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뻥파워?? 하드, 하나 추가 했더니, 인식이 안되네요.
2020.08.24 12:32
안녕하세요.
컴퓨터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워는 Top Power 600W 80PLUS BRONZE 입니다.
위 컴퓨터에 하드를 하나 더 추가 했더니, 추가한 하드에서 끼릭끼릭 소리가 나고,
바이오스에서 인식이 안됩니다.
기존의 2테라 하드를 제거하고, 새 하드를 장착하면 정상적으로 인식합니다.
파워는 약 6년 전에 구입하였습니다.
파워 용량 계산하는 사이트에 의하면 약400W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 하드용량 계산 사이트
이 파워가 소위 뻥파워 일까요?
기존 하드에서 새 하드로 자료를 옮겨야 하는데, 난감합니다.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댓글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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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데이 2020.08.24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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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4 12:42
기존 하드 탈착 후, 새 하드를 장착하면 정상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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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꼬 2020.08.24 12:46 파워 약할때 HDD연결 하면 심각한 손상 우려 됩니다.
확인 하셨으니 절대 연결 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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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4 12:54
네.
끼릭끼릭 소리에 식겁했습니다.
용산으로 as를 가야하나, 파워를 교체해야 하나 고민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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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랑 2020.08.24 14:55
뻥파워는 아닙니다. 뻥파워는 출력 : 600W라고 쓰여있습니다. 정격 : 600W는 뻥이 아닙니다. 뻥파워는 지 죽을힘들 다해서 출력을 뻥튀기를 하면 600까지 갈 수 있어... 하지만 잠시 후에 사망할거야. 갈 때 메인보드, 메모리, CPU 다 데리고 갈거야... 이런 애들이 뻥파워입니다. 출력 : 600W 그 뒤에 작게 정격 : 200W 를 써놓거나 아예 표기를 안합니다. 정격 : 600W은 안정적인 상태로 600W를 출력할 수 있고 사망할 정도로 용쓰면 그 이상도 가능한것입니다. 거기에 브론즈 등급이지만 80PLUS인증까지 있는 제품이라 파워문제일 가능성은 극히 낮아보입니다.
해당 하드가 끼릭 소리가 나면 그 하드가 전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쉽게 USB 외장하드도 처음 구매시엔 전력부족으로 인식 못하는 현상이 없다가 시간이 지나면 한두차례 인식 안되다 나중엔 아예 전력부족으로 퍼져버립니다.
파워 교체는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시고, 우선 해볼 수 있는 것은 가상하드로 윈도 하나 설치했을 떄나 PE로 부팅했을 때도 같은 증상이 나오는지 보는 것입니다. 쭉 사용해왔던 환경에 맞게 전력배분이 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하드가 이상이 있어보이는건 의심할 여지가 없네요.
컴퓨터 만병의 근원 HDD의 시대가 저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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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4 15:33
답변 감사합니다. 라랑님.
가상하드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같은 증상이 나오는지 점검한다는 것이 저로 서는 납득이 좀 안갑니다만,
다른 방안을 조치해 보고 시도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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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 2020.08.24 15:09
775 보드 시절 350W에 하드 7개 달고도 잘 돌아갔음 사타6개 IDE에 1개 DVD1개
파워가.....이름 그대로 10년째 잘 쓰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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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4 15:34
완전 탱크 파워네요.
제조사가 어디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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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아 2020.08.24 15:17
원래 파워는 역률이라는게 있습니다.
실제 공급되는 전력과 실제 소비되는 전력에는 차이가 생깁니다.
흔히 80PLUS 이런 표기 보이죠?
이게 "80%의 역률을 보장해준다"는 의미입니다.
즉, 600W 파워라면 600 x 80% = 480W까지가 한계전력이 됩니다.
그런데 해당 전력 사이트에서
4570
램 2개
RX580
SSD 2개
HDD 2개
이렇게 해보니 407W-457W라고 나오는군요.물론 저건 단순한 계산상의 값이라 애매한거지만,애초에 RX580이 너무 잡아먹어서 훅 뜁니다.사실 측정기 쓰기전까진 실제 소비량을 알 수 없습니다. 저건 대강의 예측인거죠.굳이 뻥파워라면 뻥파워는 맞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만,80PLUS가 아닌 경우나 뻥파워의 경우 70~75%의 역률을 가지는 터라한계에 근접하긴 하는거죠.풀로딩 하는 것도 아닌데 그러겠느냐 싶겠지만의외로 PC 켤때 풀로딩 가깝게 오르기 쉽기에 그냥 딱 한계치를 생각하고 봐야됩니다.어쨌거나임시적으로 하드 2개를 같이 달아야한다면,그래픽카드 제거를 권유드립니다.그거 하나만 제거해도 계산상 200W가 확보되네요. ㄷㄷㄷ어차피 잠시 복사하는게 목표라면, 그래픽카드 제거하고 작업하고 다시 달면 될듯합니다. -
메리아 2020.08.24 15:20
참고로 파워는 50% 역률을 상정하고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즉, 800W정도가 최선이고 못해도 700W정도는 달으셨어야 한다는거죠.
그래픽카드 달거면 +200W 정도는 기본으로 생각해야됩니다.
참고로 저기서 SSD 소비전력이 저평가 되는데,
원래 삼성 SSD가 SATA 방식조차도 전력 제법 먹습니다.
다른 SATA SSD들은 2~3W가 풀로딩인데, 삼성은 6~7W가 풀인걸로 압니다.
문제는 이것도 다 케바케니...
그래서 더더욱 직접 측정전엔 모를 일이라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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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4 15:47
상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메리아님.
앞으로는 역률과 그래픽카드를 고려해서 파워를 선택하겠습니다.
지금 그래픽카드를 제거하고서 하드 두개를 장착해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테스트하다 하드 망가지면 ㅠㅠ(새로 구입한 하드는 도시바 NAS 8테라 입니다.)
테스트 결과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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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4 17:46
테스트 결과입니다.
rx580 그래픽카드를 제거 상태
실험1: 파워의 SATA케이블 (1번 라인)에 SSD(250기가) + SSD(500기가) + 하드(2테라) + 새 하드(8테라) 장착.
=> 새 하드에서 끼릭끼릭 소리나면서 인식 안됨.
실험2: 파워의 SATA케이블(1번 라인)에 SSD(250기가) + SSD(500기가) + 하드(2테라) 장착.
파워의 IDE 4핀 케이블(SATA 변환잭 사용)에 새 하드(8테라) 장착.
=> 끼릭끼릭 소리 없고, 정상적으로 인식됨.
실험3: 실험2 상태에서 RX580 그래픽카드 장착.
=> 끼릭끼릭 소리 없고, 정상적으로 인식됨.
=> 왠지 불안해서 그래픽카드 제거함.
참고. 다나와의 상품의견에 AMD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면 전력 부족 현상이 있다는 의견이 있음.
(http://prod.danawa.com/info/?pcode=1666536&cate=112777#bookmark_cm_opinion)
(작년에 CPU쿨러를 잘만쿨러(대형?)로 바꾼 것도 영향이 있겠네요.)
메리아님 말씀처럼 역률 적용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파워 부족!
탑파워에 문의는 해보고, 파워를 700W 이상으로 바꾸던지 하겠습니다.
메리아님 덕분에 지식도 얻고, 잘 해결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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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아 2020.08.24 20:04
실험 1이 문제군요.
어지간하면 1개의 파워케이블에서 나온거는 전력부족이 안생기는데
그래픽카드 제거하고도 그랬다면, 파워 자체가 그냥 불량이네요.
결국 라인을 나눠쓰는게 답인듯 합니다.
그리고 쿨러 소비전력은 그렇게 크진 않을겁니다.
쿨러가 대형인 이유는 방열하기 좋으라고 그런거지,
그냥 팬 1개 추가가 다입니다.
물론 하드가 끼릭끼릭 하는건 모터를 제대로 못 돌리는 것인데,
파워 부족중에서도 12V가 부족한것이고, 그 12V를 쿨러가 가져가니 상관있을수도 있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전력부족이긴 한데 불량에 가까운 문제네요.
하드를 IDE쪽 변환잭으로 그냥 쓰시면 될듯합니다.
하드 파워 공급문제는 그거 써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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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4 20:37
네, 불량에 가까운 전력부족이 맞습니다.
사실 이 파워가 구입 초기에 불량으로 as를 받았습니다.
그냥 쓸 수도 있지만,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에 뭔가 찜찜함이 있으면 언젠가 일이 터지드라구요.
파워 제조사에 문의해 보고 조치하겠습니다.
여러모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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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nessAngel 2020.08.24 20:32
케이블 1가닥에 너무 많이 연결하시는듯한데, 그러지마세요 (다만 몇년 쓰신 파워라면 특정 커넥터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스크도 그렇고, 그래픽 보조 전원도 그렇고, 1가닥으로 체인으로 줄줄히 연결하는건 적당히 해야 합니다 (특히 그래픽경우 심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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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4 21:35
네. 맞습니다.
댓글 보고 케이블 배분을 다시 했습니다.
IDE 4핀 케이블에 SSD 2개 장착.
SATA케이블 1에 하드 1개 장착.
SATA케이블 2에 하드 1개 장착.
이 상태에서 그래픽카드를 장착해 보고 싶지만, 다음에 해 봐야겠읍니다.
(몇시간을 시달려서, 다시 꺼내 장착하기도 귀찮네요..ㅠㅠ)
DarknessAngel님. 조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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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nessAngel 2020.08.25 08:06
IDE-SATA같은거 쓰신다면 조금 좋은것 쓰셔야 합니다
너무 싸구려 쓰면 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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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5 18:47
IDE-SAT 변환젠더는 수년전의 ASUS A8N-SLI Premium 보드의 구성품에 있던 제품입니다.
(https://www.trustedreviews.com/reviews/asus-a8n-sli-premium-socket-939-motherboard)
실물은 약간 허접해 보입니다만, ASUS의 명성에 기대해 봅니다.
변환제더로 불난 사건을 찾아보니 "물방울 젠더"와 "먼지"로 인한 것이지만 정말 조심해야 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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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이즘 2020.08.25 19:16
파워가 문제가 아니고 IDE-SATA 변환 케이블이 문제입니다.
하드는 10W정도 먹습니다. 그래픽카드는 풀로드시 100W이상을 더 먹습니다.
그러니 파워가 부족했다면 게임 돌렸을때 이미 뻣었을겁니다.
IDE 케이블 자체가 접촉불량이 많이 나서 SATA케이블로 바뀐 것인데 IDE-SATA 변환 케이블을 쓰면서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SATA 전원 케이블이 모자랄때는 SATA확장 케이블-Y케이블을 구입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IDE-SATA 변환 케이블은 물방울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버리시기 바랍니다. 가능한한 HDD/SSD는 IDE 케이블에 물리지 마세요(젠더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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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폴 2020.08.26 17:34
네오이즘님, 답변 감사합니다.^^
IDE-SATA 변환젠더의 문제가 심각한가 봅니다.
SATA확장 케이블-Y케이블이 있다는 것도 덕분에 첨 알았습니다.
장치 배분을 아래와 같이 해 보겠읍니다.
SATA 전원케이블1에 SSD1 + HDD1
SATA 전원케이블2에 SSD2 + HDD2
하드디스크가 이상이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