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넘은 1.5TB HDD 로우 포맷 이야기
2021.10.15 08:48
로우 포맷... 90년대와 2천년대 초반까지는 가끔씩 했었지만, 이후로 저에게 물리적 베드섹터는 옛날 이야기였습니다.
HDD에서 틱틱 또는 끼리릭 소리가 나는 스핀들 모터와 헤드 고장이 대부분이였기 때문입니다.
C는 SDD, OP는 8TB HDD, G가 1.5TB HDD, DVW는 4TB HDD 입니다.
2년 전부터 아래 스샷처럼 G드라이브의 1.5TB HDD에 노란 불이 들어왔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모델명과 일련번호만 봐도 10년 이상 된 제품이라는걸 아실 것입니다.
10년 좀 넘는 기간동안에 사용 시간이 5년 9개월 정도면 많이 사용한 것이죠.
이후로 계속 지켜보기 위해 윈도우 부팅시 CrystalDiskInfo를 실행되도록 하여 베드섹터가 증가하는지 관찰왔는데 저 상황에서 변함이 없어 큰 문제가 없기에 그냥 써오다가, 1년 전쯤 윈도우가 설치된 SDD에 읽기/쓰기에 오류가 발생하여 원인을 찾아보다가 5년 좀 지난 마이크로닉스 600W 파워의 문제같아서 잘 안쓰는 G드라이브 전원과 데이터 케이블을 빼고 계속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 달에 또 같은 증상이 생겨서 600W 파워의 콘덴서를 나중에 수리해 보기로 하고,
이번에 900W 파워로 구입.교체하면서 파워가 넉넉해지자 G드라이브 1.5TB를 다시 연결하고는 20년만에 마음먹고 로우포맷을 했습니다.
오래된 HDD라 8시간 정도 걸리더군요.
스샷은 로우 포맷 전과 후, 그리고 신경을 안쓰다가 오늘 발견한 변화 등 총 3장의 스샷입니다.
DVW드라이브의 TOSHIBA 4TB HDD도 노란불인데 이미 재할당 152개에서 변함이 없어 새 하드가 필요할 때까지 로우 포맷을 보류 중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뽑기 운이 좋아서인지 기계적 고장보다는 SDD의 사용 증가로 HDD를 달아놔도 주기적으로 읽고 쓰기가 안되었던 부분의 전하가 날라가서 이런 일이 생긴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추가: 어느 분이 댓글로 물리 베드 섹터라면 다시 베드 섹터가 생긴다는데 맞는 말입니다.
물리 베드인지 논리 베드인지 확실히 하려면 로우포맷 이후, WD사의 Data Lifeguard Diagnostic for Windows나 GM HDD SCAN 같은 프로그램을
돌려서 베드섹터가 검출되지 않을 때 확실히 알 수 있고 계속 HDD를 사용할 것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로우 포맷 8시간과 추가로 WD사 프로그램의 '빠른 검사' 아닌 '정밀 검사'로 6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시간은 HDD의 RPM과 사용 기간 동안 스핀들 모터, 엑츄에이터의 성능이 얼마나 떨어졌느냐에 따라 단축되거나 길어질 수 있습니다.
로우 포맷과 검사를 돌리면서 해당 HDD만 사용하지 않고 다른 작업을 하면 됩니다.
[사용된 프로그램]
로우 레벨 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zip
베드 섹터 검사 WD Data Lifeguard Diagnostic for Windows.zip
HDD 상태 확인 CrystalDiskInfoPortable.zip
[로우포맷 전 상태]
[로우 포맷 직후 상태]
보류 중인 색터 수가 로우 포맷으로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2주 지난 오늘 발견 상태]
2주 사이의 어느 날인지 알 수 없지만, 마침내 쓰기 오류율도 낮아지고 회복 불가능 섹터수가 사라졌습니다.
로우포맷으로 상태가 개선되었어도 HDD가 유휴상태일 떄 작동하는 S.M.A.R.T의 자동 관리 특성떄문에 늦게 정보가 갱신된 듯합니다.
댓글 [15]
-
kungms 2021.10.15 10:20
-
오호라7 2021.10.15 10:25
네, 오래된 HDD가 수명을 다하고 죽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주인의 도리이지요 ^^;
저도 500G와 1TB는 미들타워라 장착은 못하고 아직 용량이 넉넉하여 2슬롯 하드랙과 함께 방치 중 입니다.
용량이 부족하면 다시 하드랙으로 사용할 생각입니다.
-
EP-Se 2021.10.15 11:04
저 같은경우 FSP400-60APN 파워를 쓰는데 WD BLUE1TB를 거의 8년으로 쓰는데 잔고장 없네요
-
오호라7 2021.10.15 12:04
저는 파워 뽑기가 운이 안좋았는지 5년만에 PC 전원이 딸릴 정도로 효율이 떨어져버렸습니다.
5년 조금 안된 것같아 마이크로닉스 콜센터에 전화해보니 5년 무상 바뀌기 직전에 구입한거라 무상수리는 안된다고해서
유상 수리할 동안 PC를 사용못하니, 다른 회사 900W 짜리 파워가 9만원으로 저렴하게 판매되는 것이 있어 구입했습니다.
효율 떨어진 파워는 나중에 지금 파워 고장날 때, 동네 수리점에 바로 콘덴서를 교체해 쓸 요량으로 가지고 있을 생각입니다.
마이크로닉스 600W도 52,350원에 구입했던건데 빨리 효율이 떨어지더군요.
용량이 더 큰 제품으로 구입했으니 콘덴서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더 오래 쓰겠지요.같은 용량에 비싼 골드,플레티넘 등급 사는 것보다, 브론즈 등급 900W가 가성비 측면에서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
부는바람 2021.10.15 18:44
저도 예전에 주의문구가 보이는 하드를 로우포맷을 했는데도 노란색 주의문구는 사라지지가 않아서
일단 떼어서 그냥 보관중인데 다시한번 로우포맷을 시도해봐야 겠습니다.
-
오호라7 2021.10.15 19:31
로우포맷 했으면 계속 사용해보시고, 노란색 주의표시 안사라져도 더이상 나빠지지 않는다면 망가질 때까지 사용해도 됩니다.
대신 그 하드는 드라마,영화,게임 등 중요하지 않고 사라져도 될 만한 데이터만 저장하는 용도로 쓰시면 되겠죠.
저처럼 시작프로그램에 CrystalDiskInfo를 등록해서 PC 켤때마다 확인하고 종료하던지,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 하나 만들어 두고,
가끔 사용불가능 섹터와 보류 중인 섹터, 재할당 섹터가 증가하는지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OOBERecords 2021.10.15 20:50
논리배드나 케이블연결 관련으로 생긴 배드섹터는 로우레벨포맷으로 해결이되지만, 물리배드일 경우는 어떤방법으로든 해결이 불가하더군요.
로우레벨포맷으로 크리스탈디스크인포에서 상태가 좋음으로 변경됬다고 하더라도,
물리배드면 배드섹터가 재생성되기에 자료백업 후 디스크를 교체하시길 권합니다.
-
오호라7 2021.10.15 21:14
HDD의 오작동으로 생긴 물리적 손상으로 인한 베드섹터나, 컵 같은 것을 본체에 떨구는 순간 HDD가 읽거나 쓰기 중 생긴 베드섹터라면 복구가 불가능하죠.
베드섹터가 물리 베드인지 논리 베드인지 확실치 않을 때는 로우포맷을 한 후, WD사의 Data Lifeguard Diagnostic for Windows 프로그램이나 GM HDD SCAN 같은 프로그램을 돌려서 베드섹터가 검출되지 않으면 논리베드로 보고 계속 사용해도 되겠지요.
-
여덟번째뱀 2021.10.16 07:28
댓글들을 읽어보다가 질문을 드립니다.
논리배드나 특히 케이블연결 관련으로 배드섹터가 생긴적이 있었습니다.
오래된 하드고 용량도 적어서
1년전에 새 하드로 교체 하였고 SATA 케이블 교체 및 파워 케이블도 다른 쪽으로 연결 하여서 사용 하였는데
교체 후 1-2주도 안되서 하드에서 드륵드륵 소리가 나더군요
그렇게 1년 정도를 사용하긴 했는데 점점 심해지는 것 같아
아직 무상수리기간이 남아있어서 이번에 새로 교체 하였습니다.
근데 이게 원래 최초부터 하드가 불량이었던 것인지
케이블 관련 으로 문제가생긴 건지 몰라서
새로 교체한 하드를 다시 연결하는게 조금 걱정이 되네요
파워가 부족할리는 없는데,
그래서 질문은
논리베드나 케이블 관련으로 생긴 배드 색터도 하드에서 드르륵드르륵 소리가 나는건가요?
보통 물리배드색터에서 그런게 아닌가 싶은데
궁금하네요
-
오호라7 2021.10.16 12:49
기계적 고장이 아니면 소리가 나지 않으니, 드르륵 소리는 무조건 기계적 고장입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날 수록 소리가 심해지고 결국 HDD가 사망하게 됩니다.
그리고 물리 베드 섹터는 외부 충격이나 기계적 고장의 결과이지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구입한지 얼마 되지 않은 HDD에서 이런 증상이 없다가 생긴다면 대부분 외부 충격에 의한 증상이지요.
처음부터 판매업체에서 판매 전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제조업체부터 불량이었을 확율은 QC 검사를 거치기 때문에 극히 낮습니다.
HDD를 PC본체에 장착하기 전에 다른 물체에 부딪쳤거나 설짝 떨구어도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 장착시 몇 일간 문제가 없었다면...
번개 등으로 인한 순간적인 써지의 전기적 충격도 고장의 원인이 될 수가 있으며,
본체가 책상 밑에 있어 무릎으로 본체를 습관적으로 건드린다던지 해도 발생할 수도 있으니 충격받지 않도록 보호되야 합니다.님이 말씀한 내용 중에서는 기계적 고장을 유발할 원인은 특별히 없는 듯 합니다.
앞선 두번의 고장에서 공통점을 굳이 찾자면 외부 충격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정도입니다.
그리고 파워는 뜻하지 않은 시점에서 부족해 질 수도 있으니 장담은 금물입니다.
아직 말하지 않은 부분을 고민해도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일단 사용 해보는 수 밖에 없겠습니다.
-
여덟번째뱀 2021.10.17 04:39
친절한 답변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
잠못드는밤바지내리고 2021.10.15 22:17 로우포맷프로그램,CrystalDiskInfo 8.12.7 x64 프로그램 좀 부탁드립니다.
-
오호라7 2021.10.15 22:32
로우 레벨 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zip
베드 섹터 검사 WD Data Lifeguard Diagnostic for Windows.zip
글 본문의 추가 내용에 써있는대로 로우 레벨 포맷 후 베드 섹터 검사로 확실하게 확인하세요.
-
오호라7 2021.10.15 22:33
HDD 상태 확인 CrystalDiskInfoPortable.zip
-
지나다 2021.10.16 00:00
WD 제품만 십수년을 사용하는데 아직 문제 발생한 드라이브는 하나도 없다는...
20년 가까이 된 HDD도 아직 멀쩡~~
로우레벨 포맷이 효과가 있군요. 저도 10년 넘은 640GB HDD에서 한 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