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PAL( PortableApps.com Launch)로 EditPlus 포터블 만들기 2부
2025.06.28 14:44
이제 기본적인 탬플릿을 불러옵니다.
탬플릿 설명 등 한글화 : PortableApps.com 기본 탬플릿.zip
위 탬플릿은 소스이므로 항상 원본은 저장해두세요.
탬플릿을 수정하면 원복하기 힘듭니다.
ini나 설명 등이 들어있어서 완숙하신 후 지우시기나 하시면 됩니다.
압축을 푸시면 위와 같은 파일과 폴더가 있습니다.
각 텍스트와 환경 변수들은 자주쓰이는 부분만 번역해둔 부분이라 참고하시면 되고
AppNamePortable폴더를 복사해서 수정 준비를 합니다.
전 D드라이브에 PortableMakeWork에 넣었습니다.
AppName이란 건 변수입니다. 즉 포터블을 만들 프로그램의 이름입니다.
여기선 EditPlus이므로 AppName을 EditPlus로 변경해 줍니다.
AppName은 띄어쓰기고 특수문자없이 영문으로만 작성하셔야 합니다.
폴더의 이름은 나중에 바꾸셔도 되지만
여기선 기본 개념을 잡으셔야 하므로 최종 완성전 까지는 앱이름Portable이 기본이라고 기억하세요.
이렇게 폴더명을 변경해 줍니다.
내부에 들어가시면 AppNamePortable.exe가 있죠? 이건 나중에 새로 제작하면 되는 부분이니 지워주셔도 되고
실행해 보시면 App D:\PortableMakeWork\EditPlusPortable\App\AppName폴더의 AppName.exe가 실행될 겁니다.
들어가 보시면 여러가지가 있는데 nsi파일까지 있지만 이건 수정안하셔도 됩니다.
D:\PortableMakeWork\EditPlusPortable\App\AppName 폴더 자체를 지우셔도 됩니다.
1. Appinfo 폴더
프로그램의 실행 경로 및 등록할 레지스트리 복사할 폴더, 파일 등등의 종합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ini와 런처 생성시에 쓰이는 아이콘 등이 있는 폴더입니다.
2. DefaultData폴더
런처 실행시 처음 사용되는 레지스트리, AppData나 다른 폴더로 복사할 파일 등등의 기본 데이터가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3. AppName폴더
지우긴 했지만 실행될 파일을 담은 폴더인데 이건 AppName처럼 이름을 한기지 변수로 하지 않아도 되고
버전 등을 표시해도 동작하므로 지우고 설명합니다.
Program Files의 EditPlus폴더를 통째로 복사했습니다.
저기에 기본 실행파일이 있습니다.
폴더 내부의 모습이고 editplus.exe가 실행파일입니다.
AppInfo폴더입니다.
ini가 2개가 있는데 installer.ini는 인스톨러를 만들 때만 사용되므로 지우셔도 됩니다.
이건 노트패드2로 연 모습입니다.
초록색으로 된 부분은 주석입니다.
참조하셔서 만드시면 되고 여기선 EditPlus실행에만 중점을 두겠습니다.
AppName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많죠?
Ctrl + H를 눌러 바꾸기로 EditPlus로 바궈줍니다.
모두 바꾸기로 전부 바꿨습니다.
라이센스 정보 수정등도 실행에 필요한 건 아니니 넘어가고 버전 표시도 있지만 이것도 읽어보시고 변경하세요.
실행만이 중요하죠.
[Control]
Icons=1
Start=EditPlusPortable.exe
이 부분은 아이콘 1개를 표시하고 포터블 런처 생성시 생성되는 exe의 파일명을 정하는 겁니다.
세세한 정보는 Launcher폴더의 ini를 수정하셔야 합니다.
이제 저장해 줍니다.
appinfo.ini에서는 AppName을 원하는 프로그램이름으로 변경만하시면됩니다.
추가로 라이센스 사용유무나 버전 정보를 정하시면 됩니다.
Launcher폴더로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AppNamePortable.ini파일과 Splash.jpg파일이 있는데 Splash.jpg는 지워줍니다.
런처실행시에 뜨는 스플래쉬 창인데 귀찬으니까 지웁니다.
EditPlusPortable.ini로 변경 후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줍니다.
여기도 기본 AppName인데 Ctri + H로 모두 바꿈을 해줍니다.
[Launch]
;이 섹션은 앱이 어떻게 시작되고 어디서 실행되는지를 설명합니다.
;ProgramExecutable은 앱을 시작하기 위해 실행할 EXE 파일로, EditPlusPortable\App 디렉터리를 기준으로 한 상대 경로입니다.
ProgramExecutable=EditPlus\EditPlus.exe
이 분이 중요하니까 설명하겠습니다.
런처 실행시 실행되는 부분입니다.
EditPlus가 App에 있는 폴더를 의미합니다.
이 부분은 임의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App폴더의 폴더를 지정하거나
%WinDir%System32 등으로 윈도우의 폴더의 System32폴더의 파일이나
%ProgramFiles%\EditPlus와 같이 C:\Program Files
\EditPlus폴더의 파일의 실행하게 지정도 가능합니다.
여기선 App폴더의 EditPlus폴더의 EditPlus.exe를 실행하라는 겁니다.
여기에 레지스트리 키도 있고 많지만 우선 이정도만 지정하고 저장해 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런처를 만들기 전에 아이콘을 만듭니다.
기본 ico에는 256 48 32 16의 정보와 png가 128 75 32 16이 필요합니다.
IcoFX로 아이콘을 추출해 만듭니다.
이미지 내보내기를 하시면 png로 내보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콘과 png도 모두 변경했습니다.
이제 런처를 만들어 봅니다.
PortableApps.com Launcher Generator : PortableApps.comLauncher.zip
위 런처 생성기를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PortableApps.comLauncherGenerator.exe를 실행합니다.
Next를 누르세요.
위의 빈 칸에 런처를 만들 폴더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여기선 D:\PortableMakeWork\EditPlusPortable입니다.
바로 이 폴더입니다.
Go를 누르면 런처가 만들어 집니다.
오류가 없으면 이런 창이 뜹니다.
이렇게 EditPlusPortable.exe가 만들어 졌습니다.
이제 저 EditPlusPortable.exe를 실행해 보시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여기까진 사실상 프로그램 실행하는 바로가기와 다를게 없긴 합니다.
3부에서 다뤄질 App\Launcher폴더의 EditPlusPortable.ini를 만져주면
레지스트리 쓰기 복사 삭제 등등을 만질 수 있게 됩니다.
저 ini에서 다 하므로 런처 생성은 더 안하셔도 됩니다.
이제 3부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