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엑셀 관련 문의드립니다 (4만 행짜리 시트를 다른 시트에 복붙하면 렉이 걸...
2024.03.11 11:08
안녕하세요, 엑셀 관련 문의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시트를 추가하여 기존의 4만 행짜리 시트를 복사한 다음,
새로 추가한 시트에 붙여넣기 하는 순간 렉이 걸립니다.
인터넷 다중 작업이나 다른 작업들을 할 때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엑셀 대용량 파일을 다룰 때에만 이렇습니다.
램이 모자랄까 싶어서 작업관리자에서 확인해보니 점유율은 30프로도 안됐습니다.
Q1. 확인해볼 수 있는 사항이 있을까요?
Q2. 아니면 업그레이드 해야할 만한 부품이 있을까요?
해당 컴퓨터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댓글 [7]
-
라랑 2024.03.11 11:15
-
Fivernova 2024.03.11 13:00
지나치지 않고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작업 방법을 한번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사양이라든지 시스템 환경 같은 다른 문제는 아니라는 말씀이신 거죠~? -
라랑 2024.03.11 13:45
네 일단 그건 확실합니다. 저 사양이 엑셀따위(?)가 부족할 사양은 아닙니다. 저도 아래 메리아님 답변쪽 원인으로 고개가 많이 기우네요. 귀가 살랑 살랑 팔랑귀라 그런 것도 있지만 ^^;
-
메리아 2024.03.11 13:15
1. 엑셀은 32/64비트가 각각 있는데
32비트 응용프로그램의 메모리 한계는 2GB임.
그러므로 전체 메모리 용량이 아니라 excel.exe의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야함.
참고로 그 이유로 64비트 엑셀을 쓰기도 하나, 64비트 엑셀을 쓸 경우 쓰지 못하는 dll등이 있거나 vba 구문 수정이 요구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호환성을 위해서 대개 32비트 엑셀을 쓰는 경우가 많으므로 확인해야함.
(작업관리자에서 excel.exe를 확인해보면 32비트 구동여부가 표시됨)
참고로 64비트 엑셀이면 최소 수십기가이상의 제한이므로 이게 메모리 부족현상이 발생하기는 힘듬.
2. 엑셀 VBA는 또 별개의 메모리 제한을 가짐.
32비트 vba는 500MB 정도이기는 하나, 이게 엑셀버전과 윈도우버전 특성을 좀 탐.
같은 엑셀버전으로도 다 다름. 그래서 500MB 초과해서 사용가능한 경우도 많음.
64비트 vba도 적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가물가물함.
아무튼 vba로 처리할때는 되도록 500MB 이하로 메모리를 다루는게 좋음.
3. 단순히 많아서 렉이 걸릴수도 있음. 4만개가 많기는 한데 그렇게까지 힘들 양은 또 아니라서 미묘함.
아무튼 excel.exe의 램 사용량을 잘 살펴봐야함.
(프로세스 탭의 메모리보다는 세부정보 탭의 메모리를 살펴야함.
프로세스 탭의 메모리에는 32비트 여부와 그냥 대충 계산한 램 사용량만 표시됨)
-
라랑 2024.03.11 13:43
오 그렇네용. 생각해보니 vba 많이 쓸 때는 64비트 자꾸 먹통되서 일부러 32비트 설치해서 쓰곤 했었습니다.
-
메리아 2024.03.11 18:12
32비트 exe는 32비트 dll만 사용할 수 있고
64비트 exe는 64비트 dll만 사용할 수 있죠.
(이름매칭이 좀 이상하지만
64비트 윈도우에서 system32폴더는 64비트 dll이, sysWOW64폴더는 32비트 dll이 들어있음.
물론 32비트 윈도우는 system32만 있고 32비트 dll이 있죠)
이건 엑셀 포함 모든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이 그런거라서
외부 서드파티 dll을 단 하나라도 쓰는경우 비트버전 안맞추면 사용불가고
전통적으로 32비트로만 제공하는 서드파티가 많아서 그게 필수면 32비트를 써야만 하죠. ㅠㅠ
그리고 vba의 경우 구문자체가 일부는 다른 방식으로 써야하는게 조금 있어서,
32비트에서만 쓰던 파일을 가져올 경우 그거도 좀 문제가 됩니다.
-
sakalin 2024.03.11 15:47
지인중에 핸드폰 관련해서 엑셀작업 하는것 보니까 ...
시트단위 복사보다는 파일 단위로 참조해서 처리 하더군요 ...
그래도 데이터가 크니 느리긴 느려요 ...
작업 방법을 바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시트 내용을 전체를 선택해서 ctrl+c Ctrl+v 하시는 것 보다 하단에 sheet1, 2, 3을 우클릭 선택하셔서 이동/복사로 복사를 하시고 내용이 적은 부분을 남은 붙여 넣으시는 방법이요
아니면 Ctrl+C 복사 하시고 붙여넣기 하실때 왼쪽 최상단 위치에 우클릭하시고 붙여넣기 하지 마시고 값만 넣어보세요.
해당 복사내용에 링크들이 많고 다른 참조문서의 내용이 많으면 해당 내용을 다 액세스해서 확인하고 붙여넣기 작업을 하다가 그냥 먹통되버리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을이 방대하다면 애초에 클립보드만으로 감당 가능한 내용들이 아니라 그냥 먹통되는 겁니다. 해보지도 않구요. 작업 시작전에 계산 통밥 굴려보니 어림도 없어서 시작도 안하고 사람이 시킨일은 있으니 어떻게 해야되지? 하고 멍때리고 있는 겁니다. 컴퓨터가 아는 방법이 없어서요.
어떻게든 그 내용들을 그대로 넣으셔야 한다면 한 천라인정도씩 나눠서 직접 넣어주시거나 아니면 한개라인정도 셀 작업 하시고 드래그해서 좌라라라락 내려서 자동채우기를 하시거나(이 경우에는 검수도 필수겠죵^^: 다른 방법도 마찬가지겠지만...)
아니면 Ctrl+F11에 vb를 작성해서 지가 순차적으로 알아서 작업하게 해주시거나 해야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