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ASROCK 메인보드에 관하여.....
2022.12.25 22:22
제가 ASROCK 메인보드 - Z170-gaming-ITX/ac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windows 11을 새로 설치하면서 겪었던 일 중 알아두시면 도움될듯하여 적어 봅니다.
1. 메인보드는 ITX 입니다. CMOS 배터리는 CR2032를 사용하는 것은 보통 일반 메인보드와 동일한데....문제는 보통의 메임보드에서 처럼 딸깍 끼우는것이 아니고 CR2032가 전선 2가닥으로 보드와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보통 노트북에 이렇게 되어 있는게 많다고 하는데 ITX라서 공간이 협소하여 이렇게 만들었나 봅니다. CMOS 배터리가 몇년이 되어서 수명이 다되어간다고 생각하고 교체하기로 했고 인터넷에서 CR2032에 전선 2가닥이 연결된 것을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교체하고 나서 CMOS가 유지가 안됩니다. 아~~~~ 이게 왜이러지.......배터리가 중국산의 한계인가...... 고민하다가 ASROCK A/S센터에서 배터리를 구입하기로 하고 전화를 걸어서 물어보니........답변이 자기들은 판매하지 않는다.....다만, (+). (-)가 시중에 판매하는 것과 반대이니 배터리 구입해서 분해한 다음 (+), (-)를 반대로 연결하면 된다고 합니다. 자기들 규격이 바뀌었다고...........OMG............... ---> 결론) 분해해서 새건전지에 (+), (-) 바꾸어서 연결하고 수축 튜브(15파이)로 해결봤습니다........혹시라도 ASROCK CMOS 배터리 교체하다가 안되시는 분 참고 바랍니다. ---> 원래 메인보드에 달린 것 그대로 사용하실분은 (+), (-) 바꾸면 안됩니다. 새로 구입한 것을 바꾸어야 된다는 겁니다.
2. ASROCK 메이보드가 fast 또는 ultrafast로 하면 잘됩니다..........설명과 달리 del 키도 잘되고요....근데 본체에 전원을 뺐다가 다시 연결하면 무조건 BIOS로 진입합니다........헐헐헐........fast/ultrafast 사용 안하면 정상 부팅됩니다.. 전원 계속 연결해서 사용하실 분들만 fast/ultrafast 하셔야 될듯합니다. ASROCK A/S 센터에서도 모르겠다고 합니다. 여러 원인이 있다...그러나 지금은 알 수 없다.........Z170은 오래되어서 손대지 못하니 그냥 fast/ultrafast 사용하지 마라....라고 이야기 합니다.......참고하세요......
3. 이건 ASROCK 만의 문제는 아닌듯 하지만 ....일단 고생했기에 적습니다....... 부팅 시에 짧은 비프음이 5번 연속으로 납니다. 그런데 부팅은 정상적으로 됩니다. 이상해서 BIOS 들어가 보니 CSM이 disable 해놓은 것이 enable로 되어 있고 video opROM이 legacy only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다시 disable 시키고 몇번 재부팅시키는데 또 비프음이 나고 CSM이 자동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뭐지?............검색해보니 모니터를 먼저 켜야된다고 합니다. 이건 gigabyte도 모니터 안켜고 부팅하면 비프음 울리고 정상 부팅은 됩니다. 근데 ASROCK은 CSM을 건드립니다. 다시 검색해보니 모니터가 절전 모드일때 UEFI VGA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legacy로 알아서 변경하는듯합니다(저는 내장 그래픽 사용 중입니다). 그러니 계속 CSM을 자동으로 알아서 바꾼 후 다시 재부팅하는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멀티콘센트가 예전에 본체 전원코드에 전원이 인가되면 다른 코드에도 자동으로 전원이 인가되고 본체 꺼지면 다른 것도 자동으로 꺼지는 그런 것입니다. 이게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본체는 꺼졌지만 모니터는 보니까 절전 중이었고(이상하게 모니터는 왜 절전 중인지...원래대로면 파워가 나가야되는데...) 그래서 이렇게 비프음 나고 CSM 변경되고 한 것입니다. 모니터를 보통 콘센트에 연결하니 해결됩니다........이런 일도 있습니다........ㅜㅜ
다른 분들 혹시 참고하시라고 그냥 적어 봤습니다. 도움은 맣이 받는데....이런거라도 해서 조금이라도 갚아야 될듯하여.........
댓글 [5]
-
하늘은높고구름은뭉게구름 2022.12.25 22:34
-
밤이슬216 2022.12.25 22:41
통상 ultrafast는 BIOS 진입이 안됩니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BIOS로 진입하거나 BOOTICE에서 진입하거나 아님 여기 고수님들이 만들어 놓은 조그마한 프로그램으로 해야 됩니다. 그러나 간혹 ultrafast인데도 키보드가 먹는 메인보드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ASROCK과 gigabyte가 그렇습니다. 저에겐 무척 다행스로운 일입니다...^^ ultrafast 말고 fast로 한번 해보시지요....잘하면 키보드 작동하고 부팅은 빨라지는............
-
하늘은높고구름은뭉게구름 2022.12.26 00:07
네 지금은 fast로 했습니다.
EasyBCD로 PE선택하는 시간 2초 포함해서 윈도우 진입시까지 25초 정도 걸립니다. -
거스 2022.12.27 08:33
저는 ASROCK 메인보드 - (ASRock Z390 Extreme4)을 사용하고 있는데 BIOS 업뎃을 어떻케 하는지 고수님들께서 촛자가
할수 있게 자세하게 꼼꼼하게 알려 수지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잘못하면 망한다던데>>>>>~
-
밤이슬216 2022.12.27 13:16
Z170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ASROCK 장점 중에 하나가 BIOS 들어간 상태에서 인터넷으로 BIOS 업데이트가 됩니다. 가장 쉽습니다.
아니면 다른 제조회사처럼 USB(FAT32)를 꼽은 상태에서 부팅해서 BIOS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혹시 모르니 홈페이지에 가보면 베타버전이 따로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건 BIOS 진입 후에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은 안됩니다.
Z170 기준 7.3이 정식인데 DDR4-3200 호환성울 높인 베타 7.30A가 있으나 이건 홈페이지에서 따로 받아야 합니다(이런식을 말하는겁니다)
** 참고 ASROCK의 장점 --- PE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좋아요....NTFS 직접 부팅을 지원하거든요......ㅎㅎ
감사합니다.
저는 B75M 메인보드 사용 중입니다.
부팅 선택을 ultrafast 지정을 하니 부팅은 아주 빠르게 되었는데 키보드(usb) 인식을 못 합니다.
윈도우 들어가면 인식을 잘 하는데 부팅 시에는 안 되네요.
이렇게 했다가 PE 부팅 시에 키보드 인식이 안 돼서 낭패 볼까봐 다시 Fast로 변경을 했습니다.
삼성 nvme m.2 256G를 바이오스 수정해서 부팅 드라이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SSD 보다 여섯 배 정도 속도 차이가 나는데 무거운 프로그램 실행할 때는 속도 차이가 체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