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작업 별 그래픽카드 메모리 점유율
2014.02.08 21:22
원문: https://taskmgr.blog.me/10185221281
*이 포스트는 나눔고딕을 사용합니다.
Richemont's 메모
Richemont
작업 별 그래픽카드 메모리 점유율
여러분은 그래픽카드 선정에 있어 비디오 메모리 (VRAM) 용량을 많이 신경쓸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용량이 적당한 것일까요? 상황 별로 제가 직접 테스트하였습니다.
테스트 환경
CPU: Intel Core i7-3635QM 2.4Ghz
RAM: DDR3 1600Mhz 12.0 GB
GPU: AMD Radeon HD 8870M 2GB GDDR5
모니터 해상도: 1366 x 768 60Hz
측정 방법
GPU-Z를 통해 특정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상황에서 그래픽 메모리 최고 사용량을 측정하고, 다른 프로그램 구동 시 GPU-Z를 재실행하여 동일 방법으로 측정
측정 결과
인터넷 서핑 (Internet Explorer 11)
-다섯 개의 창을 동시에 새로고침하여 실행
VRAM 사용 최댓값: 약 350MB
동영상 감상 (DXVA 2 사용)
-테스트 한 동영상의 비디오 압축은 MPEG-4/H.264로 되어있음
-720P 해상도와 1080P 해상도로 나누어 테스트함
VRAM 사용 최댓값:
약 260MB
*각 720P 해상도의 동영상 구동 시 각 VRAM 사용 최대값 중 가장 높은 값
*테스트 샘플 중 순간 최고 비트레이트 약 11Mbps
약 420MB
*각 1080P 해상도의 동영상 구동 시 각 VRAM 사용 최대값 중 가장 높은 값
*테스트 샘플 중 순간 최고 비트레이트 약 22Mbps
게임
-피파온라인3 (모든 옵션 풀옵), 마비노기 영웅전 (모든 옵션 풀옵), 배틀필드3 (커스텀 상옵, 텍스쳐 풀옵), 배틀필드4 (커스텀 상옵, 텍스쳐 풀옵)를 구동함
VRAM 사용 최댓값:
피파온라인3 약 350MB
마비노기 영웅전 약 470MB
*기사단 레이드 전투, 지하수로, 배의 무덤 던전 포함
배틀필드3 약 1,320MB
배틀필드4 약 1,460MB
결론
해상도에 따른 작업 별 VRAM (비디오 메모리) 요구량
*편의 상 1366x768 해상도에서 측정한 결과를 720P 해상도에서의 필요값으로 합니다.
*게임 작업 시에는 텍스쳐와 관련된 정보가 비디오 메모리에 적재됩니다. 게임에서는 해상도가 증가할 수록 단위 시간 동안 렌더링되는 텍스쳐의 용량이 가로 또는 세로 해상도의 증가량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비디오 메모리의 요구량도 렌더링 되는 텍스쳐 증가량에 비례하여 늘어납니다.
모니터 해상도 (60Hz 기준)
720P
1080P
4K (2160P)
MPEG-4/H.264 동영상 (720P)
260
260
260
MPEG-4/H.264 동영상 (1080P)
420
420
420
인터넷 서핑 (Internet Explorer 11 사용)
350
350
350
피파온라인 3 (모든 옵션 풀옵)
350
612.5
2450
마비노기 영웅전 (모든 옵션 풀옵)
470
822.5
3290
배틀필드 3 (텍스쳐 풀옵)
1320
2310
9240
배틀필드 4 (텍스쳐 풀옵)
1460+
2555+
10220+
단위: MB
1.현존하는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은 많은 비디오 메모리를 필요로 하지않는다. 고사양 온라인 게임을 1080P 해상도에 텍스쳐 최고 옵션으로 구동한다고 해도 1GB의 비디오 메모리면 충분하다. 3840x2160 (Full 4K) 해상도에서 고사양 온라인 게임을 텍스쳐 최고 옵션으로 구동한다면 4GB의 비디오 메모리가 필요하다.
2.반면에 고사양 패키지 게임을 1080P 해상도에서 텍스쳐 최고 옵션으로 구동하려면 넉넉잡아 4GB의 비디오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 현세대 그래픽카드들 중에서 비디오 메모리가 가장 많은 것이 4GB인 점을 감안하면, 아무리 현세대 하이엔드급 그래픽카드라고 해도 고사양 패키지 게임을 4K 해상도에서 텍스쳐 최고 옵션으로 구동하기는 힘들다. 이 때 텍스쳐 옵션을 낮추어야 한다.
3. 인터넷 서핑, 동영상 감상 등의 작업 시에는 많은 양의 비디오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다.
* 많은 관심과 공감, 그리고 활발한 댓글과 스크랩은 블로거를 춤추게 합니다.
* 여러분의 꿈이 Richemont 님의 유일한 행복입니다.
* Richemont's Blog : https://blog.naver.com/taskmgr/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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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nessAngel 2014.02.09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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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이런 문제로 비됴램 1~2기가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분 계시는데, 문제는 단일 작업시 소비량이 저거라는겁니다
예를 들어 반투명으로 런쳐 하나쯤 켜두고, 웹서핑 텝 10개쯤 열어둔채 영상이라도 켜둔채 보면서 창모드로 겜하는 상태를 가정해보면 2기가 다 쓰고 넘쳐서 시스템까지 끌어쓸 필요까지 생깁니다 (겜 공략이라도 켜둔채 영화라도 보면서 겜이라도 한다면 저정도 상황 충분히 발생합니다)
물른 해상도가 개별적으로 낮아지니 개당 사용량은 줄어들지만, 활성화 안 되었다고해서 비됴램에서 데이터를 100% 쫏아버릴 수도 없는거고, 남겨둘 필요도 있으니 엄청난 분량이 됩니다
거기에 요즘 모니터 최저가 1080P정도고, 1440P를 쓰거나, 듀얼 모니터 쓰는 경우도 많다보니 비됴램은 아무리 있어도 모잘라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