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콘덴서 교체좀 할려는데 무쟈게 힘들군요.
2011.06.05 03:58
그래픽 카드2개 메인보드 1개가 현재 콘덴서가 터져서..작동 불가 상태인데..
오늘 시간 내서 루비콘 콘덴서를 구했습니다.삼영이나..삼화로 구매할려고
했더니..판매하지도 않고..루비콘이 좋다고 해서 그냥 집어왔습니다.^^
준비물.납..납흡입기.인두기..콘덴서 준비 완료된 상태에서..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런 된장~..터진 콘덴서를 제거 할려고 하는데 제거가 안되서 현재 작업을
진행 못하고 있습니다.ㅠ.ㅠ 처음으로 납땜 해볼려고 하는데 땜 하기도 전에
이런 문제가....발생할줄이야..상상도 하지 못했네요.
인터넷 검색해서 고대로 했는데 역시나..초보자라 그런지 쉽지 않군요.
터진 콘덴서만 제거하면 땜질은 어려울것 같지 않은데..기판만 긁고..ㅠ.ㅠ
인터넷 검색에 의하면 터진 콘덴서를 납을 대고 살짝 지저준 담에 흡입기로
흡입해주면 콘덴서 제거가 된다고 하는데 제거는 커녕 꼼짝도 안합니다.결국
펜치로 잡아 뺐는데.. 이런 콘덴서 다리는 대로 박혀 있고..알맹이만 빠져
나왔네요.ㅠ.ㅠ 글픽카드 한개 수리할려다가 오히려 날려 먹은 것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납땜 잘하시는 분들께 문의 좀 드려봅니다.
우선 현재 아무 작업도 못하고 있는 상황인지라..콘덴서 쉽게 제거하는 방법이 있나요?
경험이 부족해서인지...자꾸 삑사리만 나고...결국 위에 수리할려고 했던 글픽카드는..
연습용으로 써야 할것 같아서...여러분의 도움으로 열심히 연습해서 다른 이랑 보드는
삑사리 내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하나만 더 문의 드려봅니다...콘덴서 장착시..극성이야기를 하던데 고게 뭔말인가요?
이번에 구매한 콘덴서 짧은 다리가 있고 긴 다리가 있던데..그냥 제거한 콘덴서에 넣고
땜질해주는게 아닌가요?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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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없음 2011.06.05 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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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없음 2011.06.05 04:39
그리고 콘덴서 교체할때 원래의 콘덴서와 같은 스펙인 콘덴서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내압(전압), 온도, 용량) 사운드카드의 경우에는 더 큰용량의 콘덴서로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래의 스펙보다 낮아서 좋을게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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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데시코 2011.06.05 04:42
교체하려는 것이 요즘꺼면 ROHS 때문에 예전보단 잘 안 녹는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콘덴서 극성은 맞춰주셔야 합니다 쉬운 방법은 제거할 콘덴서 보면 한쪽에 띄가 있습니다. 그쪽이 - 입니다.
새로 낄 콘덴서도 보시면 띄가 있는데 제거할 것이랑 같은 위치에 띄가 위치하도록 하면 됩니다.
그리고 정 제거가 안된다면 몸통만 뽑아져버린 곳의 다리만 남은 것에 새 콘덴서를 남은 다리에다 납땜을 하면 됩니다. 보기에 별로 좋지는 않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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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Loop 2011.06.05 08:18
디숄더링 와이어를 이용하면 손쉽게 땜질되어 있는 납을 제거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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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록 2011.06.05 11:44
콘덴서 극성확인은 윗분말씀처럼 확인하면 됩니다.
납땜 방법중 흡입기 사용은 자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예전에 나온 단층기판의 경우에는 가볍게 인두로 가열한후에
흡입기로 작업하였지만 요즘같이 다중기판의 경우에는 흡입기 사용시 부품삽입부 내에 패턴이 상할수 있습니다.
loop님 말씀처럼 숄더링 와이어가 있으면 사용해주시고 없으면
다리만 남은 떔부에 인두로 열을 충분히 가열한후에 롱로즈로 잡고 가볍게 제거해주시고
부품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다중기판 납땜은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고 어렵습니다 절대 힘으로 하지마시고
살살 다뤄주세요 흡입기 사용은 자제해주시고요 (보이지않은 패턴단선이 염려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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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59 2011.06.06 02:00 보통 사람이 PRINT-PC BOARD를 건딜면 더큰 사고가 납니다
그냥 터진 콘덴샤를 요령것 걷어내면 리드.와이어(선) 이 두가닥
이 보입니다 그 리드 선에다가 + 및 - 선을 찿아서 납땜을 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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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자™ 2011.06.22 15:18
제거할 콘덴서를 옆으로 밀면서 가열하여 다리 하나를 먼저 뺀다음 다른 한쪽을 빼내면 쉽습니다.
빼낸후 납땜인두로 가열후 납을 한번 대준후 흡입기로 빨아내면 기판의 구명이 깨끗하게 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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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납을 녹인 상태에서 인두기를 떼지 않고 콘덴서몸통을 잡아당김(전해콘덴서같이 덩치가 큰 경우)
2. 납 위에 플럭스를 바르고 실납을 녹여 원래의 양보다 많아진 납을 흡입기로 흡입. 납이 제거되면 인두기를 대고 콘덴서 제거.
3. 콘덴서를 다리를 잘라내 제거후 보드에서 튀어나온 다리에 인두기를 댄 상태에서 다리를 롱노우즈로 잡아당겨 제거.
4. 납 위에 추가로 납을 더 녹여넣고 녹은 상태에서 인두기를 떼지 않고 콘덴서를 잡아 당겨 제거.
전해콘덴서는 극성이 있는데 콘덴서 본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다리가 긴게 +입니다. 정확한건 제조사 데이터시트보면 나와있어요. 극성 바뀌면 안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