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Nvme M.2 방열판 블로어 팬 수리
VᴇɴᴜꜱGɪʀʟNvme M.2 방열판 온도에 따라 속도 조절이 되는 PWM 4핀 블로어 팬 (20x20x6mm)이 돌지를 않아서 수리를 해보았습니다.
전자상가를 가기도 그렇고 알리 익스프레스에는 일반 3핀 팬만 있고 알리마바에는 4핀 팬도 팔긴 하네요...그런데 100개 단위로
어렵진 않은데 공구를 이리저리 벌려놓는게 귀찮긴합니다.
그렇다고 개당 2천원 정도하는데 좀 비싸다는 느낌이...
클립 부분을 살짝 들어 올리면 분해는 쉽습니다. 팬도 살짝 들어 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기판도 뒷면에 저항과 센서 같은 부품이 붙어 있어 조심스럽게 헤라 같은 것으로 살살 들어 올리면 분해가 됩니다.
자세히 보면 파란색 선이 늘어나서 단선이 된 것입니다. 전선이 머리카락 보다 얇은 세가닥 정도되는 복선입니다.
너무 얇아서 가위나 니퍼로는 피복은 벗기기는 힘 조절 못하면 전선 자체가 뚝뚝 끊겨 버립니다.
그래서 스트리퍼가 있어야 합니다. 어쩌다 보나 사이즈 별도 다 있습니다.
기판이 너무 작아서 납땜 스테이션에 물리질 않아서 핀셋에 끼워 고정했습니다.
통전 시험을 다른 끊어진 곳은 다행히 없습니다. 음료수 빨대로 만든 해리컬 밴드 덕인지......
전선은 페이스트를 뭍히지 않으면 잘 붙지 않습니다. 납땜 전에 끄트머리에 한번 씩 꼭 찍어 줍니다.
잘 붙었네요.....조립하면 끝....
잘 작동하네요...
CPU 팬이 온도가 높을 때 0.20A 팬이 평균 2000~2400 rpm 정도이고
작업용 4인치 그라이더가 3000~4000 rpm이고 7인치 그라이더가 7000~8000 rpm정도인데
이 팬이 작아도 회전수가 최고 14000 rpm이 나옵니다.....엄청난 속도....
온도도 20도 정도 낮춰줍니다.
페이스트 잘 쓰시는 모습이 멋지네요.
저 페이스트가 은근 효자인데 대부분 모르시더라구요.