백신들 켜 놓고 작업이 가능 하신분 있으시면 연락 부탁 드립니다. 그대는 진정 프로이며 앞으로도 영원토록 MS의 상위 링크된 능력자 이십니다.
-
회오리BOi 2023.11.13 16:34
솔직히 원천적으로
현재 암묵적인 '무조건 감사인사' 문화도 문제라고 보는게...
자료 공유에 대한 감사인사를 드리는 것에 대한 취지는
나쁘지 않습니다.
속된말로, '엎드려 절받기' 식으로 감사인사를 해야 지만
공유 링크가 보인다거나, 공유 자료 링크를 보낸다던가의
싸이트 자체의 자료 공유 기능
또는 공유하신 분의 공유 원칙이 있다면 모르겠지만요...
그런데, 대부분은 마치 봇(Bot) 처럼...
┌ 『감사합니다.』
├ 『고맙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이렇게 주루룩 댓글들이 달리고...
몇몇 분들은 제외하면 그 어떠한 피드백 자체가 없어요.
그러다보니...
뭐가되었건 RePack 또는 포터블화 하는 과정에서
제대로된 디지털 서명이 없어서 AV 오진이 발생하여 오해하는 건지
아님 진짜배기 악성코드 또는 바이러스가 악의적으로 있는 자료인지...혹은 이미 특정 다운로더(받은 사람)의 PC 또는 단말기 자체적으로
무언가가 걸린 상태였는데, 공교롭게 얻어걸리듯 뒤늦게 발견되어...
오해하기 좋은 상황인건지...
(현재 아랫글에서 말하는 자료를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저는 무슨 자료 때문 인지 전혀 몰라요.)
여부를 알 길이 없죠. -
brucex 2023.11.13 16:43
수많은 고수분들이 포진하고 있는 포럼이니 설마 악의적으로 그랬겠나 싶습니다. 또 자료를 보면 밚은 분량을 다루고 있어서 혼자 하기에도 벅찼을 겁니다.
다른 자료를 만드는 분들도 같은 입장일거로 생각됩니다.
실수없이 하도록 해야겠지만, 실수를 하더라도 검증방이랄까 그런 게 있어서 점검해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더 좋을 거로 생각합니다.
-
메인보드 2023.11.13 23:33
바이러스 라고 무조건 치부하기엔...
가령 배치파일 이나 실행파일을 편집 등등.. 이럴경우도 종종 바이러스라고 오진할때도 많습니다.
pe 에는 이런 단일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단일 파일 역시 오진일경우도 많습니다.
제로 바이러스 원하시는 분은 이런 자그마한 오진 조차도 바이러스로 인식하는 프로그램이나 pe 등..
원천적으로 받지 말아야 할겁니다.
바이러스는 원천 봉쇄 하고 싶은데 자료는 받고싶고 받는 과정중에 특히 크롬은 zip 파일과 exe 파일은 걸러지죠..
바이러스 의심된다며 대기또는 삭제처리 됩니다. 바이러스 없는 파일도 exe 로 하면 걸러 집니다.
이런것도 의심된다면 본컴에 가상pc 를 설치하고 가상에서 검사 및 테스트 하고 본컴으로 가져 오면 됩니다.
이상한 사이트 안가면 됩니다. 가고싶으시면 가상pc 에서 가면 됩니다.
바이러스 100% 검증해서 올려달라는건 사실상 무리 아닌 무리.. 또한 받는 분도 자료받고 바이러스 걸렸다고
난리부르스 치기 보다는 가상에서 돌려보시고 피드백을 주시는게 서로간의 분쟁이 없을것 같은데요.
정 의심이 가시면 스스로 구하는게 답입니다. 이런 이런 자료가 있으니 자료올리고 링크 걸어 주면
덥석 받기전에 링크 따라가서 확인하고 해당 자료 검색해서 안전한지 사용기 등등 알아보고 받으셔야죠.
이건 개개인이 해야할 일 이고 기본이라 생각되네요.
-
brucex 2023.11.14 18:52
가상pc 에 공감합니다.
사실 그거 할려고 가상pc 를 3가지 다 설치해놓고 3년이 지났네요 ㅋ 정작 가상pc로 pe나 설치본 테스트, 백업 공부 등을 할려고 했는데, 가상pc설치법 공부하다 시간이 넘 많이 날아갔네요. 직장생활을 하니 뭔가 하나 하는데도 어려우네요.
그나마 이렇게 한번씩 바이러스 검출 소식으로 또 공부하곤 합니다. 여러 고수분들이 해결책을 내놓고, 또 수정보완하면서 발전하는 모습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