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 팁

하드웨어 작업 별 그래픽카드 메모리 점유율

2014.02.08 21:22

메트로작전 조회:6776 추천:1

원문: https://taskmgr.blog.me/10185221281


*이 포스트는 나눔고딕을 사용합니다. 

Richemont's 메모 

Richemont

 

 

 

작업 별 그래픽카드 메모리 점유율 

 

 

 

여러분은 그래픽카드 선정에 있어 비디오 메모리 (VRAM) 용량을 많이 신경쓸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용량이 적당한 것일까요? 상황 별로 제가 직접 테스트하였습니다. 

 

 

 

테스트 환경 

 

 

CPU: Intel Core i7-3635QM 2.4Ghz 

RAM: DDR3 1600Mhz 12.0 GB 

GPU: AMD Radeon HD 8870M 2GB GDDR5 

모니터 해상도: 1366 x 768 60Hz

측정 방법 

 GPU-Z를 통해 특정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상황에서 그래픽 메모리 최고 사용량을 측정하고, 다른 프로그램 구동 시 GPU-Z를 재실행하여 동일 방법으로 측정 

 

측정 결과 

 

인터넷 서핑 (Internet Explorer 11) 

-다섯 개의 창을 동시에 새로고침하여 실행 

 

VRAM 사용 최댓값: 약 350MB  

 




동영상 감상 (DXVA 2 사용)

-테스트 한 동영상의 비디오 압축은 MPEG-4/H.264로 되어있음

-720P 해상도와 1080P 해상도로 나누어 테스트함 

 

VRAM 사용 최댓값: 

 

약 260MB 

*각 720P 해상도의 동영상 구동 시 각 VRAM 사용 최대값 중 가장 높은 값 

*테스트 샘플 중 순간 최고 비트레이트 약 11Mbps 

 

약 420MB 

*각 1080P 해상도의 동영상 구동 시 각 VRAM 사용 최대값 중 가장 높은 값 

*테스트 샘플 중 순간 최고 비트레이트 약 22Mbps 

 





게임

-피파온라인3 (모든 옵션 풀옵), 마비노기 영웅전 (모든 옵션 풀옵), 배틀필드3 (커스텀 상옵, 텍스쳐 풀옵), 배틀필드4 (커스텀 상옵, 텍스쳐 풀옵)를 구동함 

 

 

VRAM 사용 최댓값:  

 

피파온라인3 약 350MB 

 

마비노기 영웅전 약 470MB 

*기사단 레이드 전투, 지하수로, 배의 무덤 던전 포함 

 

배틀필드3 약 1,320MB 

 

배틀필드4 약 1,460MB 

 

 

 

 

 

결론 

 

 

 

해상도에 따른 작업 별 VRAM (비디오 메모리) 요구량 

 

*편의 상 1366x768 해상도에서 측정한 결과를 720P 해상도에서의 필요값으로 합니다. 

*게임 작업 시에는 텍스쳐와 관련된 정보가 비디오 메모리에 적재됩니다. 게임에서는 해상도가 증가할 수록 단위 시간 동안 렌더링되는 텍스쳐의 용량이 가로 또는 세로 해상도의 증가량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비디오 메모리의 요구량도 렌더링 되는 텍스쳐 증가량에 비례하여 늘어납니다. 


 

 

모니터 해상도 (60Hz 기준)

720P

1080P

4K (2160P)

MPEG-4/H.264 동영상 (720P)

260

260

260

MPEG-4/H.264 동영상 (1080P)

420

420

420

인터넷 서핑 (Internet Explorer 11 사용)

350

350

350

피파온라인 3 (모든 옵션 풀옵)

350

612.5

2450

마비노기 영웅전 (모든 옵션 풀옵)

470

822.5

3290

배틀필드 3 (텍스쳐 풀옵)

1320

2310

9240

배틀필드 4 (텍스쳐 풀옵)

1460+

2555+

10220+

단위: MB

 

 

 

 

1.현존하는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은 많은 비디오 메모리를 필요로 하지않는다. 고사양 온라인 게임을 1080P 해상도에 텍스쳐 최고 옵션으로 구동한다고 해도 1GB의 비디오 메모리면 충분하다. 3840x2160 (Full 4K) 해상도에서 고사양 온라인 게임을 텍스쳐 최고 옵션으로 구동한다면 4GB의 비디오 메모리가 필요하다. 

 

2.반면에 고사양 패키지 게임을 1080P 해상도에서 텍스쳐 최고 옵션으로 구동하려면 넉넉잡아 4GB의 비디오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 현세대 그래픽카드들 중에서 비디오 메모리가 가장 많은 것이 4GB인 점을 감안하면, 아무리 현세대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라고 해도 고사양 패키지 게임을 4K 해상도에서 텍스쳐 최고 옵션으로 구동하기는 힘들다. 이 때 텍스쳐 옵션을 낮추어야 한다. 

 

3. 인터넷 서핑, 동영상 감상 등의 작업 시에는 많은 양의 비디오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다.  

 

 

 

 

* 많은 관심과 공감, 그리고 활발한 댓글과 스크랩은 블로거를 춤추게 합니다. 

* 여러분의 꿈이 Richemont 님의 유일한 행복입니다.

* Richemont's Blog : https://blog.naver.com/taskmgr/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등록일
[공지] 강좌 작성간 참고해주세요 gooddew - - -
2304 기 타| 웹캠으로 CCTV 만들기 asklee 9214 3 02-22
2303 소프트웨어| FSCapture 이용 그림에 숫자 넣기 [3] asklee 4219 2 02-21
2302 소프트웨어| EasyBCD 포터블 만들기 (용량이 조금은 큽니다) [4] 나홀로 7460 2 02-19
2301 기 타| 입니다 님 PE에서 EasyBCD 사용하기 [수정] 나홀로 7471 1 02-18
2300 소프트웨어| Thinstall로 포터블 제작시 라이센스 팝업제거 방법 [4] 아토믹스 4962 1 02-18
2299 윈 도 우| 작업 표시줄 좌측에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기 [4] DOS 17516 0 02-17
2298 서버 / IT| 오른쪽 마우스 방지 해제 스크립트 [13] DOS 9813 0 02-16
2297 윈 도 우| 권한문제 오류 jpg [2] DaBin 5278 0 02-15
2296 하드웨어| 유용한팁..집에서 핸드폰 무음상태로 잃어버렸을 때 찾는법 [6] 이거니 9099 2 02-15
2295 윈 도 우| SLIC 인증과 MSDM 인증의 차이점 [2] 메트로작전 10603 5 02-12
2294 윈 도 우| WIN GHOST 원도우81에서 고스트 자동 백업 후 자동종료 [3] 심씨 8040 1 02-10
2293 윈 도 우| Windows8.1_16610 빌드 확인하는 방법 [2] suk 6464 1 02-09
» 하드웨어| 작업 별 그래픽카드 메모리 점유율 [1] 메트로작전 6776 1 02-08
2291 윈 도 우| 8 PE에 소리 나오게 하기 [10] suk 8839 3 02-06
2290 서버 / IT| vmware 비프음 없애기 [2] 손에손잡고 5743 0 02-06
2289 하드웨어| 무선랜이 보안설정 안함에서만 작동하는 버그 해결 방법. [3] tigersim 4434 1 02-04
2288 소프트웨어| UEFI에 대한 정리 [14] DarknessAn 11872 6 02-04
2287 윈 도 우| 윈도우 7 인증 토큰에서 OEM 인증 라이선스 추출하기 [4] DOS 9868 3 02-02
2286 윈 도 우| 윈도우 7 OEM 라이선스 최적화하기 [3] DOS 11696 1 02-02
2285 소프트웨어| 고스트 사용시 no DPMI memory 에러 대처법 [2] DOS 4597 1 02-01
XE1.11.6 Layout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